$\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남성 소비자의 의복구매행동과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 Appearance on Male Consumers' Apparel Buying Behavior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6 no.3, 2014년, pp.15 - 31  

이미숙 (공주대학교 의류상품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 appearance on male consumers' apparel buying behavior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The subjects were 353 males aged from 40 to 59 years old. The research method was a survey and the questionnaire cons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에 따라 의복구매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주목받고 있는 40∼50대 중년 남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의복구매행동과 외모관리행동을 알아보고,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에 따라 중년 남성 소비자의 의복구매행동과 외모관리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40∼50대 중년 남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의복구매 행동과 외모관리행동을 알아보고,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에 따라 의복구매행동과 외모 관리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40∼50대 중년 남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의복구매행 동과 외모관리행동을 알아보고,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에 따라 의복구매행동과 외모관리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최근 새롭게 주목받는 소비자집단인 40∼50대 중년 남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에 따른 의복구매행동과 외모관리행동을 알아봄으로써, 중년 남성 소비자를 표적시장으로 하는 패션 및 외모관련업체들의 상품기획과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셋째,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에 따라 외모관리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복구매행동이란 무엇인가요? 의복구매행동이란 소비자가 사회문화적 환경 요인과 개인적 욕구 등의 동기에 따라 필요로 하는 의류제품을 지각하고 정보를 탐색한 후 제품을 선택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이금실, 1992). 과거에는 의복이 남성보다는 주로 여성에게 중시되어왔으나, 최근 외모를 중시하는 사회 문화적인 환경과 남성 성역할의 변화, 그리고 외모가 사회적 성공을 위한 중요한 경쟁력이라는 인식 등으로 인하여 남성에게도 의복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최지성, 2002), 의류시장에서 남성 소비자들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교차분석과 χ2 검정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융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어떠한 차이가 나타났나요?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유형별 의복쇼핑빈도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과 χ2 검정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보면, 기대빈도와 관측빈도의 차이를 고려해볼 때 수용형은 쇼핑을 안 하는 경우는 매우 적고 2주에 1번 이상 쇼핑을 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내면화형은 한 달에 1번이나 2주에 1번 이상 쇼핑을 하는 경우가 조금 높게 나타났으며, 인식형은 한 계절에 1번 정도 쇼핑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은 반면, 비수용형은 2주에 1번 이상 쇼핑하는 경우는 매우 적고 거의 쇼핑을 안 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따라서 중년 남성 소비자는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에 따라 의복쇼핑빈도에 많은 차이를 보여, 수용형, 내면화형, 인식형, 비수용형의 순서로 즉,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의복쇼핑을 더 자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는 무엇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나요? 신체적 외모의 중요성이 사회적 행복이나 성공과 같은 긍정적인 측면과 결합되면서, 현대사회에서는 외모지상주의 가치관이 사회 전반에 널리 퍼져있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분위기 속에서 개인들은 외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아가 자신의 가치로 내면화하는데, 이렇게 형성된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는 그 사람의 신체이미지, 자아개념, 의복구매행동, 외모관리행동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Thompson & Heinberg, 1999). Heinberg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