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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6 no.3, 2014년, pp.15 - 3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 appearance on male consumers' apparel buying behavior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The subjects were 353 males aged from 40 to 59 years old. The research method was a survey and the questionnaire con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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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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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구매행동이란 무엇인가요? | 의복구매행동이란 소비자가 사회문화적 환경 요인과 개인적 욕구 등의 동기에 따라 필요로 하는 의류제품을 지각하고 정보를 탐색한 후 제품을 선택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이금실, 1992). 과거에는 의복이 남성보다는 주로 여성에게 중시되어왔으나, 최근 외모를 중시하는 사회 문화적인 환경과 남성 성역할의 변화, 그리고 외모가 사회적 성공을 위한 중요한 경쟁력이라는 인식 등으로 인하여 남성에게도 의복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최지성, 2002), 의류시장에서 남성 소비자들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 |
교차분석과 χ2 검정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융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어떠한 차이가 나타났나요? |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 유형별 의복쇼핑빈도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과 χ2 검정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보면, 기대빈도와 관측빈도의 차이를 고려해볼 때 수용형은 쇼핑을 안 하는 경우는 매우 적고 2주에 1번 이상 쇼핑을 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내면화형은 한 달에 1번이나 2주에 1번 이상 쇼핑을 하는 경우가 조금 높게 나타났으며, 인식형은 한 계절에 1번 정도 쇼핑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은 반면, 비수용형은 2주에 1번 이상 쇼핑하는 경우는 매우 적고 거의 쇼핑을 안 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따라서 중년 남성 소비자는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에 따라 의복쇼핑빈도에 많은 차이를 보여, 수용형, 내면화형, 인식형, 비수용형의 순서로 즉,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의복쇼핑을 더 자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는 무엇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나요? | 신체적 외모의 중요성이 사회적 행복이나 성공과 같은 긍정적인 측면과 결합되면서, 현대사회에서는 외모지상주의 가치관이 사회 전반에 널리 퍼져있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분위기 속에서 개인들은 외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아가 자신의 가치로 내면화하는데, 이렇게 형성된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는 그 사람의 신체이미지, 자아개념, 의복구매행동, 외모관리행동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Thompson & Heinberg, 1999). Heinberg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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