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은 임플란트 시술 과정에서 사용하며 핸드피스, 구동모터, 본체, 그리고 풋스위치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의 편의성, 디자인 그리고 전체 만족도를 평가하고, 임플란트 식립 경험와 평가와의 관련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연구 재료 및 방법: 총 30명의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3개 제조사의 시스템(NSK 의 SurgicXT와 X-SG20L, KaVo의 INTRAsurg300와 CL3-09, Saeshin의 XIP10와 CRB26LX)의 편의성, 디자인, 만족도를 비교 연구의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통계분석은 일원배치 분산분석과 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결과: 전체 만족도는 각기 다르게 나타났고(P < 0.05), 전체 만족도에는 편의성 평가가 디자인 평가보다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임플란트 수술 경험의 정도와 일부 영역의 평가와는 관련이 있었다. 결론: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의 횡단적 단면 평가 시에 디자인이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임플란트 식립 횟수는 평가 시 영향력 있는 인자가 될 수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목적: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은 임플란트 시술 과정에서 사용하며 핸드피스, 구동모터, 본체, 그리고 풋스위치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의 편의성, 디자인 그리고 전체 만족도를 평가하고, 임플란트 식립 경험와 평가와의 관련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연구 재료 및 방법: 총 30명의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3개 제조사의 시스템(NSK 의 SurgicXT와 X-SG20L, KaVo의 INTRAsurg300와 CL3-09, Saeshin의 XIP10와 CRB26LX)의 편의성, 디자인, 만족도를 비교 연구의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통계분석은 일원배치 분산분석과 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결과: 전체 만족도는 각기 다르게 나타났고(P < 0.05), 전체 만족도에는 편의성 평가가 디자인 평가보다 더 큰 영향을 미쳤다. 임플란트 수술 경험의 정도와 일부 영역의 평가와는 관련이 있었다. 결론: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의 횡단적 단면 평가 시에 디자인이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임플란트 식립 횟수는 평가 시 영향력 있는 인자가 될 수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Purpose: Implant engine system is composed of the handpiece, micromotor, control box and foot switch.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satisfaction of the implant engine systems in terms of convenience-design and to examine the relation with the experience of implant surgery. Materials and ...
Purpose: Implant engine system is composed of the handpiece, micromotor, control box and foot switch.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satisfaction of the implant engine systems in terms of convenience-design and to examine the relation with the experience of implant surgery. Materials and Methods: Three implant systems were evaluated: SurgicXT/X-SG20L, INTRAsurg300/CL3-09, XIP10/CRB26LX. For this comparative study, 30 dentists were included and the satisfaction was measured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One-way analysis of the variance (ANOVA)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within and between the groups. Results: Total satisfaction differed from each other (P < 0.05). The convenience score was more associated with the total satisfaction than design score. Moreover, the implant surgery experience affected several assessments. Conclusion: Collectively, in a cross-sectional study model, the design of implant system significantly affects its total satisfaction and the surgery experience can be influential factor in the evaluation of implant engine system.
Purpose: Implant engine system is composed of the handpiece, micromotor, control box and foot switch.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satisfaction of the implant engine systems in terms of convenience-design and to examine the relation with the experience of implant surgery. Materials and Methods: Three implant systems were evaluated: SurgicXT/X-SG20L, INTRAsurg300/CL3-09, XIP10/CRB26LX. For this comparative study, 30 dentists were included and the satisfaction was measured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One-way analysis of the variance (ANOVA)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within and between the groups. Results: Total satisfaction differed from each other (P < 0.05). The convenience score was more associated with the total satisfaction than design score. Moreover, the implant surgery experience affected several assessments. Conclusion: Collectively, in a cross-sectional study model, the design of implant system significantly affects its total satisfaction and the surgery experience can be influential factor in the evaluation of implant engin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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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아직 다양한 제조사의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과 임플란트 수술 경험 정도에 따른 술자의 평가에 대한 연구는 보고되지 않았다. 그리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의 편의성, 디자인 그리고 전체 만족도를 비교 연구의 형태로 설문지를 통해 평가하고, 임플란트 식립 경험의 정도가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3가지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에 대한 술자의 기기 편의성과 디자인 평가 그리고 전체 만족도를 조사하고, 임플란트 식립 경험이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는 것이다. 조사대상자들은 같은 공간 배치된 기기들을 동시에 평가하였다.
제안 방법
그 후 각 시스템에 임의로 알파벳 a, b, c를 새로 부여하였다. 그리고 각 평가 기기들을 테이블 위에 일렬로 정렬해 놓아서 조사대상자들이 평가시 상대적 비교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Fig. 1). 그리하여 각 설문 항목에서 각 시스템의 만족도를 해당 척도 수준에 새로 부여된 알파벳 이름을 기입하도록 하였다.
1). 그리하여 각 설문 항목에서 각 시스템의 만족도를 해당 척도 수준에 새로 부여된 알파벳 이름을 기입하도록 하였다.
임플란트 기기의 디자인 측면은 핸드피스/구동모터, 본체, 풋스위치 부분으로 나누어서 각 4문항, 7문항, 3문항으로 총 1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편의성 문항과 동일하게 Likert의 5점 척도를 적용하였다.
임플란트 기기의 편의성 측면은 핸드피스/구동모터, 본체, 풋스위치 부분으로 나누어서 각 11 문항, 5 문항, 3문항으로 총 19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각 설문 문항은 각 항목에 대한 만족도 정도를 Likert의 5점 척도를 적용하여 ‘매우 그렇다’를 5점, ‘그렇다’를 4점, ‘보통이다’를 3점, ‘그렇지 않다’를 2점,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큰 것으로 해석하였다.
임플란트 식립한 개수를 기준으로 10개 이하(I ≦ 10), 11개 이상 50개 이하(10 50)의 3개의 군으로 나누어서 각 시스템에서 편의성과 디자인의 평균을 각각 비교하였다(Fig. 4).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 3개에 대하여 편의성, 디자인, 그리고 전체 만족도를 설문 항목을 통해 조사하였다. 횡단적 단면 연구로서 전체 만족도는 시스템마다 다르게 나타났고, 편의성 보다는 디자인 평가가 전체 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3가지 종류의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에 대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편의성, 디자인, 전체 만족도를 직접기입 식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2013년 7월 8일부터 9월 2일까지 대구에 거주하는 치과의사 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편의성과 디자인 문항이 끝난 후 전체 만족도는 1부터 10까지 10개의 숫자 등급으로 나누어 기록하였다.
평가 전 각 기기들의 브랜드와 이름이 적혀있는 부위는 불투명한 검정테이프로 덮어서 본래의 이름으로 각 시스템을 구별할 수 없도록 하였다. 그 후 각 시스템에 임의로 알파벳 a, b, c를 새로 부여하였다.
대상 데이터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3가지 종류의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에 대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편의성, 디자인, 전체 만족도를 직접기입 식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2013년 7월 8일부터 9월 2일까지 대구에 거주하는 치과의사 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평가된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과 핸드피스는 SurgicXT (NSK, Kanuma, Japan), X-SG20L (NSK), INTRAsurg300 (KaVo, Bieberach, Germany), CL3-09 (KaVo), XIP10 (Saeshin, Daegu, ROK), CRB26LX (Saeshin) 이다.
본 연구는 2013년 7월 8일부터 9월 2일까지 대구에 거주하는 치과의사 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평가된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과 핸드피스는 SurgicXT (NSK, Kanuma, Japan), X-SG20L (NSK), INTRAsurg300 (KaVo, Bieberach, Germany), CL3-09 (KaVo), XIP10 (Saeshin, Daegu, ROK), CRB26LX (Saeshin) 이다. 각 기기들의 특성은 Table 1에 나타나있다.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은 임플란트 식립 수술 시에 골을 삭제하고, 고정체의 식립 및 보철 부품을 연결할 때 사용한다. 이 엔진 시스템은 핸드피스, 구동모터, 본체, 그리고 풋스위치로 구성되어 있다. 핸드피스는 직선 또 각이 있는 형태로 나눌 수 있는 데, 각이 있는 형태가 정교한 수술 시에 더 유용하므로 임플란트 수술 시에 이용된다.
데이터처리
0 (SPSS Inc, Chicago, IL, US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각 시스템의 전체 만족도와 부위에 따른 편의성과 디자인 항목 결과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기록되었고, 각 시스템 간의 차이는 일원배치 분산분석과 Tukey 사후분석으로 검증하였다. 전체 만족도에 편의성과 디자인의 평가가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기기의 편의성과 디자인이 시스템의 전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중회귀분석을 통해 각 회귀계수를 조사하였다.
전체 만족도에 편의성과 디자인의 평가가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임플란트 식립 횟수에 따른 각 부위 평가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과 Duncan 사후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유의수준은 0.
각 시스템의 전체 만족도와 부위에 따른 편의성과 디자인 항목 결과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기록되었고, 각 시스템 간의 차이는 일원배치 분산분석과 Tukey 사후분석으로 검증하였다. 전체 만족도에 편의성과 디자인의 평가가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임플란트 식립 횟수에 따른 각 부위 평가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과 Duncan 사후분석을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KaVo의 전반적인 편의성은 다른 시스템에 비해 낮았지만, I > 50 그룹에서는 편의성을 높게 평가하는 양상을 보였다(P < 0.05).
05). 디자인 평가에서 전반적으로 Saeshin이 높은 평균을 나타냈지만, 임플란트 식립 개수가 많을수록 평균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NSK 디자인은 식립 개수가 많은 군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P < 0.
11 비교연구의 장점은 개개의 물건을 한 개씩 평가할 때 의미를 찾기 힘든 것들이 물건들을 함께 비교하며 평가할 때는 의미를 발견하기가 점점 쉬워진다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도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을 동시에 비교함으로써 상대적인 비교할 수 있었다. 개개의 시스템을 다른 공간 혹은 다른 시간에 따로 평가를 하였다면 상대적인 우열 비교는 힘들었을 것이다.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 3개에 대하여 편의성, 디자인, 그리고 전체 만족도를 설문 항목을 통해 조사하였다. 횡단적 단면 연구로서 전체 만족도는 시스템마다 다르게 나타났고, 편의성 보다는 디자인 평가가 전체 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플란트 식립 경험 정도는 평가의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후속연구
기기들을 동시에 평가하는 비교연구이므로 조사대상자를 모집하고 실험을 수행하는 데 제약이 있었다. 다른 제한점으로는 조사대상자가 본 실험에서 사용된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에 대한 사전정보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조사 대상자마다 과거에 사용했던 시스템의 종류와 수가 다르므로 이러한 정보를 대상자 모집과 분석 시 반영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조사 대상자의 수가 적다는 것이다. 기기들을 동시에 평가하는 비교연구이므로 조사대상자를 모집하고 실험을 수행하는 데 제약이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은 언제 사용하는가?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은 임플란트 식립 수술 시에 골을 삭제하고, 고정체의 식립 및 보철 부품을 연결할 때 사용한다. 이 엔진 시스템은 핸드피스, 구동모터, 본체, 그리고 풋스위치로 구성되어 있다.
인체공학은 어떤 학문인가?
인체공학(ergonomics)은 인간의 특성, 한계, 능력 등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여 이를 바탕으로 인간이 안전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장비, 제품, 작업장 등을 공학적 기술을 이용하여 설계, 평가하는 학문이다. 7 인체공학은 물리적인 관점에서 인간과 기계 사이에 의사소통 언어의 도구로 이용되어 왔다.
임플란트 엔진 시스템은 핸드피스, 구동모터, 본체, 그리고 풋스위치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의 시스템을 설명하자면?
이 엔진 시스템은 핸드피스, 구동모터, 본체, 그리고 풋스위치로 구성되어 있다. 핸드피스는 직선 또 각이 있는 형태로 나눌 수 있는 데, 각이 있는 형태가 정교한 수술 시에 더 유용하므로 임플란트 수술 시에 이용된다.1 구동모터는 에어터빈 모터와 전기 모터로 나눌 수 있다. 전기 모터는 일정한 회전 속도에서 높은 토크를 낼 수 있어서 술자가 시술시 촉감을 더 잘 느낄 수 있고, 삭제 효율이 높고 흔들림이 적어다. 2-5 그래서 전기 모터 방식은 현재 임플란트 엔진에서 적용되고 있다. 본체에는 수술 과정에 따라 서로 다른 속도(rpm), 토오크(Ncm), 그리고 기어비(gear ratio)를 조절할 수 있도록 버튼이 구비되어 있다. 기어비는 엔진의 출력이 기어의 조합을 통해 구동력으로 변환될 때 입력 각속도에 대한 출력 각속도의 비율을 의미한다. 6 풋스위치에는 수술 시 몇 가지 기능을 작동하거나 바꿀 수 있도록 페달과 버튼이 구비 되어 있다.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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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mpbell SC. Are friends electric?: a review of the electric handpiece in clinical dental practice. Dent Update 2013;40:194-6, 199-200.
Ercoli C, Rotella M, Funkenbusch PD, Russell S, Feng C. In vitro comparison of the cutting efficiency and temperature production of ten different rotary cutting instruments. Part II: electric handpiece and comparison with turbine. J Prosthet Dent 2009;101:319-31.
Kenyon BJ, Van Zyl I, Louie KG. Comparison of cavity preparation quality using an electric motor handpiece and an air turbine dental handpiece. J Am Dent Assoc 2005;136:1101-5.
Nkenke E, Vairaktaris E, Bauersachs A, Eitner S, Budach A, Knipfer C, Stelzle F. Acceptance of virtual dental implant planning software in an undergraduate curriculum: a pilot study. BMC Med Educ 2012;1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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