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수정된 폴리올법에 의해 합성된 백금-이트륨 및 백금-니켈 합금 촉매들의 성능 및 특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그렇게 합성된 합금 촉매들은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의 공기극 촉매로 사용되며 그 촉매들의 산소환원반응성 및 연료전지의 전기적 성능이 측정되고 상업적으로 사용되는 백금 촉매와 해당하는 결과들이 비교되었다. 성능 및 특성 비교를 위해, 백금 합금 촉매들의 입자크기와 분포는 투과전자현미경에 의해 관측되었고 활성표면적은 반복주사 전압-전류법에 의해 측정되었으며 그들의 산소환원반응성 및 연료전지의 전기적 성능은 회전원판 및 회전-고리 원판전극을 이용한 선형주사 전압-전류법 및 완전지 테스트를 통해 평가되었다. 그 결과 백금 합금 촉매들의 구조적 특성인 입자크기 및 분포 및 활성표면적은 상용 백금 촉매와 그 특성이 비슷하였다. 촉매들의 산소환원반응성의 경우에도 백금 합금 촉매들은 상용 백금 촉매와 비슷하거나 더 나은 반파장전위, 속도론적 전류밀도, 산소분자당 전이되는 전자수, 과산화수소 생성율을 나타내었다. 촉매의 구조적 특성 및 산소환원반응성에 입각해서 완전지 성능을 평가했을 때, 백금 합금 촉매들은 상용백금 촉매보다 더 우수한 0.6 V에서 전류밀도 및 최대출력밀도 값을 나타내었다. 이를 토대로 수정된 폴리올법에 의해 합성된 백금 합금 촉매들은 상용백금 촉매보다 비슷하거나 우수한 산소환원반응성 및 완전지 성능을 가질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정된 폴리올법에 의해 합성된 백금-이트륨 및 백금-니켈 합금 촉매들의 성능 및 특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그렇게 합성된 합금 촉매들은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의 공기극 촉매로 사용되며 그 촉매들의 산소환원반응성 및 연료전지의 전기적 성능이 측정되고 상업적으로 사용되는 백금 촉매와 해당하는 결과들이 비교되었다. 성능 및 특성 비교를 위해, 백금 합금 촉매들의 입자크기와 분포는 투과전자현미경에 의해 관측되었고 활성표면적은 반복주사 전압-전류법에 의해 측정되었으며 그들의 산소환원반응성 및 연료전지의 전기적 성능은 회전원판 및 회전-고리 원판전극을 이용한 선형주사 전압-전류법 및 완전지 테스트를 통해 평가되었다. 그 결과 백금 합금 촉매들의 구조적 특성인 입자크기 및 분포 및 활성표면적은 상용 백금 촉매와 그 특성이 비슷하였다. 촉매들의 산소환원반응성의 경우에도 백금 합금 촉매들은 상용 백금 촉매와 비슷하거나 더 나은 반파장전위, 속도론적 전류밀도, 산소분자당 전이되는 전자수, 과산화수소 생성율을 나타내었다. 촉매의 구조적 특성 및 산소환원반응성에 입각해서 완전지 성능을 평가했을 때, 백금 합금 촉매들은 상용백금 촉매보다 더 우수한 0.6 V에서 전류밀도 및 최대출력밀도 값을 나타내었다. 이를 토대로 수정된 폴리올법에 의해 합성된 백금 합금 촉매들은 상용백금 촉매보다 비슷하거나 우수한 산소환원반응성 및 완전지 성능을 가질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In this research, we evaluated the performance and characteristics of carbon supported PtM (M = Ni and Y) alloy catalysts (PtM/Cs) synthesized by a modified polyol method. With the PtM/Cs employed as a catalyst for the oxygen reduction reaction (ORR) of cathodes in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In this research, we evaluated the performance and characteristics of carbon supported PtM (M = Ni and Y) alloy catalysts (PtM/Cs) synthesized by a modified polyol method. With the PtM/Cs employed as a catalyst for the oxygen reduction reaction (ORR) of cathodes in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PEMFCs), their catalytic and ORR activities and electrical performance were investigated and compared with those of commercial Pt/C. Their particle sizes, particle distributions and electrochemically active surface areas (EAS) were measured by TEM and cyclic voltammetry (CV), while their ORR activity and electrical performance were explored using linear sweeping voltammetries with rotating disk electrodes and rotating ring-disk electrodes as well as PEMFC single cell tests. TEM and CV measurements show that PtM/Cs have the compatible particle size and EAS with Pt/C. When it comes to ORR activity, PtM/C showed the equivalent or better half-wave potential, kinetic current density, transferred electron number per oxygen molecule and $H_2O_2$ production(%) to or than commerical Pt/C. Based on results gained by the three electrode tests, when the PEMFC single cell tests were carried out, the current density measured at 0.6 V and maximum power density of PEMFC single cell adopting PtM/C catalysts were better than those adopting Pt/C catalyst. It is therefore concluded that PtM/C catalysts synthesized by modified polyol can result in the equivalent or better ORR catalytic capability and PEMFC performance to or than commercial Pt/C catalyst.
In this research, we evaluated the performance and characteristics of carbon supported PtM (M = Ni and Y) alloy catalysts (PtM/Cs) synthesized by a modified polyol method. With the PtM/Cs employed as a catalyst for the oxygen reduction reaction (ORR) of cathodes in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PEMFCs), their catalytic and ORR activities and electrical performance were investigated and compared with those of commercial Pt/C. Their particle sizes, particle distributions and electrochemically active surface areas (EAS) were measured by TEM and cyclic voltammetry (CV), while their ORR activity and electrical performance were explored using linear sweeping voltammetries with rotating disk electrodes and rotating ring-disk electrodes as well as PEMFC single cell tests. TEM and CV measurements show that PtM/Cs have the compatible particle size and EAS with Pt/C. When it comes to ORR activity, PtM/C showed the equivalent or better half-wave potential, kinetic current density, transferred electron number per oxygen molecule and $H_2O_2$ production(%) to or than commerical Pt/C. Based on results gained by the three electrode tests, when the PEMFC single cell tests were carried out, the current density measured at 0.6 V and maximum power density of PEMFC single cell adopting PtM/C catalysts were better than those adopting Pt/C catalyst. It is therefore concluded that PtM/C catalysts synthesized by modified polyol can result in the equivalent or better ORR catalytic capability and PEMFC performance to or than commercial Pt/C cataly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ORR 반응 활성을 통한 연료전지 공기극 및 PEMFC 성능 향상을 위해, 촉매자체의 구성을 조정하고 또한 촉매합성 방법을 개선하는 등의 2가지 변화를 시도하였다. 기존의 백금 촉매 사용을 줄이기 위해 Pt-Ni 및 Pt-Y의 합금 촉매를 이용하였고 촉매 합성 방법 개선을 위해 기존의 폴리올법을 수정한 수정된 폴리올법을 이용하여 촉매합성을 진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수정된 폴리올법에 의해 합성된 PtM/C (M=Ni 및 Y) 촉매들의 연료전지 성능 및 ORR에 대한 특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합성된 합금 촉매들은 PEMFC의 공기극 촉매로 사용되며 그 촉매들의 측정된 ORR의 반응특성 및 연료전지의 전기적 성능은 상업적으로 사용되는 Pt/C 촉매의 그 특징들과 비교하였다.
제안 방법
Polarization curves of PEMFC single cells using Pt/C, PtNi/C and PtY/C as cathode catalysts. For the tests, CCM method was used for making MEA with the loading amount of 0.2 mg cm-2 in both electrodes.
ORR 반응에 대한 PtM/C 촉매의 효과를 심화해서 평가하기 위해, 각 촉매들의 산소분자당 전이되는 전자 개수, n 값과 속도론적 전류밀도(Kinetic current density), jk를 측정하였다. n 값과 ik 값은 모두 쿠테키-레비치 식(Koutechy-Levich, K-L식)을 적용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식을 통해 얻을 수 있었다[14].
Pt 기반 촉매들의 전기화학적 활성 표면적(Electrochemically Active Surface Area, ESA)을 측정하기 위해 CV에 의한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CV 테스트는 질소가스 조건에서 실시되었고 전해질로는 1 M 황산 수용액이 이용되었다.
PtM/C (M = Ni, Y) 촉매들의 분산도 및 입자크기를 정성적으로 평가하고 상업용으로 판매되는 Pt/C와의 비교를 위해 TEM 분석을 실시하였다. Figure 1에 나타난 것은 TEM으로 측정된 Pt/C, PtNi/C 및 PTY/C 촉매들의 이미지다.
PtM/C (M = Ni, Y) 촉매의 활성 및 ORR 반응성을 측정하기 위해 회전원판전극(RDE) 및 회전 고리-원판 전극(Rotating Ring Disk Electrode, RRDE)을 이용한 LSV를 측정하였다. Figure 3은 촉매들의 RDE를 이용한 LSV 커브 결과들을 보여준다.
공기극 촉매의 환원반응 활성 테스트 후에 그 촉매들이 PEMFC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PtM/C (M = Ni, Y) 촉매의 PEMFC 성능을 평가하였고 그 결과는 Figure 7에 나타내었다. PEMFC 완전지 테스트를 위해 상용 Pt/C 촉매는 공통적으로 연료극 촉매로 이용하였고, 본 논문에서 고려하는 3가지 종류의 촉매는(Pt/C, PtNi/C 및 PtY/C) 공기극에 이용되었다.
공기극 촉매의 환원반응 활성 테스트 후에 그 촉매들이 PEMFC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완전지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PEMFC 완전지 테스트를 위해 막전극(Membrane Electrode Assembly, MEA) 제조가 필요하다.
공기극 촉매의 환원반응 활성을 측정하기 위해 정전위기(CHI 7200, CH Instrument, USA)를 이용하여 다양한 반전지 반응특성을 평가하였다. 주로 반복주사 전압-전류법(Cyclic Voltammetry, CV) 및 선형주사 전압-전류법(Linear Sweep Voltammetry, LSV)을 이용하였는데 LSV 측정의 회전디스크형(Rotating Disk Electrode, RDE)의 전극 조건하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ORR 반응 활성을 통한 연료전지 공기극 및 PEMFC 성능 향상을 위해, 촉매자체의 구성을 조정하고 또한 촉매합성 방법을 개선하는 등의 2가지 변화를 시도하였다. 기존의 백금 촉매 사용을 줄이기 위해 Pt-Ni 및 Pt-Y의 합금 촉매를 이용하였고 촉매 합성 방법 개선을 위해 기존의 폴리올법을 수정한 수정된 폴리올법을 이용하여 촉매합성을 진행하였다. 이렇게 합성된 공기극 촉매들의 촉매활성 및 구조적인 특성들이 평가되었고 이 촉매들을 이용한 완전지성능 평가도 실시하였다.
합성된 합금 촉매들은 PEMFC의 공기극 촉매로 사용되며 그 촉매들의 측정된 ORR의 반응특성 및 연료전지의 전기적 성능은 상업적으로 사용되는 Pt/C 촉매의 그 특징들과 비교하였다. 성능 및 특성 비교를 위해, PtM/C 촉매들의 입자 크기와 분포는 TEM에 의해 관측되었고 EAS는 CV에 의해 측정되었으며 그들의 ORR의 반응특성 및 연료전지의 전기적 성능은 RDE 및 RRDE를 이용한 LSV 및 완전지 테스트를 통해 평가되었다. 그 결과 PtM/C 촉매들의 구조적 특성인 입자크기 및 분포 및 EAS는 상용 백금 촉매와 그 특성이 비슷하였다.
기존의 백금 촉매 사용을 줄이기 위해 Pt-Ni 및 Pt-Y의 합금 촉매를 이용하였고 촉매 합성 방법 개선을 위해 기존의 폴리올법을 수정한 수정된 폴리올법을 이용하여 촉매합성을 진행하였다. 이렇게 합성된 공기극 촉매들의 촉매활성 및 구조적인 특성들이 평가되었고 이 촉매들을 이용한 완전지성능 평가도 실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수정된 폴리올법에 의해 합성된 PtM/C (M=Ni 및 Y) 촉매들의 연료전지 성능 및 ORR에 대한 특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합성된 합금 촉매들은 PEMFC의 공기극 촉매로 사용되며 그 촉매들의 측정된 ORR의 반응특성 및 연료전지의 전기적 성능은 상업적으로 사용되는 Pt/C 촉매의 그 특징들과 비교하였다. 성능 및 특성 비교를 위해, PtM/C 촉매들의 입자 크기와 분포는 TEM에 의해 관측되었고 EAS는 CV에 의해 측정되었으며 그들의 ORR의 반응특성 및 연료전지의 전기적 성능은 RDE 및 RRDE를 이용한 LSV 및 완전지 테스트를 통해 평가되었다.
대상 데이터
공기극 촉매의 환원반응 활성 테스트 후에 그 촉매들이 PEMFC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PtM/C (M = Ni, Y) 촉매의 PEMFC 성능을 평가하였고 그 결과는 Figure 7에 나타내었다. PEMFC 완전지 테스트를 위해 상용 Pt/C 촉매는 공통적으로 연료극 촉매로 이용하였고, 본 논문에서 고려하는 3가지 종류의 촉매는(Pt/C, PtNi/C 및 PtY/C) 공기극에 이용되었다. 평가결과, PtM/C 촉매들을 이용했을 때의 PEMFC 성능이 Pt/C 촉매를 이용했을 때보다 더 우수하게 측정되었다.
제조된 막전극의 유효면적은 5 cm2이고 본 연구를 통해 만들어진 촉매들 및 상용 Pt/C 촉매(Johnson Matthey Pt 40 wt%)는 공기극에, 상용 Pt/C 촉매는 연료극에 로딩된다. 또한 막전극용 막으로는 나피온 212 (Dupont사, 미국)가 이용되었다. 막전극의 촉매층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잉크는 금속입자, 5 wt% 나피온, 증류수와 이소프로필알코올을 적당량 섞고 초음파로 분산한 후 공기스프레잉 방식으로 나피온 막 표면에 코팅되는 CCM (Catalyst Coated Membrane)법으로 제조되었다[12].
주로 반복주사 전압-전류법(Cyclic Voltammetry, CV) 및 선형주사 전압-전류법(Linear Sweep Voltammetry, LSV)을 이용하였는데 LSV 측정의 회전디스크형(Rotating Disk Electrode, RDE)의 전극 조건하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반전지 특성 측정을 위한 기준전극으로는 3 M의 KCl에 담궈진 Ag/AgCl 전극이 상대전극으로는 백금 와이어가 사용되었다. 작업전극을 제작하기 위해 촉매입자들을 이소프로판올과 5 wt% 나피온(Solution Technology, Inc.
이렇게 제조한 촉매잉크를 유리탄소전극(Glass Carbon Electrode, GCE)에 적정량을 로딩시킨다. 전해질로는 1 M 황산을 이용하였다.
탄소(Vulcan XC-72R)를 담지체로 이용하는 PtM (M = Ni, Y) 구조의 촉매가 수정된 폴리올법에 의해 제조되었다. 우선 증류수에 벌칸 담지체 0.
이론/모형
를 측정하였다. n 값과 ik 값은 모두 쿠테키-레비치 식(Koutechy-Levich, K-L식)을 적용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식을 통해 얻을 수 있었다[14].
O를 얻는 바람직한 환원 반응의 정도가 높을수록 ORR 촉매로서 유리하다. 이러한 각 촉매물질들의 환원반응 선택성을 평가하기위해 RRDE법을 이용하여 H2O2 생성율을 측정하였고 Figure 6에 그 결과가 나타나 있다. H2O2 생성율은 다음 식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공기극 촉매의 환원반응 활성을 측정하기 위해 정전위기(CHI 7200, CH Instrument, USA)를 이용하여 다양한 반전지 반응특성을 평가하였다. 주로 반복주사 전압-전류법(Cyclic Voltammetry, CV) 및 선형주사 전압-전류법(Linear Sweep Voltammetry, LSV)을 이용하였는데 LSV 측정의 회전디스크형(Rotating Disk Electrode, RDE)의 전극 조건하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반전지 특성 측정을 위한 기준전극으로는 3 M의 KCl에 담궈진 Ag/AgCl 전극이 상대전극으로는 백금 와이어가 사용되었다.
성능/효과
899 Acm-2 (PtY/C)였고, 최대 PEMFC 출력밀도는 각각 550 mWcm-2 (Pt/C), 661 mWcm-2 (PtNi/C) 및 620 mWcm-2 (PtY/C)였다. 결론적으로 수정된 폴리올법에 의해 합성된 PtM/C 촉매들은 상용 Pt/C 촉매보다 비슷하거나 우수한 산소환원반응성 및 PEMFC 완전지 성능을 가짐을 알 수 있었다.
성능 및 특성 비교를 위해, PtM/C 촉매들의 입자 크기와 분포는 TEM에 의해 관측되었고 EAS는 CV에 의해 측정되었으며 그들의 ORR의 반응특성 및 연료전지의 전기적 성능은 RDE 및 RRDE를 이용한 LSV 및 완전지 테스트를 통해 평가되었다. 그 결과 PtM/C 촉매들의 구조적 특성인 입자크기 및 분포 및 EAS는 상용 백금 촉매와 그 특성이 비슷하였다. ORR의 반응특성의 경우에도, 그 촉매들은 상용 Pt/C 촉매와 비슷하거나 더 나은 반파장전위, 속도론적 전류밀도, 산소분자당 전이되는 전자개수, H2O2 생성율을 나타내었다.
이는 적용한 촉매에 의한 공기극 반응의 활성화 정도에 의해 전체 PEMFC 성능이 영향을 받음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둘째, 수정된 폴리올법을 이용하여 합성한 PtM/C 촉매는 상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Pt/C 촉매와 비교하여 ORR 반응성 (3전극 테스트 결과) 및 PEMFC 성능(완전지 실험 결과)에서 비슷하거나 우수한 결과를 초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폴리올법의 장점인 (1) 정전기력 발생에 의한 촉매입자 간에는 척력이 발생되어 금속입자 간격이 균일하게 유지되는 점과, (2) 계면활성제 등 잠재적인 불순물들이 되어 촉매 활성을 낮출 수 있는 첨가제의 사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11].
Figure 1에 나타난 것은 TEM으로 측정된 Pt/C, PtNi/C 및 PTY/C 촉매들의 이미지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Pt/C 촉매뿐 아니라 PtM/C 촉매들도 입자분포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PEMFC 완전지 테스트를 위해 막전극(Membrane Electrode Assembly, MEA) 제조가 필요하다. 제조된 막전극의 유효면적은 5 cm2이고 본 연구를 통해 만들어진 촉매들 및 상용 Pt/C 촉매(Johnson Matthey Pt 40 wt%)는 공기극에, 상용 Pt/C 촉매는 연료극에 로딩된다. 또한 막전극용 막으로는 나피온 212 (Dupont사, 미국)가 이용되었다.
평가결과, PtM/C 촉매들을 이용했을 때의 PEMFC 성능이 Pt/C 촉매를 이용했을 때보다 더 우수하게 측정되었다. 즉, 세 가지 촉매를 이용했을 때의 0.6 V에서의 전류밀도는 각각 0.79 Acm-2 (Pt/C), 0.998 Acm-2 (PtNi/C) 및 0.899 Acm-2 (PtY/C)였고, 최대 PEMFC 출력밀도(Maximum power density)는 각각 550 mWcm-2 (Pt/C), 661 mWcm-2 (PtNi/C) 및 620 mWcm-2 (PtY/C)였다.
이러한 여러 촉매들을 이용했을 때, PEMFC 성능의 경향으로부터 다음 사항들을 알 수 있다. 첫째, 공기극 촉매들을 이용했을 때, PEMFC 성능의 경향은 그 촉매들의 ORR 성능의 경향과 일치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적용한 촉매에 의한 공기극 반응의 활성화 정도에 의해 전체 PEMFC 성능이 영향을 받음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ORR의 반응특성의 경우에도, 그 촉매들은 상용 Pt/C 촉매와 비슷하거나 더 나은 반파장전위, 속도론적 전류밀도, 산소분자당 전이되는 전자개수, H2O2 생성율을 나타내었다. 촉매의 구조적 특성 및 산소환원반응성에 입각해서 완전지 성능을 평가했을 때, PtM/C 촉매들은 상용 Pt/C 촉매보다 더 우수한 완전지 성능을 보여주었다(더 우수한 0.6 V에서 전류밀도 및 PEMFC 출력밀도 값). 0.
PEMFC 완전지 테스트를 위해 상용 Pt/C 촉매는 공통적으로 연료극 촉매로 이용하였고, 본 논문에서 고려하는 3가지 종류의 촉매는(Pt/C, PtNi/C 및 PtY/C) 공기극에 이용되었다. 평가결과, PtM/C 촉매들을 이용했을 때의 PEMFC 성능이 Pt/C 촉매를 이용했을 때보다 더 우수하게 측정되었다. 즉, 세 가지 촉매를 이용했을 때의 0.
Ag/AgCl 조건에서 정리되었다. 평가결과, 각 촉매들의 산소분자당 전이되는 전자 개수 n 값은 각각 3.65 (Pt/C), 3.95 (PtNi/C) 및 3.80 (PtY/C)였다. 모든 촉매가 이상적인 n 값인 4에 근접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EMFC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PEMFC는 크게 수소의 산화반응(Hydrogen Oxidation Reaction, HOR)이 발생하는 연료극(Anode)과 산소의 환원반응(Oxygen Reduction Reaction, ORR)이 일어나는 공기극(Cathode) 및 그 사이의 수소양이온이 통과하는 막으로 구성되어있다. 연료전지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산화 및 환원반응의 반응속도를 증가시켜야 한다.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는 어떻게 에너지를 변환하는가?
이러한 연료전지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특히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PEMFC)가 그것의 다양한 장점 때문에 가장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이러한 PEMFC는 수소의 산화반응과 산소의 환원반응을 통해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전환하는 에너지 변환 장치로서 낮은 작동 온도(100 ℃ 이하에서 구동), 높은 출력밀도 및 높은 출력범위로 인해, 휴대용 전자기기의 전원장치부터 수송용 및 발전용 전력공급까지 그 응용분야가 다양하다[1-3].
연료전지 시스템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연료전지 시스템은 에너지 변환효율이 높고 이산화탄소 저감을 유추하는 친환경적인 것이므로 현재 우리 지구가 직면하고 있는 에너지고갈, 환경오염 및 기상이변과 관련된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대안 중의 하나로 고려되고 있다[1,2]. 이러한 연료전지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특히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PEMFC)가 그것의 다양한 장점 때문에 가장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참고문헌 (16)
T. Toda, H. Igarashi, H. Uchida, and M. Watanabe, Enhancement of the Electroreduction of Oxygen on Pt Alloys with Fe, Ni, and Co, J. Electrochem. Soc., 146, 3750-3756 (1999).
T.-Y. Jeon, S. J. Yoo, Y.-H. Cho, K.-S. Lee, S. H. Kang, and Y.-E. Sung, Influence of Oxide on the Oxygen Reduction Reaction of Carbon-Supported Pt-Ni Alloy Nanoparticles, J. Phys. Chem. C, 113, 19732-19739 (2009).
S. Yoo, S. Hwang, and S.-K. Lim, Current status of electrocatalyst for PEMFC, News & Information for Chemical Engineers, 30, 422-425 (2012).
T.-Y. Jeon, N. Pinna, S. J. Yoo, S.-H. Yu, S.-K. Kim, S. Lim, D. Peck, D.-H. Jung, and Y.-E. Sung, Enhanced Activity of Pt-Based Electrocatalysts for Oxygen Reduction via a Selective Pt Deposition Process, J. Electroanal. Chem., 662, 70-79 (2011).
H.-S. Oh, J.-G. Oh, B. Roh, I. Hwang, and H. Kim, Development of Highly Active and Stable Non-precious Oxygen Reduction Catalysts for PEM Fuel Cells using Polypyrrole and a Chelating Agent, Electrochem. Commun., 13, 879-881 (2011).
Y.-H. Cho, T.-Y. Jeon, J. W. Lim, Y.-H. Cho, M. Ahnb, N. Jung, S. J. Yoo, W.-S. Yoon, and Y.-E. Sung, Performance and Stability Characteristics of MEAs with Carbon-Supported Pt and Pt1Ni1 Nanoparticles as Cathode Catalysts in PEM Fuel Cell, Int. J. Hydrogen Energy, 36, 4394-4399 (2011).
S. J. Yoo, S.-K. Kim, T.-Y. Jeon, S. J. Hwang, J.-G. Lee, S.-C. Lee, K.-S. Lee, Y.-H. Cho, Y.-E. Sung, and T.-H. Kim, Enhanced Stability and Activity of Pt-Y Alloy Catalysts for Electrocatalytic Oxygen Reduction, Chem. Commun., 47, 11414-11416 (2011).
C. V. Rao and B. Viswanathan, ORR Activity and Direct Ethanol Fuel Cell Performance of Carbon-Supported Pt-M (M Fe, Co, and Cr) Alloys Prepared by Polyol Reduction Method, J. Phys. Chem. C, 113, 18907-18913 (2009).
S. Mukerjee and S. Srinivasan, Enhanced Electrocatalysis of Oxygen Reductrion on Platinum Alloys in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J. Electroanal. Chem., 357, 201-224 (1993).
L. Xiong, A. M. Kannan, and A. Manthiram, Pt-M (M Fe, Co, Ni, and Cu) Electrocatalysts Synthesized by an Aqueous Route for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Electrochem. Commun., 4, 898-903 (2002).
H.-S. Oh, J.-G. Oh, and H. Kim, Modification of Polyol Process for Synthesis of Highly Platinum Loaded Platinum-Carbon Catalysts for Fuel Cells, J. Power Sources, 183, 600-603 (2008).
Y.-H. Cho, B. Choi, Y.-H. Cho, H.-S. Park, and Y.-E. Sung, Pd-Based PdPt (19 : 1) / C Electrocatalyst as an Electrode in PEM Fuel Cell, Electrochem Commun., 9, 378-381 (2007).
Y.-H. Cho, H.-S. Park, Y.-H. Cho, D.-S. Jung, H.-Y. Park, and Y.-E. Sung, Effect of Platinum Amount in Carbon Supported Platinum Catalyst on Performance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J. Power Sources, 172, 89-93 (2007).
K. Hyun, J. H. Lee, C. W. Yoon, and Y. Kwon, The Effect of Platinum Based Bimetallic Electrocatalysts on Oxygen Reduction Reaction of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Int. J. Electrochem. Sci., 8, 11752-11767 (2013).
T.-Y. Jeon, S. J. Yoo, Y.-H. Cho, K.-S. Lee, S. H. Kang, and Y.-E. Sung, Influence of Oxide on the Oxygen Reduction Reaction of Carbon-Supported Pt-Ni Alloy Nanoparticles, J. Phys. Chem. C, 13, 19732-19739 (2009).
H. T. Duong, M. A. Rigsby, W.-P. Zhou, and A. Wieckowski, Oxygen Reduction Catalysis of the $Pt_3Co$ Alloy in Alkaline and Acidic Media Studied by X-ray Photoelectron Spectroscopy and Electrochemical Methods, J. Phys. Chem. C, 111, 13460-13465 (200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