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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로이드 용액 내의 수소연료전지 공기극 촉매용 백금 입자 성장 속도 관찰
Growing Behaviors in Colloidal Solution of Pt Crystal for PEMFC Cathode 원문보기

공업화학 =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30 no.4, 2019년, pp.493 - 498  

함가현 (광주과학기술원 지구.환경공학부) ,  정선기 (광주과학기술원 지구.환경공학부) ,  최미화 (한국전력공사연구원 창의미래연구소) ,  양석란 (한국전력공사연구원 창의미래연구소) ,  이재영 (광주과학기술원 지구.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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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료전지의 백금 촉매층은 높은 활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물과 산소의 원활한 물질전달을 위하여 얇은 두께를 유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 수열 합성 기반의 높은 백금 함량의 담지 촉매 합성법이 보고되어 왔지만, 반응과정에서의 입자 성장 거동 및 속도에 대한 접근은 상대적으로 희박하다. 본 연구에서는 환원과정이 완료된 현탁액을 교반하면서 백금 결정의 성장을 시간별로 관찰하였고 이의 전기화학적 활성을 평가하였다. 초반 교반과정 단계의 단지 수 시간에서 백금 콜로이드가 탄소 담지 백금 촉매에 붙어 백금 결정을 성장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 이후에는 새로운 핵성장 반응으로 크기가 작은 콜로이드가 형성되지만, 백금 결정 성장에는 참여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6 h만 교반과정을 겪은 탄소 담지 백금 촉매도 산소환원반응에 대해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polymer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it is crucial to fabricate a highly active and thin Pt catalyst layer for the smooth mass transport of dissolved oxygen and water. Although a highly loaded platinum (Pt) catalyst based on the hydrothermal synthesis has been reported in several studies, its gr...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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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환원과정 후 촉매 현탁액을 교반하면서 시간에 따른 백금 결정의 성장 및 활성을 관찰하였다. 교반과정에 의해 서로 다른 표면전하를 가진 백금 콜로이드와 탄소 지지체는 electrostatic force로 인해 백금 콜로이드가 탄소 지지체에 흡착하면서 백금 결정이 성장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 성장 속도에 대한 연구는 되어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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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백금 담지 촉매의 성능을 증대시키기 위해 백금의 고 담지(40 wt% 이상)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실제 수소연료전지 구동에서 가스확산층과 이온교환막 사이에 위치해 있는 촉매층은 10 μm 이상의 두께를 가지면 용존된 산소와 이오노머와 이온교환막으로부터 이동된 수소양이온의 전달에 제한이 발생하게 된다[9]. 물질전달을 원활히 유지하기 위해서는 얇은 촉매층을 설계해야 하지만, 백금 담지 촉매의 경우 백금 양 대비 수 십 배 이상의 탄소 지지체가 부피를 차지하게 된다. 따라서 백금 담지 촉매의 성능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백금의 고 담지(40 wt% 이상)가 필요하게 된다.
수소연료전지의 상용화가 지연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수소연료전지는 수소를 산화시켜 전자를 발생하는 수소산화반응과 산소를 환원시키는 산소환원반응을 통해 작동한다. 하지만 수소산화반응에 비해 산소환원반응의 반응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수소연료전지의 환원극에는 주로 고가의 백금 촉매의 사용이 불가피하며, 이로 인해 수소연료전지의 상용화가 지연되고 있다. 수소연료전지 스택 기준으로 환원극의 백금 로딩 양이 0.
수소연료전지란 무엇입니까? 증가되는 에너지 수요 및 급변하는 기후 변화에 대한 대책의 일환인 수소연료전지는 높은 효율과 전력 밀도, 친환경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차세대 에너지 변환 시스템으로 손꼽히고 있다. 수소연료전지는 수소를 산화시켜 전자를 발생하는 수소산화반응과 산소를 환원시키는 산소환원반응을 통해 작동한다. 하지만 수소산화반응에 비해 산소환원반응의 반응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수소연료전지의 환원극에는 주로 고가의 백금 촉매의 사용이 불가피하며, 이로 인해 수소연료전지의 상용화가 지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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