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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8 no.1, 2014년, pp.80 - 100
서영지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승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s men have started to show more desire to express themselves through clothing and accessories also they learn by themselves and take diverse experiences about fashion. At the same time, men's fashion-consciousness is growing together. The role of male consumers' is becoming significant in the fas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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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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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백화점이 남성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백화점 서비스는 어떠하였는가? | 즉, 여성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쇼핑과 패션의 주체가 서서히 남성고객으로 옮겨 가면서 남성이 백화점의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제까지 백화점에서 남성 고객의 매출은 전체의 20% 정도에 불과했고 한 층을 차지하는 남성 코너는 구색 맞추기 성격이 강했으며, 백화점이 남성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역시 여성들의 쇼핑에 끌려 다니느라 지친 남성들이 많기 때문에 휴식 공간이 서비스의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경제력을 갖춘 30~40대 남성들이 자신을 가꾸고 문화 활동을 하는 것에 눈을 뜨기 시작한 덕분에 백화점 매장 안엔 남성 고객들이 중가 하였고 씀씀이도 커졌다. | |
노무족의 등장으로 남성의 소비형태는 어떻게 바뀌었는가? | Son, Koh and Kang(2009)에 따르면, 노무족은 외모뿐만 아니라 생각도 권위의식과는 거리가 먼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자신의 일을 하면서 동시에 가정에 충실 하기 때문에 여가 활동과 문화생활은 가족과 적극적으로 공유하고자 노력한다. 즉, 사회적 잣대에 맞춘 소비형태가 아니라 내가 원하는 것을 구매하는 쪽으로 소비형태가 바뀌고 있으며, 인터넷의 발달로 세대 간 소비성향이 동질화 되고 있다. 즉, 다양한 문화생활의 향유, 인터넷 이용 확산, 외모에 대한 관심 증대와 같은 시대 변화에 따라 잠재된 욕구를 만족 시켜줄 수 있는 새롭고 신선한 상품을 갈구 하고 있다. | |
Kang(1994)은 캐주얼웨어를 무엇이라 하였는가? | Kang(1994)은 캐주얼웨어란, 평상복이라는 뜻으로서 자연스러움과 편안함을 주는 느낌의 의류로써, 가격대가 높은 것도 있으나 중저가의 의류로 이루어져 소비자가 개성에 따라 부담을 갖지 않고 구매할 수 있는 의류를 말한다고 하였다. 특히 미국의 전통적인 대학을 지칭하는 아이비리그(IVY league)의 스타일을 모방하고 있으며 이를 ‘아메리칸 트레디셔널(American traditional)' 또는 '캠퍼스 캐주얼(campus casual)'로 표현하기도 한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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