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자살 사후 학교중심 위기개입 프로그램을 평가하려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 자살 사건이 발생한 7개교의 전교생, 학급생,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위기개입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세부프로그램별 참여자 집단을 대상으로 폐쇄형 개방형 설문지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혼합 평가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들을 살펴보면, 위기개입이 이루어진 2개 학급은 사후 위기개입 이후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친구를 잃은 슬픔을 표현하고 친구를 애도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다른 4개 학급은 생명존중에 대한 인식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방형 질문에 대한 응답을 범주화하여 분석한 결과에서는 생명존중의식 변화 및 재인식, 심리 정서적 안정등의 의미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자살 발생 상황에 적합한 맞춤형 위기개입 매뉴얼 개발의 필요성 등을 제언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자살 사후 학교중심 위기개입 프로그램을 평가하려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 자살 사건이 발생한 7개교의 전교생, 학급생,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위기개입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세부프로그램별 참여자 집단을 대상으로 폐쇄형 개방형 설문지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혼합 평가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들을 살펴보면, 위기개입이 이루어진 2개 학급은 사후 위기개입 이후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친구를 잃은 슬픔을 표현하고 친구를 애도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다른 4개 학급은 생명존중에 대한 인식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방형 질문에 대한 응답을 범주화하여 분석한 결과에서는 생명존중의식 변화 및 재인식, 심리 정서적 안정등의 의미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자살 발생 상황에 적합한 맞춤형 위기개입 매뉴얼 개발의 필요성 등을 제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school-based post-suicide crisis intervention program for adolescents. Researchers implemented the post-suicide crisis intervention program for all the students, classmate students, teachers and staff members in seven middle/high schools where the suici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school-based post-suicide crisis intervention program for adolescents. Researchers implemented the post-suicide crisis intervention program for all the students, classmate students, teachers and staff members in seven middle/high schools where the suicidal accident happened. Researchers collected data from the three participant groups using open and closed questionnaires and documents, and analysed the data applying mixed evaluative methods. Main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classmates in two classrooms responded that this crisis intervention program was useful for expressing the sad feeling and mourning their friend. Second, consciousness for life respect of classmates in four classrooms increased. Third, the meaning such as the change of consciousness for life respect and psychological stability was drawn from analysis of categorizing the responses to open questionnaires. Teachers and staffs in six schools responded to questionnaires that post-suicide crisis intervention was helpful for classmate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practical guidelines were sugges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school-based post-suicide crisis intervention program for adolescents. Researchers implemented the post-suicide crisis intervention program for all the students, classmate students, teachers and staff members in seven middle/high schools where the suicidal accident happened. Researchers collected data from the three participant groups using open and closed questionnaires and documents, and analysed the data applying mixed evaluative methods. Main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classmates in two classrooms responded that this crisis intervention program was useful for expressing the sad feeling and mourning their friend. Second, consciousness for life respect of classmates in four classrooms increased. Third, the meaning such as the change of consciousness for life respect and psychological stability was drawn from analysis of categorizing the responses to open questionnaires. Teachers and staffs in six schools responded to questionnaires that post-suicide crisis intervention was helpful for classmate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practical guidelines were suggested.
해마다 자살하는 청소년의 수가 늘어나고 청소년 자살 사건에 대한 언론 보도가 빈번해지면서 청소년 자살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2011년 청소년(15∼24세)의 사망원인에 대한 통계에서 사망원인 1위는 고의적 자해(자살)였으며, 2위는 운수사고, 3위는 악성신생물(암)이었다(통계청, 2012). 청소년 자살은 절대적인 숫자도 증가하고 있지만, 증가율도 높아지고 있음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청소년의 자살은 어디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
대표적인 것이 특정 청소년의 자살과 관련된 여러 당사자 집단들이 받게 될 부정적인 영향들이다. 청소년의 자살은 자살한 청소년 본인에게 가장 치명적인 위해를 가하게 되지만, 가깝게는 가족, 친지, 친구, 그리고 자살 사망자를 알고 있는 주변인들을 포함하여 멀게는 자살 소식을 접한 지역사회 구성원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 가족과 친구들을 자살생존자라고 규정할 때, 이들 자살생존자들이 받게 되는 충격과 영향은 결코 작지 않을 것이다.
정부와 교육현장, 사회복지 실천현장과 학계에서 청소년 자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가?
정부와 교육현장, 사회복지 실천현장과 학계에서도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다양한 접근을 시도해 왔다. 한편으로는 자살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목되어 온 우울증을 완화하고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제도적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미디어를 통한 홍보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또한 보건복지부를 중심으로 한국자살예방협회나 한국생명의전화와 같은 민간기관들이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정책적, 실천적, 이론적 접근을 지속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접근들이 추진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청소년의 자살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