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형식 환경에서 초등학생의 과학관련 참여 현황과 특징 - 빈도와 동반인을 중심으로 -
The Current Conditions and the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Students' Science-Related Engagement in Informal Setting - Focusing on Frequency and Companion -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3 no.1, 2014년, pp.1 - 20  

이정아 (서울대학교) ,  최종림 (서울대학교) ,  박은지 (서울대학교) ,  최승언 (서울대학교) ,  김희백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  유준희 (서울대학교) ,  이경우 (서울대학교) ,  계영희 (고신대학교) ,  김찬종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find out the current conditions and the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students' science-related engagement in informal education setting. For this, we conducted a survey targeting 645 $6^{th}$ grader elementary students of three elementary school in Seoul. The result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지주의적 접근으로 학습을 볼 때 학습의 정의는 무엇인가?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 접근을 취할 때 학습이란 지식을 습득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참여와 학습은 크게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참여의 일반적인 정의는 무엇인가? 참여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지만, 일반적으로 참여는 사람이 어떤 활동이나 업무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Reeve et al., 2004).
참여주의적 관점에서 초등학생 들의 과학관련 참여활동의 현황을 조사한 연구결과는 어떠한가? 이 연구는 참여를 학습의 과정으로 보는 참여주 의적 관점에 입각하여 비형식 환경에서 초등학생 들의 과학관련 참여활동의 현황을 조사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결과, 초등학생의 과학관련 활동은 일상적 가족 학습 환경(일상, 야외)에서 가장많이 일어나고, 다음은 교육적 의도로 설계된 환경 (방과 후 교실, 학원), 설계된 비형식 학습 환경(과학관, 박물관, 미술관) 순으로 학생들의 참여 활동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 활동이 가장 낮은 곳은 지역사회 기반 비형식 학습 환경이었는데, 예외적으로 지역도서관에서의 과학관련 활동은 비교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Almqvist, L., Uys, C. J. E. & Sandberg, A. (2007). The concepts of participation, engagement and flow: A matter of creating optimal play experiences. South Af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8-13. 

  2. Appleton, J. J., Christenson, S. L., Kim, D. & Reschly, A. L. (2006). Measuring cognitive and psychological engagement: Validation of the student engagement instru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4, 427-445. 

  3. Barab, S. A., Cherkes-Julkowski, M., Swenson, R., Garrett, S. & Shaw, R. E. (1999). Principles of self-organization: Learning as participation in autocatakinetic systems.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 8 (3&4), 349-390. 

  4. Bell, P., Lewenstein, B., Shouse, A. W. & Feder, M. A. (Eds.) (2009). Learning science in informal environments:People, places, and pursuits. Washingon, D. C.: National Academic Press. 

  5. Choo, H. & Sohn, W. (2011). Validating the Korean version of the Utretch Work Engagement Scale-Student (UWES-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4(4), 897-920. 

  6. Christenson, S. L., Reschly, A. L., Appleton, J. J., Berman-Young, S., Spanjers, D. M. & Varrro, P. (2008). Best practices in fostering student engagement. Best Practices in School Psychology, V: 1099-1120. 

  7. Connell, J. P. & Wellborn, J. G. (1991). Competence, autonomy, and relatedness: A motivational analysis of self-system processes. In M. Gunnar & L. A. Sroufe (Eds.), Minnesota Symposium on Child Psychology (Vol. 23).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8. Crane, V., Chen, M., Bitgood, S., Serrell, B., Thompson, D., Nichholson, H., Weiss, F. & Campbell, P. (1994). Informal science learning: What the research says about television, science museums, and community-based projects. Washington, D.C.: National Science Foundation. 

  9.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Perennial. 

  10. Falk, J. & Dierking, L. (2000). Learning from museums: Visitor experiences and the making of meaning. Walnut Creek. California: Altamira Press. 

  11. Finn, J. D. & Cox, D. (1992). Participation and withdrawal among fourth-grade pupil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9(1), 141-162. 

  12. Finn, J. D. (1989). Withdrawing from school.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9, 117-142. 

  13. Furrer, C. & Skinner, E. (2003). Sense of relatedness as a factor in children's academic engagement and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1), 148-162. 

  14. Hulleman, C. S., Godes, O., Hendricks, B. L. & Harackiewicz, J. M. (2010). Enhancing interest and performance with a utility value inten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2(4), 880-895. 

  15. Kahn, W. A.(1990). Psychological conditions of personal engagement and disengagement at work.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3, 692-724. 

  16. Kim, C., Shin, M. & Lee, S. (2010). Understanding informal science learning [비형식 과학학습의 이해]. Seoul: Bookshill. 

  17. Kim, S-H. & Song, J-W. (2003). The characteristics of the exhibits in science centers and students' perceptions about the exhibits in the case of 3 science centers in Seoul.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5), 544-560. 

  18. KOFAC (2009). 2008 survey report on public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19. Krapp, A. (2000). 5 Interest and human development during adolescence: An educational-psychological approach. Advances in Psychology, 131, 109-128. 

  20. Kuh, G. D. (2009). What student affairs professionals need to know about student engagement.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50, 683-706. 

  21.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2. Lee, V. E. & Smith, J. B. (1995). Effects of high school restructuring and size on early gains in achievement and engagement. Sociology of Education, 68(4), 241-270. 

  23. Lim, Y-S., Ko, H. & Kang, T-S.(2007). The study of factors related to adolescent's school engagement. Journal of Korean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9(1), 145-167. 

  24. Macy, W. H. & Schneider, B. (2008). The meaning of employee engagement.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Perspectives on Science and Practice, 1, 3-30. 

  25. Maltese, A. V. & Tai, R. H. (2010). Eyeballs in the Fridge: Sources of early interest in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5), 669-685. 

  26. Miller, R. B., Greene, B. A., Montalvo, G. P., Ravindran, B. & Nichols, J. D. (1996). Engagement in academic work: The role of learning goals, future consequences, pleasing others, and perceived ability.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1, 388-422. 

  27. Ramey-Gassert, L., Walberg III, H. J. & Walberg, H. J. (1994). Reexamining connections: Museums as science learning environments. Science Education, 78(4), 345-363. 

  28. Reeve, J., Jang, H., Carrell, D., Jeon, S. & Barch, J. (2004). Enhancing students' engagement by increasing teachers' autonomy support. Motivation and Emotion, 28(2), 147-169. 

  29. Rennie, J. L., Feher, E., Dierking, L. D. & Falk, J. H. (2003). Toward an agenda for advancing research on science learning in out-of-school setting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2), 112-120. 

  30. Rogoff, B. (1990). Apprenticeship in thinking: Cognitive development in social context.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31. Russell, V. J., Ainley, M. & Frydenberg, E. (2005). Schooling issues digest: Student motivation and engagement. Retrieved November 9, 2005, from http://www.dest.gov.au/sectors/school_education/publications_resources/schooling_issues_digest/schooling_issues_digest_motivation_engagement.htm 

  32. Schaufeli, W. B., Martinez, I., Pinto, A. M., Salanova, M. & Bakker, A. B. (2002). Burnout and engagement in university students: A cross national stud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3, 464-481. 

  33. Skinner, E. A., Wellborn, J. G. & Connell, J. P. (1990). What it takes to do well in school and whether I've got it: A process model of perceived control and children's engagement and achievement in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22-32. 

  34. Skinner, E., Furrer, C., Marchand, G. & Kindermann, T. (2008). Engagement and disaffection in the classroom;Part of a larger motivational dynamic?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0(4), 765-781. 

  35. Steele, C. (1992). Race and the schooling of black Americans. Atlantic Monthly, 269, 68-78. 

  36. Steinberg, L., Dornbusch, S. M. & Brown, B. B. (1992). Ethnic differences in adolescent achievement: An ecological perspective. American Psychologist, 47, 723-729. 

  37. Wehlage, G. G., Rutter, R. A., Smith, N. A., Lesko, N. & Fernandes, R. R. (1989). Reducing the risk: School as communities of support. Falmer Press: London, UK.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