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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지구의 운동과 태양계 학습 발달과정의 타당성 검증: 구인 타당도 및 결과 타당도를 중심으로
Validation of Learning Progressions for Earth's Motion and Solar System in Elementary grades: Focusing on Construct Validity and Consequential Validity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1, 2016년, pp.177 - 190  

이기영 (강원대학교) ,  맹승호 (서울교육대학교) ,  박영신 (조선대학교) ,  이정아 (서울대학교) ,  오현석 (서울사대부설중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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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지구의 운동과 태양계' 학습 발달과정의 타당성을 2가지 측면에서 검증하고자 하였다: 첫 번째는 구인 타당도로서 학생들이 학습하는 동안에 본 연구의 학습 발달과정에서 설정한 가설적인 발달 경로에 따라 실제로 학생들의 발달이 나타나는가를 조사하였다. 두 번째는 결과 타당도로서 학습 발달과정에 기반한 적응적 교수활동이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향상된 학습효과를 산출하는가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강원, 광주 지역 소재 6개 초등학교에서 5학년 학생 373명과 교사 17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의 태양계와 별 단원에서 지구의 운동과 태양계 관련 내용을 포함하는 적응적 교수활동을 개발하고, 교수활동 사전과 사후에 순위 선다형 문항(13개)으로 구성된 검사지를 투입하여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구인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군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과 사후의 수준 변화를 분석한 결과, 약 64%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적응적 교수활동에 의해 가설적으로 설정한 경로를 따라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Rasch 모델로 적용한 분석 결과도 이를 뒷받침하였다. 결과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검사를 공변량으로 한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한 결과, 실험군 학생들의 수준 향상이 대조군 학생들의 경우에 비해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F=30.819, p=0.000),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정적(+) 수준 변화 경향이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 또한, Rasch 모델을 적용하여 결과 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학생 능력치 상승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F=11.632, p=0.001).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alidate learning progressions for Earth's motion and solar system from two different perspectives of validity. One is construct validity, that is whether a hypothetical pathway derived from our study of LPs is supported by empirical evidence of children's substanti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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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9)이 제시한 바와 같이 “제안된 가설적인 학습발달 경로의 적절성을 검증하기 위한 증거를 얼마나 모을 수 있는가, 그리고 제안된 학습의 발달 경로에 대한 가설이 실제로 학습자의 발달 경로에 대한 결과를 산출하는데 효과적인가”(Corcoran et al., 2009, p. 41)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Maeng et al.(2014)의 선행연구를 통해 수행된 천문 시스템 학습 발달과정 개발의 후속 연구로서, 이전 연구에서 개발된 1차 학습 발달과정에 대한 반복 연구를 통해 더욱 심도 있는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선행 연구에서 도출된 천문 시스템 학습 발달과정은 학습 평가의 결과만을 바탕으로 도출된 1차적인 결과물이다.
  • 선행 연구에서 개발된 학습 발달과정의 구인 타당도와 결과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Table 4와 같이 서울, 강원, 광주 지역 소재 6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과 지도 교사들이 참여하였다. 3개 지역에서 2개 학교씩, 모두 6개 학교를 선정하였으며, 각 학교마다 동일 학년에서 대조군을 선정함으로써 적응적 교수활동 이외의 다른 변인에 의한 효과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강원의 N 학교는 실험군으로 2개 반이 선정되었으나, 수업 진도 차이 문제로 동시에 수업 진행을 할 수 없어 대조군을 선정하지 못하였다.
  • 이 연구에서 수행하는 학습발달과정의 타당화 과정의 첫 번째는 구인 타당도(construct validity)로서 학생들이 해당하는 주제를 학습하는 동안에 학습 발달과정으로 제시한 가설적인 발달 경로가 실제로 나타나는가, 즉 경험적 연구의 결과로 도출된 학습 발달과정이 실질적인 발달의 구인으로서 학습 발달 경로를 나타내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두 번째는 결과 타당도(consequential validity)로서 학습 발달과정을 바탕으로 고안한 적응적 교수활동이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향상된 학습효과를 산출하는가, 즉 연구의 결과로 도출된 학습 발달과정이 기대하는 결과를 가져오는지 여부를 알아보는 것이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로 도출된 가설적 학습 발달과정에 근거하여 적응적 교수활동(adaptive instruction, Corcoran & Silander, 2009)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수정된 학습 평가를 실시하여 더욱 경험적이고 구체적인학습 발달의 과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지구의 운동과 태양계 학습 발달과정의 타당성을 구인 타당도와 결과 타당도 측면에서 검증함으로써 학습 발달과정이 포함하고 있는 가설적인 발달 경로에 대해 경험적인 근거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학습 발달과정이 학습 결과에 미치는 교수학적 효과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 참여 교사들은 학습 평가의결과를 토대로 초등학교 5학년 ‘태양계와 별’ 단원의 수업에서 활용할 다양한 교수활동을 개발하며 연구자들은 개발된 교수활동을 검토하고 자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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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 발달과정의 타당성 검증이 갖는 특징은 무엇인가? 학습 발달과정의 타당성 검증은 과학 이론(가설)을 검증하는 것과 유사하다. 일회적인 평가를 통해 검증되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인 과정(iterative process)을 통해 가설적 학습 발달과정에 대한 확신을 증가시키는 과정이다. 이에 근거하여 이 연구에서는 Maeng et al.
다이어그램이란 무엇인가? Figure 6과 Figure 7은 13개 평가 문항에 대한 실험군 학생들의 사전(Figure 6)과 사후(Figure 7) 응답 반응을 Rasch 모델을 적용하여분석한 것이다. 이와 같은 다이어그램을 Wright map이라고 하는데, 문항의 곤란도와 피험자의 능력을 동일한 로그 스케일의 확률 값 즉, 로지트(logit, log-odds unit) 단위로 환산하여 하나의 맵에 표시한 것이다. 두 그림에서 왼쪽의 “MEASURE” 값들(3, 2, 1, 0, -1, -2, -3)은 피험자의 능력과 문항의 곤란도를 고려하여 계산한 로지트 값을 나타낸 것이고, 세로선 왼편의 “PERSON” 아래에 있는 ‘#’ 표시와 ‘.
NRC가 말하는 학습 발달과정이란? 학습 발달과정(learning progressions)은 “학생들이 한 주제에 대해 오랜 기간 동안 탐구하고 학습함에 따라 그 주제에 대한 이해 및 관련된 사고 능력이 순차적으로 점점 더 정교해지는 경로들을 기술한 것”(National Research Council[NRC], 2007)으로서,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저절로 획득되는 발달이 아니라, 과학 교사의 적절한 교수활동의 도움을 받아 형성되는 발달(instruction-assisted development)을 의미한다(Corcoran et al.,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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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Alonzo, A. C., & Steedle, J. T. (2009). Developing and assessing a force and motion learning progression. Science Education, 93(3), 389-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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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Wilson, M. (2009). Measuring progressions: Assessment structures underlying a learning progress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 716-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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