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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P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도형의 대칭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n Symmetrical Figures Learn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of Mathematical Instruction Using GSP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3, 2014년, pp.459 - 474  

최주영 (사북초등학교) ,  박성선 (춘천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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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도형의 대칭 단원을 GSP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지도했을 때, 도형의 대칭이동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하여 실험집단은 GSP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도형의 대칭을 학습하였고, 비교집단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학습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수학 성취도와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에서 매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GSP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도형의 대칭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GSP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에게 흥미를 불러 일으켰으며, 학생 스스로 문제를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음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thematical instruction using GSP program on the symmetrical figures learn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ttitude. According to the pretest result, the experiment group and the comparison group showed to be homogeneous groups. The experi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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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하학습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도형의 대칭이동에 관한 GSP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했을 때 학생들의 도형의 대칭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GSP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도형의 대칭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2) 2차시에서 선대칭도형을 그리는 활동을 할 때, 한 학생이 “도형을 변환 시키는 것이 재미있어서 계속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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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수업에서 컴퓨터 활용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제안된 것은 언제인가요? 이러한 컴퓨터의 활용이 사회적・경제적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능력을 인식되면서, 이를 교육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논의되었으며, 여러 교과의 수업에서도 컴퓨터는 중요한 교육매체로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수학 수업에서 컴퓨터 활용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는 NCTM(1980)이 'An agenda for action'에서 수학교육에 있어서 모든 학년에서 계산기와 컴퓨터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제안한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후 계산기와 컴퓨터의 활용에 대한 NCTM의 주장은 1989년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에서 더욱 더 강조되었으며, 2000년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에서는 테크놀로지 원리를 제시하였다.
GSP 프로그램 특징은 무엇인가요? 이런 GSP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권성룡 외 3명, 2006). 첫째, 기하를 직관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둘째, GSP는 능동적 조작 활동을 통해 동적인 기하학적 사실과 원리를 탐구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간단한 마우스 조작을 통해 도형의 모양이나 크기, 각도, 위치 등을 자유롭게 변형시켜 봄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 발견하고 탐구할 수 있게 해 준다. 셋째, 학습자가 평면 기하의 성질을 충분히 이해한 다음 연역적인 증명이 필요한데, 이때에도 GSP는 정확한 그림을 제공하여 증명이나 문제 풀이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게 한다. 넷째, GSP에서 제공되는 직교 좌표계와 극 좌표계를 통하여 평면기하의 여러 가지 성질에 대한 해석기하적 접근이 가능하다.
GSP가 개발된 배경은? GSP는 미국 국립과학 재단 지원으로 Swarthmore 대학의 Klotz 박사와 Moravian 대학의 Schattschneider 박사가 주도한 시각적 기하학 프로젝트의 한 부분으로 개발되었다. 1991년 GSP 프로그램이 출시된 이래, 1992년에는 GSP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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