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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동과 대칭의 지도를 위한 융합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Application and Development of Convergence Program for Congruence and Symmetry Teaching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2 no.3, 2018년, pp.267 - 282  

이지해 (서울거여초등학교) ,  신항균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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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합동과 대칭의 지도를 위하여 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생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수학 영역에서 학생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합동과 대칭을 주제로 선정하고, Drake의 주제중심 통합단원 수업설계 절차를 토대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학습자의 학습 유형을 고려하여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미술 교과와 융합하였으며 초등학교 5학년 학생에게 적용 가능한 활동계획안을 개발하였다. 총 12가지 활동계획안을 개발하고 그 중 5가지 활동의 수업안과 학습지를 학생들에게 적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송파구 소재의 초등학교 5학년 1개반 16명의 단일집단으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융합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과 융합인재소양을 신장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apply a Convergence program for teaching of congruence and symmetry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mathematical creativity and convergence talent. For these purposes, research questions were set up as follows: 1. How is a Convergence program for t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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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수학교과에 융합인재교육을 도입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가능성 탐색연구이다. 둘째, 융합인재교육을 수학교과에 도입하기 위한 수업 모형과 절차에 대한 연구이다. 셋째, 융합인재교육과 관련하여 교수학습 자료를 다양하게 개발하는 연구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학생의 선호도가 높고, 실생활 소재와 융합이 용이한 ‘합동과 대칭’을 주제로 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Dienes가 최근 연구물에서 제시한 명칭을 정리하여 김수미(2008)가 사용한 명칭인 ‘자유놀이’, ‘규칙놀이’, ‘비교’, ‘표현’, ‘기호화’, ‘형식화’를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합동과 대칭의 지도를 위한 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에게 이를 적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둘째, 융합인재교육을 수학교과에 도입하기 위한 수업 모형과 절차에 대한 연구이다. 셋째, 융합인재교육과 관련하여 교수학습 자료를 다양하게 개발하는 연구이다. 넷째, 수학 기반의 융합인재교육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이다(최은선, 2016).
  • 이 프로그램은 교사가 교실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활동들을 소개하고 교사가 교수·학습 자료를 수업에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학생의 학습을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 밝히고 있다.
  • 채희진(1998)은 한국 중학교 교육과정에 적합한 수학적 연결성에 대한 내용이 부족하다고 보고, 수학의 외적 연결성을 지도할 수 있는 미술 중심의 여러 주제를 중학교 교육과정과 접목하였다. 이를 통해 미술을 중심으로 한 수학의 외적 연결성에 대한 다양한 자료와 아이디어를 교사들에게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 연구의 교육적 활용과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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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합동과 대칭 융합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을 사용하지 않고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를 분석하여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나왔지만, 합동과 대칭 단원의 성취기준은 변화가 없었고, 현재 5~6학년군 교과서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를 분석하여 사용하였다. 미술 교과서 단원을 분석한 결과, 합동과 대칭 단원과 통합할 수 있는 분야는 회화, 판화, 디자인 영역 등이 있었다.
주제 중심의 융합 프로그램이란? 첫째, 주제 중심의 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주제 중심의 융합 프로그램이란 한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와 사회의 요구, 학생의 흥미를 반영하여 다양한 학습 경험들을 선정·조직하고 학생 주도의 활동을 통한 학습을 유도하여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과정이다(권낙안, 1995; 김선순, 2013에서 재인용). 이 때 주제란 사물을 연결하는 개념인데, 포괄적이며 추상적이고, 일반적이다.
융합 프로그램 개발에 가장 적합한 주제를 선정하기 위한 선호도 분석 결과와 분석에 사용한 수학 교과의 다섯 가지 영역은 무엇인가? 융합 프로그램 개발에 가장 적합한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수학 교과에서 다루는 다섯 가지 영역의 학생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의 영역별 학생들의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도형’ 영역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박은희, 2017).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에서 합동과 대칭을 지도할 때, 실생활에서 도장 찍기, 데칼코마니, 같은 무늬 찾기, 종이 겹쳐 오리기 등 도형의 합동의 의미를 알게 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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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교육부(2015a).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2. 교육부(2015b). 초등학교 수학교사용 지도서 5-2. 서울: 천재교육. 

  3. 권유미, 안병곤(2005). 초등 수학 교과서에 사용되고 있는 수학 용어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 분석 - 도형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9(2), 137-159. 

  4. 김경희(2013). 창의지성 발달을 위한 미술과 수학 통합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초등학교 5-6학년 도형영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5. 김권숙(2012). 과학기반 STEAM 프로그램이 초등 영재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6. 김선순(2013). 가정교과 내 의.식.주생활 영역의 주제중심 통합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적용 : '가족의 생활'과 '가정생활의 실제' 단원의 녹색생활 요소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7. 김수미(2008). Zoltan Dienes의 수학학습 6단계 이론의 재음미. 대한수학교육학회, 10(3), 339-355. 

  8. 류영숙(2005). 수학과 미술을 연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 초등학교 1.2학년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9. 민혜숙(2012). 초등학생의 학습 양식에 따른 영어 교과서 활동 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0. 박은희(2017).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수학 교과 영역별 선호도 비교 연구. 석사학위 

  11. 박현미, 강신포, 김성준(2007). 테셀레이션(Tessellation)을 활용한 수학학습이 공간감각능력에 미치는 효과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1(2), 117-136.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2. 박형주(2012). 통합 교육에 근거한 중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 : STEAM 교육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3. 윤주희(2016). 생활 속 수학 원리를 적용한 미술과 수학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14. 이동원, 최유현, 박수진, 정정숙(2013). 주제기반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융합인재소양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6(1), 199. 

  15. 이영만, 홍영기(2006). 초등통합교육과정. 서울: 학지사. 

  16. 이지현(2017). 합동과 대칭에 대한 초등교사의 교수학적 내용지식 분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7. 임수홍(2014). 학습유형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18. 정지현(2015). Dienes의 수학학습 6단계 이론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연구 : 삼각형의 외심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9. 차혜련(2014). 초등학생을 위한 교과융합형 식물수업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 채희진(1998). 기하영역에서의 수학 외적 연결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1. 최은선(2016). 수학 기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2. 최지민(2017). 수학 독서 토론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3. 홍유경(2016). 수학교육에서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 동향 분석. 석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24. Bickley-Green, C. A.(1995). Math and art curriculum integration: A post-modern foundation. Studies in Art Education. 37(1), 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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