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청해력 유형에 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조사 연구
South Korean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 about Students' Mathematics Listening Abilit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5 no.4, 2022년, pp.343 - 360  

김리나 (서울목운초등학교)

초록

수학 수업에서 사용하는 음성 언어에는 비교적 짧은 문장에 많은 수학적 개념과 원리가 함축적으로 들어있을뿐더러 일상생활에서 사용하지 않는 기호와 수학 용어들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수학 수업에서 학생들은 일반적인 듣기와 달리 자신이 알고 있는 수학적·언어적 지식을 통합하여 음성 언어의 의미를 파악하는 듣기 능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듣기와 구분하여 수학적 내용이 포함된 음성 언어를 이해하는 능력을 수학 청해력이라 지칭한다. 본 연구의 목표는 초등학교 학습자의 수학 청해력 유형을 구체화하고 그중 초등학교 교사가 수학 학습과 관련하여 적절하다고 인식하는 유형을 조사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수학 청해력 유형을 발견하며 듣기, 해석하며 듣기, 평가하며 듣기, 선택적으로 듣기, 듣는 척하기, 무시하기의 여섯 가지 형태로 구분하였다. 초등학교 교사 412명의 설문, 추가 20명과의 면담 결과를 분석한 통합연구 조사 결과 초등학교 교사들은 수학 청해력 여섯 가지 유형 중 해석하며 듣기를 가장 적절한 듣기 유형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조사 결과는 학생들의 수학 청해력 실태 조사와 교사의 수학 청해력의 지도 방법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athematics classes, the verbal explanation may contain diverse mathematical concepts and principles in short sentences. It may also include mathematics symbols and terms that might not be used in everyday life. Therefore, students may need particular listening ability in order to understand and ...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59)

  1.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2. 김정원(2021).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의 지속가능 발전 내용 분석. 수학교육, 60(2), 173-190. 

  3. 노예솔, 문성재, 노정원, 이경화(2020). 수학적 창의성 발현 과정에 나타난 수학적 의사소통 패턴 연구: 한 경력교사의 문제해결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학교수학, 22(4), 833-852. 

  4. 방정숙, 김윤영, 선우진(2022). 분수의 나눗셈에 대한 초등학생의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분석. 초등수학교육, 25(2), 179-195. 

  5. 이화영(2020). 2015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역량, 기능, 성취기준 연계성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 수학교육, 59(4), 357-371. 

  6. 조수현, 김구연(2021). 수학 교사의 교과서 이해 및 활용 의도 탐색. 수학교육, 60(1), 111-131. 

  7. 한국교육개발원(2022). 교육통계 Retrieved September 2, 2022 from https://kess.kedi.re.kr/ 

  8. Albert, L. R., Kim, R., & Kwon, N. Y. (2014). A Hierarchy of South Korean Elementary Teachers Knowledge for Teaching Mathematics. Education Practice and Innovation, 1(2), 51-73. 

  9. Allen, D. (2013). More than just a listening ear. Nursing Standard, 27(49), 22-23. 

  10. Backlund, P. (1985). Essential speaking and listening skill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mmunication Education, 34(3), 185-195. 

  11. Barron, B. (2000). Achieving coordination in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groups.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9(4), 403-436. 

  12. Beall, M. L., Gill-Rosier, J., Tate, J., & Matten, A. (2008). State of the context: Listening in education. J ournal of Listening, 22(2), 123-132. 

  13. Beard, D., & Bodie, G. D. (2014). Listening research in the communication discipline. In P. J. Gehrke & W. M. Keith (Eds.), The unfinished conversation: 100 years of communication studies. Routledge. 

  14. Borko, H., & Putnam, R. (1996). Learning to teach. In D. Berliner & R. Calfee (Eds.), Handbook of educational psychology(673-708). Macmillan. 

  15. Brent, R., & Anderson, P. (1994). Teaching kids how to listen. Education Digest, 59(5), 4. 

  16. Campbell, R. (2011). The power of the listening ear. English J ournal, 100(5), 66. 

  17. Charmaz, K. (2000). Grounded theory: Objectivist and constructivist metho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2(1), 509-535. 

  18. Choate, J. S., & Rakes, T. A. (1987). The structured listening activity: A model for improving listening comprehension. The Reading Teacher, 41(2), 194-200. 

  19. Cornelius, L. L., & Herrenkohl, L. R. (2004). Power in the classroom: How the classroom environment shapes students' relationships with each other and with concepts. Cognition and Instruction, 22(4), 467-498. 

  20. Covey, S. R. (1989). The 7 habits of highly successful people. Fireside. 

  21. Davis, B. (1996). Teaching mathematics: Toward a sound alternative. Taylor & Francis. 

  22. Davis, B. (1997). Listening for differences: An evolving conception of mathematics teaching. J 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8(3), 355-376. 

  23. Delaney, S., Ball, D. L., Hill, H. C., Schilling, S. G., & Zopf, D. (2008).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Adapting US measures for use in Ireland.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1(3), 171-197. 

  24. Ferrari-Bridgers, F., Stroumbakis, K., Drini, M., Lynch, B., & Vogel, R. (2017). Assessing critical-analytical listening skills in math and engineering students: An exploratory inquiry of how analytical listening skills can positively impact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Listening, 31(3), 121-141. 

  25. Feyten, C. M. (1991). The power of listening ability: An overlooked dimension in language acquisition. The Modern Language Journal, 75(2), 173-180. 

  26. Forman, E. A. (2003). A sociocultural approach to mathematics reform: Speaking, inscribing, and doing mathematics within communities of practice. In J. Kilpatrick, W. G. Martin, & D. Schifter (Eds.), A research companion to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pp. 333-352).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7. Fiumara, G. C. (1990). The other side of language: A philosophy of listening. Routledge. 

  28. Gresham, G. (2021). Exploring exceptional education preservice teachers' mathematics anxiety. International Journal for the Scholarship of Teaching and Learning, 15(2), 13. 

  29. Hamilton, M. B. (2003). Online survey response rates and times: Background and guidance for industry. Retrieved September 1, 2022, from http://www.supersurvey.com 

  30. Haroutunian-Gordon, S., & Waks, L. (2010). Listening: Challenges for teachers. Teachers College Record, 112(11), 2717-2727. 

  31. Hintz, A. (2011). Understanding students' experiences as listeners during mathematical discussion. Canadian Journal of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Education, 11(3), 261-272. 

  32. Hintz, A. (2013). Strengthening discussions.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20(5), 318-324. 

  33. Hintz, A., & Tyson, K. (2015). Complex listening: Supporting students to listen as mathematical sense-maker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7(4), 296-326. 

  34. Hiebert, J. (1992). Reflection and communication: Cognitive considerations in school mathematics reform. International J 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7(5), 439-456. 

  35. Hoyles, C. (1985). What is the point of group discussion in 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6(2), 205-214. 

  36. Hufferd-Ackles, K., Fuson, K. C., & Sherin, M. G. (2004). Describing levels and components of a math-talk learning community. J 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5(2), 81-116. 

  37. Jacobs, V. R., Lamb, L. L., & Philipp, R. A. (2010). Professional noticing of children's mathematical thinking. J 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1(2), 169-202. 

  38. Jansen, A. (2006). Seventh graders' motivations for participating in two discussion-oriented mathematics classrooms. The Elementary School J ournal, 106(5), 409-428. 

  39. Jansen, A. (2010). Rough draft math: Revising to learn. Stenhouse. 

  40. Johnson, R. B., & Onwuegbuzie, A. J. (2004). Mixed methods research: A research paradigm whose time has come. Educational Researcher, 33(7), 14-26. 

  41. Kraemer, K. L. (1991). Th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challenge: Survey re search method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42. Kulm, G., & Li, Y. (2009). Curriculum research to improve teaching and learning: national and cross-national studies. ZDM, 41(6), 709-715. 

  43. Luhmann, N. (1992). What is communication?. Communication Theory, 2(3), 251-259. 

  44. Mason, J. (2020). Questioning in mathematics education. Encyclopedia of Mathematics Education, 705-711. 

  45. McCrone, S. (2005).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discussions: An investigation in a fifth-grade classroom. Mathematical Thinking & Learning, 7(2), 111-133. 

  46. O'Mara, D. A. (1981). The process of reading mathematics. Journal of Reading, 25(1), 22-30. 

  47. Pehkonen, E., & Ejesbo, L. R. (2005). Levels of a teacher's listening when teaching open problems in mathematics. In Proceedings of the twenty-sixth annual meeting of the North American Chapter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October 2004, Toronto, Ontario, Canada (pp. 871-877). 

  48. Pimm, D. (1987). Speaking mathematically: Communication in mathematics classrooms. Routledge & Kegan Paul. 

  49. Rankin, P. T. (1928). The importance of listening ability. The English J ournal, 17(8), 623-630. 

  50. Rashidova, N. H. (2019). How to improve listening skills. Theoretical & Applied Science, 11, 39-41. 

  51. Resnick, L. B., Michaels, S., & O'Connor, C. (2010). How (well-structured) talk builds the mind. In D. D. Preiss & R. J. Sternberg (Eds.), Innovations in educational psychology: Perspectives on learning, teaching and human development (pp. 163-194). Springer. 

  52. Robertson, K. (2005). Active listening: more than just paying attention. Australian Family Physician, 34(12), 1053-1055. 

  53. Shavelson, R. J. (1988). Statistical reasoning for the behavioral sciences. Allyn & Bacon. 

  54. Sfard, A. (2008). Thinking as communicating: Human development, the growth of discourses, and mathematiz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55. Stols, G., Ono, Y., & Rogan, J. (2015). What constitutes effective mathematics teaching? Perceptions of teachers. African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19(3), 225-236. 

  56. Towne, L., & Shavelson, R. J. (2002). Scientific research in education. National Academy Press. 

  57. Ur, P. (1984). Teaching listening comprehens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58. Vygotsky, L. S. (1987). Thinking and speech. In L. S. Vygotsky, R. W. Rieber (Series Eds.), & A. S. Carton (Vol. Ed.), The collected works of L. S. Vygotsky. Vol. 1: Problems in general psychology (N. Minick, Trans.). Plenum. 

  59. Wertsch, J. V. (1991). Voices of the mind: Sociocultural approach to mediated action. Harvard University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