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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들의 소수 개념과 그 연산에 대한 이해도 분석
An Analysis on the Students' Understanding in Concept and Operations of Decimal Fraction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2, 2014년, pp.237 - 255  

문범식 (월봉초등학교) ,  이대현 (광주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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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소수 개념에 대한 이해 정도와 소수 연산에 대한 수행 능력을 분석하여 소수 지도에 대한 교수학적 시사점을 얻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조사연구를 실시하였고, 156명의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결과 분석은 각 문항별 정답률과 오류가 많이 발생하는 요소를 살펴보았다. 검사 결과, 초등학생들의 소수 개념과 그 연산에서 85.64%의 정답률을 나타냈고, 소수 개념(89.23%), 덧셈(89.84%), 뺄셈(89.56%) 영역보다 소수의 곱셈(80.73%)과 나눗셈(78.85%) 영역에서 낮은 이해도를 보였다. 소수 개념과 그 연산에 대한 학습이 진행될수록 학습 격차가 더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기에 낮은 학년에서부터 점진적으로 학습결손을 줄여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학습 결손을 해소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소수의 교수 학습도 개념과 원리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the concept and operations of decimal fraction. The survey research was performed for this study. This survey was done by selecting 156 students. Questionnaire were made in five areas with reference to the 2007 re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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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소수 개념과 그 연산에 대한 학습을 마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수 개념과 그 연산에 대한 이해도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지를 개발하여, 이를 학생들에게 투입하여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검사지를 투입하여 분석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소수 개념 이해와 소수 연산 수행 능력에 대한 특징은 다음과 같았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소수 개념과 소수 연산 수행능력에 대한 이해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검사 도구를 활용한 조사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조사연구에서는 담임교사가 본 연구에서 개발한 검사지를 투입하여 조사를 진행하도록 하였고, 연구자가 결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소수 개념과 소수 연산 수행 능력에 대한 이해도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므로 소수 연산과 관련된 학습이 마무리되는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예비 검사는 연구자가 속해 있는 Y초등학교 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예비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지를 검토 및 수정하였다.
  • 이것은 수학이 어느 교과보다도 계통성이 강한 학문이기 때문에 기존 개념을 확장함으로써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고, 학습 부진은 시간이 지날수록 심화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이해도를 검사하고 부진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소수 개념과 연산 수행능력의 이해도를 조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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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수 개념과 사칙연산에 대한 기본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기는? 초등학교 소수 개념과 사칙연산에 대한 기본 학습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시작하여 초등학교 6학년까지 오랜 시간에 걸쳐 이루어진다. 3학년에 십진분수의 개념을 이용하여 소수 한 자리 수의 개념을 정의하고, 소수 두 자리 수와 소수 세 자리 수의 개념으로 확장하여 소수의 사칙연산을 차례대로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무엇의 등장으로 수의 개념이 확장되었는가? 분수를 소수로 바꾸어 십진표기법에 의해 표현할 수 있게 되면서 유리수를 자연수의 사칙연산과 동일한 풀이 방법에 의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이와 같이 자연수로부터 분수라는 새로운 수로 확장되고 무한소수, 무리수의 개념으로 수의 개념이 확장되면서 수는 발달해왔다. 이렇게 수 개념이 발달하면서 우리는 생활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들을 일반화하고 추상화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논리적, 합리적 사고를 기를 수 있게 되었고, 이는 다른 학문의 발전에도 도움을 주었다.
수학 교과서의 수 개념의 확장 순서는? 한편, 수학 교과서는 생활 주변에서 경험으로부터 시작하여 좀 더 본질적이거나 추상적인 개념으로 수 개념을 점진적으로 확장하도록 되어 있다. 수 개념의 확장 순서는 초등학 교 교육과정에서는 자연수, 분수, 소수의 순서로 확장되어 있는데, 수 개념을 배운 후 사칙계산을 다루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 중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정수, 유리수, 실수의 순서로 개념이 확장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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