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일본, 싱가포르,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소수 개념 지도 방안에 대한 비교 분석
A Comparative Analysis of Decimal Number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 Japan, Singapore and The U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1, 2017년, pp.209 - 228  

김정원 (신탄진초등학교) ,  권성룡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소수를 이해하는 것은 수학 학습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정작 학생들은 소수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채 계산에 치중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는 학생들의 의미 있는 소수 학습을 돕기 위하여 한국, 일본, 싱가포르,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소수의 도입 방식 및 소수 개념을 중점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일본을 제외한 세 나라에서는 소수를 분수의 다른 이름으로 도입하여 분수와의 관련성을 강조하고 있었으며, 등분할 소수와 양 소수의 의미가 주로 제시되고 있어 소수의 다양한 의미를 다루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한국 교과서의 경우 소수 사이의 관계를 도구적으로 다루고 있었으며, 몇 개의 표현만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소수 관련 내용의 구성 및 지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standing decimal numbers is important in mathematics as well as real-life contexts. However, lots of students focus on procedures or algorithms of decimal numbers without understanding its meanings. This study analyzed teaching method related to decimal numbers in a series of mathematics textb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으로 각 나라마다 소수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제시하는지 살펴보았다. <표 IV-4>는 이를 분석하여 정리한 것으로, 일본과 같이 소수 사이의 관계를 상세하게 설명한 나라도 있는 반면 미국과 같이 간략하게 다루고 있는 나라도 있어 나라별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학 수업을 실행하는데 핵심적인 교수ㆍ학습 자료인 교과서에서(황현미, 2013) 소수 개념이 어떻게 다루어져왔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소수에 관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을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일부 교육과정 및 교과서만을 대상으로 하거나(강현영, 2009),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다소 광범위하게 이루어져 왔다(변희현, 2005).
  • 마지막으로 소수의 크기 비교를 각 나라의 교과서에서 어떻게 다루는지 살펴보았다. [그림 IV-8]은 소수의 크기를 비교할 때 제시되는 표현 들로 각 나라에서 주로 다루거나 유일하게 다루는 표현들에 해당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수의 개념 및 의미, 표현 방법 등과 같은 요소들이 한국, 일본, 싱가포르,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비교 분석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 결과가 앞으로 소수의 교수 학습 및 차기 교과서 개발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이와 관련하여 소수의 연산에 대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수의 도입 및 구조에 대해 한국과 일본, 싱가포르,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소수의 지도 방안 및 차기 교과서의 단원 개발에 관한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 싱가포르, 미국의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소수의 도입과 소수의 구조를 다루는 방식이 어떠한지 비교 분석하였다. <표 III-1>은 해당 국가의 교과서명과 출처를 요약하여 나타낸 것으로, 소수의 도입과 구조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었지만, 소수 관련 내용이 어떻게 전개되는지에 대해서도 전반적으로 알아보았기 때문에 소수의 연산에 관한 교과서도 분석 대상에 포함시켰다.
  • 본 연구에서는 소수의 도입 및 구조에 대해 한국과 일본, 싱가포르,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소수의 지도 방안 및 차기 교과서의 단원 개발에 관한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 변희현(2005)의 연구는 실수 범위에서 소수를 다루기 때문에 소수와 관련된 전반적인 요소를 모두 포함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통약불가능성, 무한근사, 실무한, 계산수의 개념은 초등 수준에서 벗어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강현영 외 (2009)가 제시한 소수의 의미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에 따르면 소수는 <표 II-1>과 같이 등분할 소수, 양 소수, 배 소수, 몫 소수, 비율 소수, 조작 소수로 구분할 수 있는데, 양 소수나 조작 소수는 등분할 소수를 좀 더 세분 한 것이기 때문에 소수의 의미가 서로 중첩되거나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 한편, 여러 나라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소수와 관련된 내용이 어떻게 제시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은, 우리나라의 소수 지도에서 놓쳤을 수도 있는 부분을 보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일본, 싱가포르,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소수의 도입 방식 및 소수 개념을 중점적으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소수를 처음 학습하는 시기에 어떻게 소수가 도입되고 지도되어야 하는지에 관한 시사점을 얻고 이를 통하여 앞으로 차기 교과서에서 소수 단원을 개발할 때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vin의 소수 정의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14라고 알고 있는 원주율의 값을 발견한 아르키메데스(기원전 287-212)도 그 당시 소수가 아니라 분수로 \(\frac{223}{71}\) 보다는 크고 \(\frac{22}{7}\) 보다는 작다고 제시하여 현재와 같은 정확한 값을 갖지 못하였다. 이와 같은 Stevin의 소수 정의는 이산량 뿐만 아니라 연속량까지 모든 크기를 수치화할 수 있게 하였으며 무리수에 관한 아이디어를 발생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변희현, 2005).
Stevin이 정의한 소수란? ​소수에 대한 이해는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하다(우정호, 변희현, 2005; 장혜원, 2011; Hiebert & Wearne, 1985). 우선 수학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소수는 Stevin (1548-1620)에 의하여 분모가 10의 거듭 제곱인 십진 분수(decimal fraction)로 정의되는데, 이는 정수에 적용되던 십진기수법을 소수까지 확장함으로써 소수가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비록 그 이전에 바빌로니아나 중국 등에서도 소수가 사용되었지만 현재와 같은 십진법에 의한 것이 아니었으며, 현재 약 3.
한국, 싱가포르, 미국에서의 소수의 도입 방식 및 소수 개념은 어떻게 교육되고 있는가? 이에 본 연구에서 는 학생들의 의미 있는 소수 학습을 돕기 위하여 한국, 일본, 싱가포르,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소수의 도입 방식 및 소수 개념을 중점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일본을 제외한 세 나라에서는 소수를 분수의 다른 이름으로 도입하여 분수와의 관련성을 강조하고 있었으며, 등분할 소수와 양 소수의 의미가 주로 제시되고 있어 소수의 다양한 의미를 다루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한국 교과서의 경우 소수 사이의 관계를 도구적으로 다루고 있었으며, 몇 개의 표현만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소수 관련 내용의 구성 및 지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강현영, 박문환, 박교식(2009).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에서의 소수 도입에 대한 분석과 비판. 학교수학, 11(3), 463-477. 

  2. 강흥규(2011). 위치적 십진기수법을 본질로 하여 조직한 소수 개념 지도 방안 연구. 한국초등수학학회지, 15(1), 199-219. 

  3. 교육부(2015). 수학 5-2. 서울: 천재교육. 

  4. 교육부(2016a). 수학 3-1. 서울: 천재교육. 

  5. 교육부(2016b). 수학 4-2. 서울: 천재교육. 

  6. 네이버 국어사전 (2016). Retrieved from http://krdic.naver.com/ 

  7. 문범식, 이대현(2014). 초등학생들의 소수 개념과 그 연산에 대한 이해도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2), 237-255. 

  8. 방정숙, 김수정(2007). 십진블록을 활용한 소수의 나눗셈 지도에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개념적 이해 과정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7(3), 233-251. 

  9. 방정숙, 김재화(2006).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소수 계산 오류와 선행지식간의 연결 관계 분석 및 지도방안 탐색. 수학교육, 45(3), 275-293. 

  10. 변희현(2005). 소수 개념의 교수학적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우정호, 변희현(2005). 소수 개념의 교수학적 분석. 수학교육학 연구, 15(3), 289-313. 

  12. 장혜원(2011). Stevin의 의 수학사적 의의와 수학교육적 함의. 수학교육학연구, 21(2), 121-134. 

  13. 황현미(2013).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학교과서 사용 실태 분석 및 수준 모델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4. Bell, M., Bretzlauf, J., Dillard, A., Isaacs, A., Pitvorec, K., Bell, J., et al. (2007). Everyday mathematics 3-1 (3rd ed). Chicago: Wright Group. 

  15. Bell, M., Bretzlauf, J., Dillard, A., Hartfield, R., Isaacs, A., McBride, J., et al. (2007a). Everyday mathematics 4-1 (3rd ed). Chicago: Wright Group. 

  16. Bell, M., Bretzlauf, J., Dillard, A., Hartfield, R., Isaacs, A., McBride, J., et al. (2007b). Everyday mathematics 4-2 (3rd ed). Chicago: Wright Group. 

  17. Bell, M., Bretzlauf, J., Dillard, A., Hartfield, R., Isaacs, A., McBride, J., et al. (2007c). Everyday mathematics 6-1 (3rd ed). Chicago: Wright Group. 

  18. Carpenter, T. P. (1986). Conceptual knowledge as a foundation for procedural knowledge: implications from research on the initial learning of arithmetic. In J. Hiebert (Ed.),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The case of mathematics (pp. 113-132).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 Cramer, K. A. (2003). Using a translation model for curriculum development and classroom instruction. In R, Lesh. & H, Doerr (Eds.), Beyond constructivism: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pp. 449-464).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 Cramer, K., Monson, D., Ahrendt. S., Colum, K., Wiley, B., & Wyberg, T. (2015). 5 indicators of decimal understandings.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22(3), 186-195. 

  21. Cramer, K. A., Monson, D. S., Wyberg, T., Leavitt, S., & Whitney, S. B. (2009). Models for initial decimal ideas.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16(2), 106-117. 

  22. Hiebert, J., Wearne, D., & Taber, S. (1991). Fourth graders' gradual construction of decimal fractions during instruction using different physical representation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1(4), 321-341. 

  23. Hiebert, J., Wearne, D. (1986). Procedures over concepts. The acquisition of decimal knowledge. In J. Hiebert (Ed.),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The case of mathematics (pp.199-223).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4. Hitotsumatsu, S., Masaki, K., Akai, T., Okada, Y., Machida, S., Moriya, Y., et al. (2011a). Study with your friends mathematics for elementary school 3-2. Takeshi, Nara: GAKKOHTOSHO. 

  25. Hitotsumatsu, S., Masaki, K., Akai, T., Okada, Y., Machida, S., Moriya, Y., et al. (2011b). Study with your friends mathematics for elementary school 4-2. Takeshi, Nara: GAKKOHTOSHO. 

  26. Hitotsumatsu, S., Masaki, K., Akai, T., Okada, Y., Machida, S., Moriya, Y., et al. (2011c). Study with your friends mathematics for elementary school 5-1. Takeshi, Nara: GAKKOHTOSHO. 

  27. Kheong, F. H., Soon, G. K., & Ramakrishnan, C. (2008a). My pals are here! maths 5A (2nd ed).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28. Kheong, F. H., Soon, G. K., & Ramakrishnan, C. (2008b). My pals are here! maths 5B (2nd ed).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29. Kheong, F. H., Soon, G. K., & Ramakrishnan, C. (2016). My pals are here! maths 4B (2nd ed).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30. Van Galen, F., Feijs, E., Figueiredo, N., Gravemeijer, K., van Herpen, E., & Keijzer, R. (2008). Core insights into decimals. In L. Walther, M. Tatar, B. Heijman, N. Kuijpers & N. Spier (Eds.), Fractions, percentages, decimals and proportions: A learning-teaching trajectory for grade 4, 5 and 6. Rotterdam: Sense Publisher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