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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ikin의 수학적 창의성 측정 방법에 대한 고찰
A study about the Leikin's method of measuring mathematical creativity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1, 2014년, pp.83 - 103  

하수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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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Leikin(2009)의 모델을 적용하여 수학적 창의성을 분석함으로써 Leikin의 모델이 갖는 한계점을 찾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수학적 창의성 측정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과정 개방형 문제'와 '결과 개방형 문제'의 두 가지로 나누어 초등 수준에 적합한 개방형 문제를 마련한 후, 초등 5학년 영재 학생과의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Leikin의 모델이 갖는 몇 가지 한계점을 찾을 수 있었다. 첫째, 한 학생의 동일한 풀이도 상이한 평가 순서에 따라 수학적 창의성 점수가 다르게 나올 가능성이 있었다. 둘째, 학생이 제시한 방법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독창성이나 융통성보다 유창성이 전체 창의성 점수에 미치는 영향이 컸다. 셋째, Leikin의 모델을 통해서는 아이디어의 유용성과 정교성을 평가하기가 어려웠다. 넷째, Leikin의 모델은 과제 의존적이며 채점자마다 점수가 다르게 부여될 수 있다는 점에서 보편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보완이 필요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find a method of measuring mathematical creativity reasonably. In the pursuit of this purpose, we designed four multiple solution tasks that consist of two kinds of open tasks; 'tasks with open solutions' and 'tasks with open answers'. We collected data by conduct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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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해결 방법이 있는 개방형 문제에 대한 한 초등 수학 영재 학생의 수학적 창의성을 Leikin(2009)이 제안한 점수 체계에 따라 분석해 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학적 창의성 교육 연구와 관련하여 논의해 볼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방형 문제 상황에서 나타나는 대상 학생의 수학적 창의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활동지 및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학생의 사고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얻기 위한 자료 수집 방법으로 면담을, 학생의 다양한 해결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활동지 자료를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의 4가지 문제를 활용하여 에서 제시하였던 Leikin(2009)의 수학적 창의성 측정 모델에 따라 대상 학생의 수학적 창의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이론적, 경험적 근거를 바탕으로 체계화된, Leikin(2009)의 수학적 창의성 측정 방법을 초등 수준에 적용한 결과를 분석하여 한계점 및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제안함으로써, 수학 교육에서 수학적 창의성을 효과적으로 측정하는 데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학적 창의성 측정을 위한 더욱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초등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해결 방법이 있는 개방형 문제를 마련한 후, Leikin(2009)의 수학적 창의성 측정 방법에 따라 수학적 창의성을 분석해 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Leikin의 측정 모델이 갖는 한계점을 제안함으로써, 수학적 창의성의 본질에 부합하는 더욱 발전적인 수학적 창의성 측정 방법을 모색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실제 면담에서는 <표 2>의 문제를 제외하고도 칠교판으로 다양한 도형을 만드는 문제, 1부터 99까지의 합을 구하는 문제, 규칙적으로 나열된 바둑돌의 개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구하는 문제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칠교판으로 도형을 만드는 문제는 학생이 조작활동으로 제시한 답안을 활동지로 기록해 두지 못하여 분석 자료로 제시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분석의 대상에서 제외하였고, 문제들 간 내용 영역의 통일을 위하여 99까지의 합을 구하는 문제와 바둑돌의 개수를 구하는 문제를 제외한 후 <표 2>와 같이 나머지 4개 문제에 대해서만 학생의 해결 결과를 분석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수학의 다양한 영역 중 도형 영역과 관련된 문제만을 분석하였는데, 이는 도형 영역의 문제를 활용하여 수학적 창의성 측정을 시도한 연구들이 다수 있어, 이로 부터 본 연구에서 활용한 문제의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었으며, 또한 문항별, 문제 유형별 수학적 창의성이 수학 영역 간 차이로 인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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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성이란? 창의성은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으로, 학교 교육에서 매우 강조되고 있는 능력이다. 과거 일부 천재나 영재들만이 창의성을 지녔다고 보던 관점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창의성을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된 능력으로 간주하고 학교 교육을 통해 이러한 잠재력을 길러줄 수 있다는 관점에서 많은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창의성에 관한 과거와 현재의 인식차는? 창의성은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으로, 학교 교육에서 매우 강조되고 있는 능력이다. 과거 일부 천재나 영재들만이 창의성을 지녔다고 보던 관점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창의성을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된 능력으로 간주하고 학교 교육을 통해 이러한 잠재력을 길러줄 수 있다는 관점에서 많은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수학적 창의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문제를 측정하는 방법은? 이에 본 연구는 초등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해결 방법이 있는 개방형 문제를 마련한 후, Leikin(2009)의 수학적 창의성 측정 방법에 따라 수학적 창의성을 분석해 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Leikin의 측정 모델이 갖는 한계점을 제안함으로써, 수학적 창의성의 본질에 부합하는 더욱 발전적인 수학적 창의성 측정 방법을 모색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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