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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WR모델 이용한 수원시 일반버스노선 최적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Suwon City Bus Route using GWR Model 원문보기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v.22 no.1, 2014년, pp.41 - 46  

박철규 (서울시립대 공간정보공학과) ,  조성길 (서울시립대 공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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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노선은 수요에 대응하여 탄력적인 노선조정이 가능하다. 다만 버스의 노선 조정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의 해결이 선행되어져야한다. 첫 번째, 현재 버스 노선 배정의 가장 큰 문제점은 버스의 이용현황을 적절히 고려하지 못한 점, 중복노선 문제 등 수요에 대비한 공급의 불균형을 들 수 있다. 두 번째, 버스이용은 지리적 공간 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 있어서 동단위로 교통 수요를 예측함으로써 교통 수요가 세분화 되지 못한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의 해결방안으로 GIS-T Data 및 지리적 가중 회귀분석을 통한 버스 정류장, 버스 노선의 버스 잠재 수요를 파악하고 공급 현황을 분석하여 버스의 수요와 공급의 균형여부를 파악함으로써 효율적 버스 노선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GWR모델을 이용하여 공간적 수요관계를 도출하였다. 공간효과를 고려한 GWR모델을 통해 SCD와 BIS data 이용한 버스 수요를 예측하고 공급과 비교하여 공급 부족을 파악하였다. 전체노선의 노선 과잉지과 부족지역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서 추가 노선배정이 필요한 곳을 분석하여 버스 최적화를 도모와 GIS의 장점인 시각화를 시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s service is easily adjusted to accommodate the changed demand. Despite the flexibility of that, its relocation should overcome the following problems: first, Bus line rearrangement should consider the balance between the demand and the supply to enhance the transit equity among the users scatt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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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기존의 전통적 회귀모형인 OLS모델이 교통수요를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GWR모델을 이용하여 공간적 수요관계를 도출하였다. 공간효과를 고려한 GWR모델을 통해 버스수요를 예측하고 공급과 비교하여 공급 과부족을 파악하고 노선의 최적화를 계량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 교통 수요예측모형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교통계획 대안을 마련하였다. 이와같이 공간적 특성을 고려한 버스수요예측과 수요, 공급균형분석을 통해 보다 합리적인 교통정책 마련을 할 필요가 있다.
  • 본 논문은 기존의 전통적 회귀모형인 OLS모델이 교통수요를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GWR모델을 이용하여 공간적 수요관계를 도출하였다. 공간효과를 고려한 GWR모델을 통해 버스수요를 예측하고 공급과 비교하여 공급 과부족을 파악하고 노선의 최적화를 계량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GWR모델로 버스수요예측 모형을 구축하여 버스수요를 추정하고, 버스노선도라는 교통공급을 비교함으로써 추가노선배정이 필요한 곳을 분석하여 버스노선 최적화를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 따라서 GWR모델을 이용한 수원시 버스수요 예측모형과 버스 공급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수원시 버스노선도를 비교함으로써 버스수요와 공급의 균형여부를 분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통해 버스노선의 최적화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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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스노선은 수요에 대응하여 무엇이 가능한가? 버스노선은 수요에 대응하여 탄력적인 노선조정이 가능하다. 다만 버스의 노선 조정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의 해결이 선행되어져야한다.
공간효과를 고려한 GWR모델은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공간효과를 고려한 GWR모델은 변수들이 공간적 상관 성을 갖거나, 오차항의 정규성, 등분산성이 충족되지 못하는 경우에도 회귀모형을 추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버스의 노선 조정은 어떠한 문제점의 해결이 선행 되어야 하는가? 다만 버스의 노선 조정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의 해결이 선행되어져야한다. 첫 번째, 현재 버스 노선 배정의 가장 큰 문제점은 버스의 이용현황을 적절히 고려하지 못한 점, 중복노선 문제 등 수요에 대비한 공급의 불균형을 들 수 있다. 두 번째, 버스이용은 지리적 공간 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 있어서 동단위로 교통 수요를 예측함으로써 교통 수요가 세분화 되지 못한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의 해결방안으로 GIS-T Data 및 지리적 가중 회귀분석을 통한 버스 정류장, 버스 노선의 버스 잠재 수요를 파악하고 공급 현황을 분석하여 버스의 수요와 공급의 균형여부를 파악함으로써 효율적 버스 노선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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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u, Nak-Gyun, 2013, A study on the demand forecast of intracity bus and the selection of transfer place in gwangju,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Hon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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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im, Man-Ung, 2010, The selection criteria of the optimal mass transport system based on influence area analysis using GIS,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4. Choi, Won-Seok, 2008, Using GIS urban growth and urban growth management study on prediction, Master's Degree Thesis, Anyang of University. 

  5. Kim, Man-Ung, 2010, A criterion on the selection of optimal mass transport system by transportation corridor based on GIS buffering analysis,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30 No.5, pp.477-483. 

  6. Um Jin-Gi, 2008, Estimating travel demand by using a spatial-temporal activity presence-based approach,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6 No.5, pp.163-174. 

  7. No, Young-Sik, Byun, Young-Cheol,Oh Sang-Hyun, 2005, A study on the location selection of RFID - READER based on GIS and O/D Analysi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3 No.2, pp.533-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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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Foda, M. A., and Osman, A. O., 2010, Using GIS for measuring Transit Stop aceessiblity considering actual Pedestrian Road Network, Transportation, vol. 13, no. 4, pp.23-40. 

  10. Hsiao, S., Lu, J., Sterling, J., and Weatherford, M., 1997, Use of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for analysis of transit pedestrian access, Transportation Reserach Record, Vol1. pp.50-59. 

  11. http://www.suwon.go.kr 

  12. http://sgis.kosta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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