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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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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령사회를 앞두고 증가하고 있는 노인들의 자동차 운전에 대한 실태를 확인하고 향후 노인들의 안전한 자동차 운전에 대한 연구를 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로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P시에 소재하고 있는 노인복지관을 이용하고 있는 노인 12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서 노인들의 자가운전 현황을 파악하고, 자가운전을 하고 있다고 응답한 41명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인지기능을 확인할 수 있는 한국판 몬트리올 인지기능평가(Montreal Cognitive Assessment Korean Version; MoCA-K)와 신경행동학적 인지상태 검사(neurobehavioral cognitive status examination; NCSE)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상 노인의 32%가 자동차운전을 하고 있었으며 매일 운전을 하는 경우(56.1%)가 가장 많고, 운전시간은 하루 1-2시간 정도(56.1%) 운전을 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차량사용목적으로는 여가활동(46.3%)에 많이 이용을 하였으며, 사고경험이 있는 노인은 31.7%였다. 인지기능검사 결과 개인에 따라서 특정항목에서 평균이하의 점수를 획득하는 경우가 있어 안전한 자동차 운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노인들의 안전한 자동차 운전을 위해서는 노인의 감소된 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체계적인 평가시스템과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보완할 수 있는 운전재교육시스템의 의무화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향후 운전면허관리제도 및 갱신과 같은 노인의 운전을 위한 정부차원의 제도적 접근도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ome basic information for elderly driving safety, by analyzing the current state. This study analyzed 128 survey questionnaires given to senior welfare center user in P city and evaluated Montreal Cognitive Assessment Korean Version(MoCA-K) and Neurobehavio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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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령사회를 앞두고 증가하고 있는 노인들의 자동차 운전에 대한 실태를 확인하고 노인 운전자의 인지기능을 평가함으로써 향후 노인들의 안전한 자동차 운전에 대한 연구를 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로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노인복지관을 이용 중인 노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노인들의 자동차 운전 실태를 확인하고 노인운전자들의 인지기능 상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인복지관을 이용 중인 노인을 대상으로 이들의 자가운전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고, 노인 운전자들의 인지기능 상태를 평가하여 향후 노인운전자에 대한 임상적 평가 마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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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전을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능력은 무엇인가? 또한 노인들의 자가운전은 대인과의 접촉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사회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하지만 운전이라고 하는 것은 기억, 판단, 운동통제능력, 결정능력, 주의력, 실행기능 등 인지와 지각뿐만 아니라 인지운동적인 능력까지 동시에 여러 가지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복잡한 활동이기 때문에 운전자의 행동과 판단에 따라서 항상 사고의 위험성이 잠재되어 있으므로[4, 5], 노인의 인지 기능 저하는 운전의 수행에 영향을 준다[6].
노인들의 자가운전의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인가? 현대사회에서 자가운전은 노인들의 이동과 활동의 범위를 확대시켜주며 개인의 사회적 능력과 자율성에 있어서도 중요한 기능을 한다[3].또한 노인들의 자가운전은 대인과의 접촉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사회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하지만 운전이라고 하는 것은 기억, 판단, 운동통제능력, 결정능력, 주의력, 실행기능 등 인지와 지각뿐만 아니라 인지운동적인 능력까지 동시에 여러 가지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복잡한 활동이기 때문에 운전자의 행동과 판단에 따라서 항상 사고의 위험성이 잠재되어 있으므로[4, 5], 노인의 인지 기능 저하는 운전의 수행에 영향을 준다[6].
노인 운전자의 교통운전 사고 위험성이 높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러나 노인 운전자의 증가는 노인의 신체적, 생리적, 심리적, 인지적 요인에 의해서 다른 연령층보다 높은 사고의 빈도나 치사율로 연결된다[7].노인은 노화에 의해서 신체적, 정신적 기능의 감퇴를 겪고 있기 때문에 운전자로서 운전의 수행에 있어서 잘못된 판단이나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8].Adler등(2005)의 연구에 의하면 단지 노화 자체로 인해서 운전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노화로 인한 다양한 노인성 질환들이 인지적, 신체적 기능의 연합을 요구하는 운전의 수행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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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Statistics Korea, Population Projection ,Seoul: Statristics Korea, 2011. 

  2. The Road Traffic Authority, Traffic Analysis, Seoul:The Road Traffic Authority, 2013. 

  3. Persson, D. "The elderly driver: Deciding when to stop". The Gerontologist, Vol.33, pp.88-91, 1993. DOI: http://dx.doi.org/10.1093/geront/33.1.88 

  4. Johansson, K., Bronge, L., Lundberg, C., Persson, A., Seideman, M., & Viitanen, M., "Can a physician recognize an older driver with increased crash risk potential?"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Vol.44, pp.1198-1204, 1996. 

  5. Johansson, K., & Lundberg, C., "Alzheimer's Disease and Associated Disorders. The 1994 International Consensus Conference on Dementia and Driving: A brief report", pp.62-69, 1997. 

  6. Lundberg C.,Johansson K.& BallK., "Dementia and driving:an attempt at consunsus", Alzheimer Disease Disord, Vol.11, pp.28-37, 1997. DOI: http://dx.doi.org/10.1097/00002093-199703000-00006 

  7. Lee, G., Kim, M., Sim, E., "A Study of the Impact on the Traffic Accident's Damage and Olderly Human Factors",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Annual Conference, pp.670-674, 2009. 

  8. Lim, Y., Lee, J., "Reaction Research on the Visuospatial Ability and the Situation Awareness of Older Drivers in Driving",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Vol.32, pp.1087-1099, 2012. 

  9. Adler, G., Rottunda, S., Dysken, M., "The older driver with dementia: An updated literature review." J Safety Res, Vol.36, pp.399-407, 2005. DOI: http://dx.doi.org/10.1016/j.jsr.2005.07.005 

  10. Kim, T., Ko, J., Wom, J., Hu, E., "Identification of Age Threshold for Driving Performance",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23, pp.71-78, 2008. 

  11. Park, S., Yu, H., Lim, M., Hwang, S., Kim, E., Choi, E., et al., "Driving Status, Habits and Safety of Older Drivers", Korean Academy of Rehabilitation Medicine, Vol.34, pp.570-576, 2010. 

  12. Kiernan, R. J., Mueller, J., Langston, J. W., & Van Dyke, C, "The neurobehavioral cognitive status examination: A brief but differentiated approach to cognitive assessment", Ann Intern Med, vol.107, pp. 481-485, 1987. DOI: http://dx.doi.org/10.7326/0003-4819-107-4-481 

  13. Petersen, R. C., "Mild cognitive impairment. Journal of Internal Medicine", Vol.256, pp.183-194, 2004. DOI: http://dx.doi.org/10.1111/j.1365-2796.2004.01388.x 

  14. Nasreddine, Z. S., Phillips, N. A., Bedirian, V., Charbonneau, S., Whitehead, V., & Collin, I. et al., "The Montreal Cognitive Assessment, MoCA: A brief screening tool for mild cognitive impairment".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Vol.53, pp.695-699, 2005. DOI: http://dx.doi.org/10.1111/j.1532-5415.2005.53221.x 

  15. David, B., "Assessing older drivers for physical cognitive impairment". Geriatrics, Vol.48, pp.46-47,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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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Ji, W.S., Traffic Safety for the Elderly, Gyeonggi Research Institute, Vol. 48, 2009. 

  19. Brown LB, Stern RA, Cahn-Weiner DA, Rogers B, Messer MA, Lannon MC, et al., "Driving scenes test of the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Battery(NAB) and on-road driving performance in aging and very mild dementia", Arch Clin Neuropsychol, Vol.20, pp.209-215, 2005. DOI: http://dx.doi.org/10.1016/j.acn.2004.06.003 

  20. Richardson ED, Marottoli RA, "Visual attention and driving behaviors among community-living older persons", J Geroltology Series A: Biol Sci Med Sci, Vol,58, pp.832-836, 2005. DOI: http://dx.doi.org/10.1093/gerona/58.9.M832 

  21. Marin-Lamellet C, Paire-Ficout L, Lafont S, Amieva H, Laurent B, Thomas-Anterion C, et al., "The creation of a tool for evaluating attentional deficits that affect driving skills during normal and pathological ageing: The SE ROVIE study", Recherche Transports Securite, Vol.81, pp.177-189, 2003. DOI: http://dx.doi.org/10.1016/j.rectra.2003.03.001 

  22. Park, G.H., Kim, T.H., "A Comparative Study of Driving License System for Aged People",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7, pp.105-112, 2010. 

  23. Kwangjuilbo, Increasing Elderly Person Car accident... Urgent to prepare measure, Sep. 26, 2013. 

  24. Stav, W., Drvier rehabilitation. TX:Psych- Corp.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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