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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성토시 현장다짐특성과 다짐관리 방법의 적용성 평가
In-situ Compaction Characteristics and Applicability Estimation of Compaction Method in Rock Fill 원문보기

한국농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gricultural Engineers, v.56 no.2, 2014년, pp.25 - 35  

임성윤 (충북대학교 지역건설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w technology and construction methods in civil engineering area have been noticeably improved associated with the industrial development. However, thicknesses of a lift is strictly specified for subgrade and roadbed embankment as 20 cm and 30 cm in the specification of Korea Highway. Since there 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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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암성토 시공 후 상부 무캡핑시 세립분의 간극채움을 확인하여, 침하와 지지력이 성토체의 역할로서 가능한가를 검토하였다. 다짐시 발생하는 동적 토압에 의한 성토재료의 다짐특성을 고찰하고, 다짐에 의한 토질의 역학적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서 다짐횟수별로 들밀도, 현장지지력 시험을 실시하여, 다짐두께 및 다짐횟수에 의한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암성토두께, 토사캡핑 유무, 여러 품질관리시험 방법을 적용한 현장시험을 통하여 암성토 현장 다짐시 적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체가름 시험의 경우 현장 다짐상태의 양호 여부와 암입자 간극 채움율 파악 및 입도분포 상태 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현재까지의 체가름 시험의 기준은 106 mm까지 시험하였지만, 암성토의 최대치수가 600 mm로 규정되어 있어 KS F 2302가 정하는 입도시험법을 적용할 수 없어 별도의 임의 규정으로 600 mm, 300 mm, 150 mm를 정하여 실시하였다.
  • 현장에서 전압된 재료의 다짐도를 측정하는 방법 중 암과 같은 조립재의 상대밀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물 치환법을 사용하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경우, 댐공사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암성토의 확대 시공으로 인한 시험법의 보완과 개선이 필요하고, 다짐도를 효율적으로 판단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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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 건설에서 노체와 노상의 일반 토사 다짐 성토두께는? 고속도로 건설에서 노체와 노상의 일반 토사 다짐 성토두께는 고속도로 건설의 출발과 함께 현재까지 30 cm와 20 cm으로 일률적으로 규정되어 있다. 그리고, 토사의 구득이 어려워짐에 따라 현장에서 발생하는 암을 이용한 암성토가 시행되어 왔다.
본 현장시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원지반조건을 고려하여 적절한 토공지역을 선정하여야 한다고 한 이유는? 암성토의 경우, 소요 지지력을 얻기 위해서는 원지반 암의 역학적 특성과 더불어 사용장비의 종류 및 효율에 대한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 현장시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원지반조건을 고려하여 적절한 토공지역을 선정하여야 하며, 암성토가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시행되는 곳에 대부분 시행되고 있으므로 대표성을 가지는 지역을 선정하여야 한다.
체적 측정시 상대적인 오차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주의 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 이유는? 4 KN/m3까지 정해져 있으므로 측정된 값은 큰 오차를 보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시험시 입자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체적 측정시 상대적인 오차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주의 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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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ASHTO, 1986. AASHTO Guide for Design of Pavement Structure, AASHTO, Washington, D.C. 1986. 

  2. AASHTO, 1992. Resilient Modulus of Unbounded Granular Base/Subbase Materials and Subgrade Soils-SHRP Protocol P-46 AASHTO, T-294-92I, AASHTO, Washington D.C.. 

  3. Duncan, J. M., G. W. Clough, and R. M. Ebeling, 1990. Behavior and design of gravity earth retaining structures,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n Design and Performance of Earth Retaining Structures, ASCE Geotechnical Special Publication No. 25, New York, 251-277. 

  4. Filz, G. M., and J. M. Duncan, 1992. An experimental and analytical study of earth loads on rigid retaining walls, Geotechnical Engineering Division,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Blacksburg, Virginia. 

  5. Lee, K. H., 1997. Development of alternative MR Testing Methods for Subgrade and Sub-base Materials, Korea expressway corporation(in Korean). 

  6.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2. Korea pavement research program, KPRP-G-02 (in Korean), 

  7.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0. Road design manual. FHWA. 

  8. Su, W., 1989. Static strength evaluation of cohesionless soil with oversize particles, Ph.D Dissertation, Washington State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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