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인에 대한 10주간 놀이운동처치가 신체구성과 건강관련체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playing exercise program for 10 weeks on body composition and physical fitness in the mentally handicappe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3, 2014년, pp.1548 - 1556  

손원일 (강원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  조성학 (강원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이 연구는 S시 지적장애인센터의 지적장애인 19명(남12명, 여7명)에게 10주 동안 주 1회(120분), 놀이운동프로그램 처치가 기간별(사전·사후검사) 신체구성(체중, 체지방량, 체지방률, 근육량, 세포량)과 건강관련체력[심폐지구력, 근력(악력, 배근력), 유연성(좌전굴)〕요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자료 분석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치를 산출하였고, 놀이운동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기간별 신체구성 및 건강관련체력의 변화에 대해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유의수준${\alpha}=.05$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신체구성 변화 중 유일하게 근육량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건강관련체력은 배근력, 좌악력, 우악력, 좌전굴, 심폐지구력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지적장애인들의 놀이운동프로그램이 신체구성 및 건강관련체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성인병 예방에도 기여 할 수 있는 에너지 소비적 활동으로 활용가능하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effect of Playing Exercise Program on body composition and physical fitness on mentally handicapped. The subjects participated research were 12 male and 7 female who were mentally handicapped. P.E.P. was applied once a week for 120 minutes in total for 10 week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지적장애인의 놀이 활동을 통한 운동 참여는 건강을 증진하거나 유지시켜 일상생활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있으며, 특히 신체활동은 기능 중심의 개인적 활동을 한 집단보다 놀이 형태의 혼합운동 형태의 집단이 더 효과적이란 결과[21]는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놀이운동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을 위한 기초연구의 수행이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평소 운동을 접하지 못하는 청소년 지적장애인에게 놀이 운동프로그램에 의한 신체활동이 신체구성 및 건강관련체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지적장애인을 위한 놀이 운동프로그램 구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적응행동에 결함이 있는 다양한 연령층의 지적장애인들로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본 연구는 10주간 놀이 운동프로그램이 지적장애인의 신체구성 및 건강관련체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다음과 같은 제한점이 따른다. 1) 본 연구의 대상자는 강원도 삼척시 교육문화관에서 주최하고 삼척시 지적장애인센터의 놀이 운동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지적장애인 19명을 대상으로 제한하였기에 연구결과에 대한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

가설 설정

  • 1) 본 연구의 대상자는 강원도 삼척시 교육문화관에서 주최하고 삼척시 지적장애인센터의 놀이 운동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지적장애인 19명을 대상으로 제한하였기에 연구결과에 대한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 2) 본 연구대상자의 일상생활 행동이나 식생활 습관 등은 통제하지 못했다. 3) 본 연구에서는 피험자의 생리적, 심리적 요인은 통제하지 못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장애인보다 여러 가지 부분에서 제한을 받는 것과 신체활동의 기회가 적어 초래된 결과로는? 운동으로 뇌가 균형 발달 되면 사납고 산만한 아이를 안정되고 집중력 있는 아이로 바꿔놓을 수 있다는 결과가 설득력을 얻고 있는 가운데 아이러니하게도 대도시에서 생활하는 지적장애인의 경우 어려서부터 다양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많은 경험을 쌓는 반면 대도시 이외의 지역에 거주하는 지적장애인들의 경우 다양한 신체활동을 경험하지 못하고 성인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장애로 인한 활동부족, 장애인 자신의 활동욕구 상실, 열악한 장애인 복지시설 등 산재되어 있는 여러 요인이 지적장애인들에게 큰 문제이며 시급히 해결해야 할 당면 과제이다 [19]. 이는 비장애인보다 여러 가지 부분에서 제한을 받는 것과 신체활동의 기회가 적어 초래된 결과인데, 그로 인해 발육발달과 건강유지에 또 하나의 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20].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탓에 많은 지적장애인에게 나타나는 점은? 더구나 수도권을 제외한 일부 지역에 사는 지적장애인은 다양한 문화적 혜택을 받기 쉽지 않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탓에 많은 지적장애인이 성별 혹은 연령에 관계없이 비만과 같은 성인병으로 인한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질환 등 대사증후군의 합병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들의 스포츠 활동 경험은 장애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최근 연구에서 장애인들의 스포츠 활동 경험은 비장애인들과 마찬가지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들이[1-4] 보고되고 있고, 단체 스포츠에 참여하는 장애인들의 인지능력 및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했다[5]. 그러나 지적장애 학생들의 경우 신체발달 면에서 일반 학생들과 큰 차이가 없으나 근력, 근지구력, 순발력, 민첩성, 유연성과 같은 기초 체력적인 측면에서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T. H. Kim, The development of motor performance assessment for people with mental retard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Sport Univ. 2010. 

  2. M. K. Song. The effect of the soccer activity on sociality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Korea Nation Univ. 2010. 

  3. I. S. Lim., & H. J. Park. Development of multidimensional dance physical activity(DPA) program and change in the personality and social maturity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17(3), 117-146. 2009. 

  4. K. K. Lee., & J. H. Shim. The effects of combined physical activity programs for austic children, concerning social maturity and adaptation.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13(1), pp129-145. 2008. 

  5. O. N. Kim. Effects of badminton training program on motor skill ability and sociality in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Dan Kook Univ. 2008. 

  6. Y. S. Lee. The exercise intensity for the improvement in speed of mentally retarded children. Journal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 Exercise, 7(1) 87-93. 1999. 

  7. P. Jansma., & R. W. French. Special Physical Education: Physical Activity, Sports and Recreation. Edition Number: 2, Publisher: Prentice Hall College Div, March 17, 1994. 

  8. J K Kim. Study on attribution of arithmetic&oralstatement solving ability of mentally retarded child with possibility of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Dae Goo Univ. 1988. 

  9. K. Y. Rha. Gross motor Play Program of for the Child with Mental Retardation. Th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Physical Therapy, 14(2), pp. 191-200. 2002. 

  10. Molnar, Gabriella E. American Journal of Mental Deficiency. Journal Article, Nov 83(3), pp.213-222. 1978. 

  11. Connolly BH, Morgan SB, Russell FF. Evaluation of children with Down syndrome who participated in an early intervention program. Phys Ther ; 64, pp. 1515-1518, 1984. 

  12. Frankel, M. G. H. F. W. H., & Smith, M. P. Functional teaching of mentally retarded. Illinois: Charies. 1971. 

  13. The ministry of education. Book for mental retardation school teachers(Health). Seoul,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 1998. 

  14. S. H. Han., B. U. Jeon., & K. S. Cho, Effects of brain wave Conditioning on Attention and Memory of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The Joumal of Special Education, 35, pp271-308, 2000. 

  15. Krebs, P. L. (2000). Mental retardation. In J. P. Winnick (ED), Adapted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Champaign IL: Human Kinetics. 

  16. M. K. Song., & H. K. Roh. The effect of the soccer activity on sociality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12(3), pp. 235-252. 2010. 

  17. Read, C. "Preschool children's knowledge of English phonology, Harvard Educational Review, 41, pp. 1-34. 1971. 

  18. M. O. Kwon., & C. J, Park. The Effects of Game play on Stereotypic Behaviors for Children with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Joum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45(4), 79-101. 2006. 

  19. D. S. Song. Influence of mentally retarded persons' participating in aerobic exercise program upon body shape and blood lipid statu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condary education for the handicapped, Dan Kook Univ. 2003. 

  20. J. J. Park. The Effect of Endurance Training on Mentally Retarded Children's Body Composition.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3(1), pp 121-130, 1998. 

  21. Cratty, B. J. Psycho motor Behavior in Education and Sport: Selected Papers. Thomas. 1974. 

  22.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Enforcement regulations of dissolved person welfare law 2007. 

  23. Sonstroem, R. J. Physical estimation and attraction scales: rationale and research. Medicine and science in sports, 10(2), pp. 97-102. 1978. 

  24. M. Y Kim, The Effect of Aerobic Exercise on Plasma LDH Isoenzymes and CPK Concentration in Cerebral Palsied. Unpublished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Sports Medicine Graduate School of sports Science Dan kook University. 2004. 

  25. Y. S. Kim. The effect of music rope skipping that applies to obesity middle schools' body composition and physical fit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 Univ. 2004. 

  26. J. H. Jeong., & H. O. Bae. Diet and exercise therapy for obesity' Journal of Korean Soc Biol Ther Psychiatry8(2), pp. 225-235, 2002. 

  27. H. S. Kang. The effects of aerobic dance on the body composition of middle-aged wom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g-In Univ. 2003. 

  28. S, J, Park., N, Y, Hong., & K, J. Oh. Health-Related Fitness Meta Analysis in Individual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54, 983-998. 2013. 

  29. K. K. Lee., S. I. Baek., T. S. Park., & J. H. Shim. The effect of after school sports activities on the physical fitness of mentally disabled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6(1), pp795-802, 2007. 

  30. M. G. Kang. Influences of a Swimming Program on the Physical Strength of Mentally Retarded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Secondary Speci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pecial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04. 

  31. D. G. Kim. Evaluation of Cardiopulmonary Function and Serum Lipid Profile in Spinal Cord Injured Pati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sun Univ. 2003 

  32. B. S. Park., J. J. Byeon,. & C. K Lee. The Effect of Swimming on Physical Fitness and Dopamine Concentration in the Mentally Retarded. journal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 Exercise, 12(2), 89-99. 2004. 

  33. C. H. Kang. The effect of ssireum on physical fitness of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n Kook Univ. 2001. 

  34. Y. R. Kim. The effects of the basic physiscal strength program on mentally retarded students depending on their basic physical strength characterist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Woo Suk Univ. 2001. 

  35. M. D, Choi, Sports measurement &evaluation. Pusan: Sinji Seowon publishment, 2005. 

  36. K E ,Yeo., & I. S. Cho. Theory and practice of behavior modification, Gyeong-San: Daegu University publishing department 1988. 

  37. Y. C. Kim. The Effect of Treadmill on Body Composition and Serumlipids of Obese Mentally Retarded Boy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 Univ. 200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