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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신입생의 정서지능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3, 2014년, pp.1576 - 1583  

박현태 (부천대학교 간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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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의 정서지능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수집은 일개 대학교 간호학과 신입생 총 10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2012년 6월11일부터 13일까지 실시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서술통계분석,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간호학과 신입생의 정서지능 정도는 평균 3.59(5점 만점), 대학생활적응 정도는 평균 3.01(5점 만점)으로 보통보다 높게 나타났다. 대상자의 정서지능은 대학생활적응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정서지능이 대학생활적응에 15%의 설명력(F=4.629, $p=.001^{**}$)을 보였고, 정서지능의 하부영역 중 특히 유의한 영향을 미친 정서인식, 감정이입, 정서표현을 적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을 때 설명력이 16.2%(F=7.627, $p=.000^{**}$)로 증가하였다. 정서지능은 간호학과 신입생의 학업적응과 개인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에 필수적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간호학과 신입생이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인 정서지능을 계발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adjustment of college life as well as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adjustment of college life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104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Data was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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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의 정서지능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정서지능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는 간호학과 신입생이 정서지능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을 이루어 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의 정서지능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정서지능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학과 신입생이 정서지능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을 이루어 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 간호학과 신입생의 정서지능과 대학생활적응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정서지능이 대학생활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의 정서지능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신입생의 정서지능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간호학과 신입생이 정서지능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을 이루어 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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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은 어떤 시기인가? 대학생은 주체적이고 책임감있는 성인이 되어가는 시점으로서 자신의 정체감과 인생관 및 사회적 가치관을 확립해가는 시기이다. 또한 교양교육과 깊이 있는 진리탐구를 통해 직업을 찾기 위한 준비기간을 갖는 과정이기도 하다.
대학생은 대학이라는 환경 속에서 생활하면서 무엇을 길러 나가는가? 다른 한편으로는 원만한 대인관계능력을 함양하여 사회에서 훌륭한 성인으로 발달해가야 하는 과도기에 있다[1,2]. 이러한 상황에서 대학생은 대학이라는 환경 속에서 생활하면서 학업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을 함양해가며 자신이 처한 환경과의 적응을 통해서 사회적 역할을 보다 능률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 감정과 가치관 등을 길러 나간다[3,4].
대학생활적응을 위해 필요한 정서지능은 어떤 요소로 부각되고 있는가? 그러나 대학생활적응을 위해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통찰, 원만한 대인관계, 새로운 사회문화적 환경을 받아들이는 능력과 관련된 정서지능, 자기효능감, 심리적 안녕감 등의 개인적, 심리적 요인들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고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지고 있다[1,3,4,8,14,15]. 이 중에서 정서지능은 개인의 자기효능감과 심리적 안녕감을 높이는 매개요소로서 기능하며,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갈등이나 문제 상황을 긍정적으로 해결하고 대처하도록 돕는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정서지능은 일상생활의 적응, 정신건강, 삶의 만족, 직업적 성공, 신체건강 등을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변인으로 대학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로 알려지고 있다[12,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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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D. L. Coffman., T. D. Gillian., "Social support, stress and self-efficacy: Effect on student's satisfaction", Journal of College Student Retention, 4(1), pp.53-66, 2002. DOI: http://dx.doi.org/10.2190/BV7X-F87X-2MXL-2B3L 

  2. S. K. Kim., "Life stress in freshman and adjustment to colleg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0(2), pp. 215-237, 2003. 

  3. E. A. Kim.,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master'a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1. 

  4. E. W. Lee., "Impacts of the affective intelligence, self-efficac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 college life adaptation".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05. 

  5. H. J. Cho., "A study of the impact of parental attachment and separation individuation on college student adjustment",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5. 

  6. M. L. Toews., A. Yazedijian, "College adjustment among freshmen", College Student Journal, 41, pp. 891-900, 2007. 

  7. R. W. Baker., B. Siryk.,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46, pp.877-891, 1984. 

  8. S. Y. Park., "The affection of self-efficacy and self esteem on the college life adjustment",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4. 

  9. E. J. Choi.,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rearing attitude, emotional intellig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2003. 

  10. H. Y. Lee., "Parenting behavior and adjustment to college: moderating effect of cultural dispositions", Journal of North East Asian Cultures, 14, pp. 337-355, 2008. 

  11. J. F. Mattanah., G. R. Hancock., B. L. Brand., "Parental attachment, separation-individuation, and college student adjustment: A structural equatin analysis of mediational effec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1(2), pp. 213-225, 2004. DOI: http://dx.doi.org/10.1037/0022-0167.51.2.213 

  12. B. N. Park., J. S. Park., J. R. Lee., "Factor affecting adaptation to school life among nursing junior college freshm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Information and Health Statistics, 45, pp. 153-164, 2009. 

  13. J. Y. Shin., "The relation of psychological separation from parents, family cohesion, and adjustment to college",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0. 

  14. J. H. Choi.,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resilience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8. 

  15. H. J. Jung., H. I. Chung., "Effects of self 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support on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al Health Nurs, 21(3), pp. 188-196, 2012. DOI: http://dx.doi.org/10.12934/jkpmhn.2012.21.3.188 

  16. H. Elias., R. Mahyuddin., N. Noordin., "Academic adjustment among second year students in Malaysian univers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disciplinary Social Science, 4, pp. 237-252, 2009. 

  17. E. J. Shin., "Emotional Intelligence, ego-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Kemyung University, 2012. 

  18. M. H. Kim., "A study on ego-identi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17(1), pp. 55-64, 2008. DOI: http://dx.doi.org/10.4040/jkan.2008.38.1.55 

  19. P. Salovey., J. D. Mayer., "Emotional Intelligence &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pp. 185-211. 1990. DOI: http://dx.doi.org/10.2190/DUGG-P24E-52WK-6CDG 

  20. Y. J. Lee., "The non-residential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and career plans", master's theses, Ewha Womans University, 2000. 

  21. E. J. Austin.,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otional information process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9, pp.403-414, 2005. DOI: http://dx.doi.org/10.1016/j.paid.2005.0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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