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령 운전자를 위한 안전 시스템 개발 연구
Driving Concept Development for Elderly Driver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3, 2014년, pp.234 - 240  

정세빈 (한국GM Interior Engineering Divis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riving-related injuries associated with elderly drivers are on the rise, although the overall rate of driving-related injuries has decreased. To determine the causes of this trend, we researched existing vehicle systems that use different sensors and signals to promote safe driving. We found that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현재 개발된 시스템은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시력 감퇴나 청력 저하 등의 신체적 특성 및 징후들을 개발 시 반영하지 않음으로써, 실제적으로 고령 운전자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4)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령자에 대한 정확한 정의, 그리고 그들의 높은 연령으로 인한 신체적 특성들과 운전 시 문제점들을 간단히 살펴보았다. 또한, 이 신체적 특성들을 토대로 현재 개발된 시스템들을 분석하여 고령 운전자들을 위한 차체 시스템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현재 안전 운전을 위한 몇몇 시스템들이 개발 되어져 있다. 그 시스템들이 고령층의 일반적인 신체적인 문제점들을 얼마나 시스템에 잘 반영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 이 논문에서는 특정 고령 운전자 집단에 초점을 맞추어 현재까지 개발된 시스템들을 진단하고 고령 운전자에 맞는 새로운 시스템 개발을 강조하였다. 또한 초점 집단과의 여러 가지 연구 활동을 통하여 고령 운전자의 운전 시의 문제점을 진단하였고 그들에게 필요한 시스템 콘셉트를 초점 집단 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제시하였다.
  • 이 장치는 운전자의 자동차 시스템 조작 실수, 주의 산만, 졸음 등의 원인들로 인해 벌어질 수 있는 충돌 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발 되었다. 이 장치는 차선을 인식하는 카메라가 인사이드 룸 미러(Inside Room Mirror) 앞 레인센서 옆에 장착되어 차선이탈이 발생하는 경우에 계기판의 차선 모양이 흰색에서 노란색으로 바뀌고 경고음과 함께 위험성을 운전자에게 전달 할 수 있다.
  • 이런 사각지대는 모든 연령대의 운전자에게 차선의 변경 시 위험 부담을 주고, 특히 목의 유연성이 감소된 고령 운전자에게는 큰 문제점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차선 변경 시 예기치 않은 충돌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이 시스템이 개발되었다.9)

가설 설정

  • 2) 청각: 청력감퇴는 고령화의 주요한 징후이다. 따라서 고령층들은 응급 사이렌이나 다른 운전자의 경적소리 등의 청각 신호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 3) 반응 능력: 나이가 고령화됨에 따라 외부 환경에 대해 반응 하는 시간이 느려지게 된다. 특히, 운전 시 옆 도로와 통로에서 나오는 차량을 탐지하는 능력 및 주행 중 서행하거나 멈추어 서야 하는 경우가 생길 때 그에 대한 반응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N에 의한 고령자에 대한 정의는? 하지만 아프리카에서는 보통 50-65세 사이의 사람을 고령자로 본다.”4) 반면에, 유엔 (UN)에서는 고령인구를 60세 이상의 모든 사람을 고령인구로 지칭하고 있다.4)
현재 개발된 자동차 나이트 비전 시스템은 무엇인가? 현재 개발 된 자동차 나이트 비전 시스템은 적외선 카메라로 포착한 이미지를 디스플레이에 표시하여 야간 시계를 확대함으로써 안전 주행에 기여하기 위한 야간운전 지원 시스템이다.6) 이 시스템은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한 가지는 적외선을 전방에 발사하여 인간이 보지 못하는 곳까지 확실하게 보여주는 방식이며, 또 다른 한 가지 방식은 적외선을 사용하지 않는 대신 사물에서 발생하는 열을 열 감지 카메라가 감지하여 화면으로 운동자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고령층의 신체적 문제점은 무엇인가? 1) 시각: 고령층으로 접어들게 되면, 운전 시 주변 시야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지고, 빛에 민감하게 되어 어둡거나 눈부신 곳에서 보는 것에 대한 문제가 생긴다.1) 2) 청각: 청력감퇴는 고령화의 주요한 징후이다. 따라서 고령층들은 응급 사이렌이나 다른 운전자의 경적소리 등의 청각 신호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1) 3) 반응 능력: 나이가 고령화됨에 따라 외부 환경에 대해 반응 하는 시간이 느려지게 된다. 특히, 운전 시 옆 도로와 통로에서 나오는 차량을 탐지하는 능력 및 주행 중 서행하거나 멈추어 서야 하는 경우가 생길 때 그에 대한 반응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1) 4) 기억력: 고령화됨에 따라 기억력 감퇴와 집중력 감소로 인해 많은 도로 표지판, 신호 및 표시뿐만 아니라 다른 장소의 교통 규정 등을 기억하기 힘들어 지게 된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J. Saisan, M. White and L. Robinson, Older Driver Safety, Unpublished, 2012. 

  2. B. C. Tefft, "Risks Older Drivers Pose to Themselves and to Other Road Users," Journal of Safety Research, Vol.39, No.6, pp.577-582, 2008. 

  3.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Safety Facts 2008: Older Population,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US), NHTSA, 2009. 

  4. National Center for Injury Prevention and Control, Web-based Injury Statistics Query and Reporting System (WISQARS): 2010 Fatal Injury Data, p.25,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3. 

  5. S. Stuart, R. Kyle, R. Nicklin and A. Komos, "Night Vision -Changing the Way We Drive," Proc. Thermosense XXIII, Vol.4360, No.211, pp.117-121, 2001. 

  6. S. Y. Lee and H. S. Jang, "Introduce of Night Vision System and a Study in Vehicl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060-2068, 2010. 

  7. B. William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s -Performance Requirements and Test Procedures, International Standard ISO/IEC, 2008. 

  8. J. H. Song, D. H. Sung, D. H. Lee and W. S. Lee, "Evaluation of a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Using a Driving Simulator,"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1709-1714, 2008. 

  9. L. Hakamies-Blomquist, Safety of Older Persons in Traffic in Transportation in an Aging Society: A Decade of Experience, Technical Papers and Reports from a Conference: Bethesda, pp.7-9, 2004. 

  10. A. Svenson, V. J. Gawron and T. Brown, "Safety Evaluation of Lane Change Collision Avoidance Systems Using the National Advanced Driving Simulator," 19th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on the Enhanced Safety of Vehicles, Vol.5, No.249, pp.6-9, 2009. 

  11. A. Burgett, G. Srinivasan and R. Rangunathan, A Methodology for Estimating Potential Safety Benefits for Pre-production Driver Assistance Systems, Report DOT, pp.810-945, 2008. 

  12. T. Claburn, Court Asked to Disallow Warrantless GPS Tracking, Unpublished, 2012. 

  13. D. Band and M. Perel, "Senior Mobility Series: Article 8. New Vehicle Technologies May Help Older Drivers," Public Roads 71, Vol.3, No.3, pp.10-19, 2007. 

  14. J. Gall, Seat-massager Showdown: Rubbers from Audi, Jaguar, and Mercedes Compared, Unpublished, 201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