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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현황 및 사고 감소를 위한 관리방안
A Management Scheme for Reducing Traffic Accidents for Aged People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7 no.1, 2010년, pp.13 - 20  

정재훈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김태호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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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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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고령화 사회의 진입에 따른 교통안전대책마련이 가사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특성 및 사고감소방안에 대한 통계자료와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본 사례연구의 목적이다.
  •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고령운전자의 수 및 통행욕구 증가로 인해 통행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나, 현재의 교통 환경과 정책이 고령자가 운전하기에 다소 미흡한 상태이다. 최근 들어, 많은 대책들이 검토되고 시행하려는 움직임은 있으나, 이러한 다양한 개선(안)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과 실제사고 또는 실험자료(Simulator)와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개선안을 찾는 것이 본 사례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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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도 1차로에서 역주행자량을 발견시 고령운전자의 역주행차량을 회피하기위한 조향휠조작 횟수는? 편도 1차로에서 역주행자량을 발견시 고령운전자의 역주행차량을 회피하기위한 조향휠조작 횟수는 12.7회로 매우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차로에서 전방향 급정지 상황에서 차량과 주행 장애물과의 충돌실험을 살펴본 결과는? 교차로에서 전방향 급정지 상황에서 차량과 주행 장애물과의 충돌실험을 살펴본 결과 고령운전자들은 총 22번의 충돌을 일으켰다. 이는 고령운전자들이 앞지르기 등의 상황과 교차로 상황에서 사고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한다.
동일 상황에서 고령자 집단은 청장년보다 낮은 주행속도를 선택하는 경향을 보이는 이유는? 차량시뮬레이터 실험 결과 고령자와 청․장년 사이에 약 22km/h의 평균주행속도 차이가 발생하였으며 이는 고령운전자의 기능저하(시력 저하, 인지반응 시간 증가 등)에 대한 보상적 운전 결과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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