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용자특성 및 금연광고 메시지가 지식․신념․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Knowledge, Beliefs and Attitudes on Anti-Smoking Public Service Announcement Message Types and Audience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31 no.1, 2014년, pp.1 - 11  

류지혜 (고신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  조경원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In this study, the most executed social norm and advertisement about health consequences status were examined. The direction of effective anti-smoking advertisement is suggested in this study by figuring out the primary factors which affect smoking attitudes. Methods: The survey period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넷째, 수용자 특성(성별, 종교, 거주형태, 흡연여부, 관여도), 흡연에 대한 지식·신념, 메시지 소구유형이 흡연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금연 광고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고의 수용자 특성, 지식·신념, 메시지 소구유형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배경에 근거하여 한국에서 방영되었던 금연공익광고 4편을 사용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지식•신념•태도를 파악하고, 광고노출 전 후의 지식•신념의 차이와, 메시지 소구유형에 따른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광고의 효과적인 소구유형을 모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년들을 위한 효과적인 예방과 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는것이 공중보건 우선순위로 인식된 이유는 무엇인가? 7%로 나타나 6년 사이 평균 5%가 높아진 것으로 조사되었다(Do, 2010). 30세 이전의 흡연은 조기사망과 직결되고, 건강위험요인의 중요한 요소인 점에서 30세 이전의 금연은 매일흡연의 진행을 멈추게 하고 금연하게 하는 결정적인 시기이다. 이러한 중요성에 따라 미국에서는 산업장은 물론, 대학에서 청년들을 위한 효과적인 예방과 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공중보건 우선순위로서 인식되어져왔다(Rebecca, Andrew, & Cheryl, 2010).
메시지 소구유형이란 무엇인가? 메시지 소구유형은 메시지의 주장이나 권고안을 수용자가 받아들이도록 호소하는 방식을 말한다. 사회적 규범 소구유형은 흡연이 바람직하지 않은 결정이며 습관이라고 묘사하는 형식이고, 건강결과소구유형은 흡연에 따른 건강 측면에서의 결과를 강조함으로써 수용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표현형식이다(Rebecca, Andrew, & Cheryl, 2008).
한국에서 담배규제정책은 어떻게 발전해왔는가? 한국에서는 담배규제정책으로 담배가격정책과 비가격 정책을 균형있게 발전시켜왔다. 특히 2010년부터 금연구역의 지정에 대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제정 및 벌과금부과가 가능해지면서 전국적으로 금연구역정책이 확대 강화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Ahn, S. H. (2009).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anti-smoking advertisements persuasion methods on smokers and non-smokers(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1-75. 

  2. Bae, D. H. (2002). The Effect of smoking cessation program affecting the smoking knowledte, atAtitude, and smoking quantity : focusing on male students in the academic high schools(master's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8-9. 

  3. Chang, K. H. (2005). A study on public advertisement message effect for the sound drinking(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1-74. 

  4. Cho, H. O. (2000).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anti-smoking message types: The mediating role of message framing and message appeal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11(1), 133-157. 

  5. Choi, E. J. (2011). Implementation trends and implication of framework convention on tobacco control. Health.Welfare Issue&Focus.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85, 1-8. 

  6. Do, S. M. (2010). University student rate has been risen by Av.5% for 6years. Newshankuk. Retrieved from http://www.newshankuk.com/news/content.asp?news_idx 2010032209435744560 

  7. Hong, E. H. & Lee, C. H. (2012). Content analysis of anti-smoking TV advertisements: different adaptation of health communication theories between Korea and the U.S.A..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11), 76-87. 

  8. Kim, D. W. (2010). The influences of tobacco companies' anti-smoking advertisements on advertising effect and the corporate images upon to the message types(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1-78. 

  9. Kim, J. H. (2005). A study on visual and verbal message framing effect of public service advertisement : focused on anti-smoking advertising(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1-41. 

  10. Kim, K. M. (2003). Analysis of non-smoking advertising campaign by message framing : focusing on the personal traits between utilitarian and hedonic customers(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1-65. 

  11. Kim, M. K. (2012). The influence of smoking cessation stage on effectiveness of anti-smoking PSAs : emphasis on the message type and the message appeal type(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1-82. 

  12. Lee, C. M., Lee, S. H. (2008).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anti-smoking advertising : based upon interation of involvement and knowledge. Management and Information Systems Review. 61-90. 

  13. Lee, J. H. (1998), A Study for the Advertising message effect on the type and level of involvement(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54. 

  14. Lee, S. H. (2007). A study on the effects of public service advertising : focusing on involvement and knowledge about anti-smoking(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1-54. 

  15. Oh, H. C., Lee, J. J., Lee, S. W., You H. S. & Park J. Y. et al. (2003). The efficts of the anti-smoking TV campaign on smoking attitude & behavior. Yonsei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2-4. 

  16. Rebecca, M. H., Andrew, H. & Cheryl H. (2008). Perceived effectiveness of tobacco countermarketing advertisements among young adults. American Journal of Health Behavior, 32(6), 725-734. 

  17. Rebecca, M. H., Andrew H. & Cheryl R. (2010). The influence of tobacco countermarketing ads on college students' knowledge, attitudes, and Beliefs.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58(4), 373-381. 

  18. Shin, J. U. (2005). A study on message framing effect through the medium of fore-attitude and involvement -focused on temperance advertising(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7. 

  19. Wisconsin Tobacco Control Board. (2003). Evaluation of the Wisconsin tobacco control board's counter-marketing campaign: Wisconsin youth 2001. WI: University of Wiscosin-Madison. 5. 

  20. You, H. S. (2003). The analytical study on the effect of TV anti-smoking PSA(Public Service Announcement)(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1-9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