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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30 no.1, 2014년, pp.13 - 25
송유나 (공주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 김규호 (공주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This study interpreted the chemicals of the pigments and the coloring techniques employed on Youngsan Ritual Ceremony Buddhist Painting through a nondestructive analysis method and a microscopic observation. Based on the interpretation, this study closely examined the chemical properties of the n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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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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괘불이란 무엇인가? | 괘불(掛佛)은 야외 의식에 사용하는 불화로 괘불이라는 용어의 掛는 ‘끈 같은 것으로 매달아’ 또는 ‘∼에 매달아 놓은 것’ 이라는 의미로 괘불은 어디에 매달아 놓은 부처라는 뜻이 된다. 현존하는 괘불들은 조선 후기에 영산대회를 실행하면서 내걸었던 거대한 크기의 불화들이 대부분이다. | |
조선시대에는 안료를 무엇에 따라 명명하였는가? | 우리나라 전통 안료는 색상별로 시기에 따라 다양한 명칭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조선시대 남아있는 기록은 안료의 화학적 구성 성분 보다는 형태, 색상, 산지 등에 의해 명명되어진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현대에 들어 전통 안료에 대한 맥이 단절되고 전승되지 못하는 실정으로 이에 대한 연구도 많은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 |
화기는 불화의 제작 특성과 불교사상, 신앙 의례 등과 더불어 채색에 쓰이는 안료에 대한 기록을 확인 할 수 있는 이유는? | 또한 이들 괘불은 화기(畵記)를 가지고 있다. 화기는 불화 자체에 남겨져 있는 글귀로 불화의 명칭, 조성시기, 봉안장소 등이 먼저 기록되고 연화질, 시주질, 산중질 등이 쓰여 있다(Lee, 2003 ; Kim, 2008). 따라서 화기는 불화의 제작 특성과 불교사상, 신앙 의례 등과 더불어 채색에 쓰이는 안료에 대한 기록을 확인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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