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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기기에 대한 교사의 활용 수준과 개선 사항에 대한 실태 분석
Analysis on the Teachers' Utilization Levels of Smart Devices for Their Improvement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4, 2014년, pp.483 - 490  

김종우 (제주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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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기반사회에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교수 학습을 위하여 전국적으로 스마트교실을 설치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빠르게 확산돼 갈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사용 중인 스마트기기를 교육적 활용을 위하여 교사들을 중심으로 활용 수준과 사용에 따른 문제점을 조사하였다. 스마트기기의 접근 용이성에 따른 영향 평가를 위해 스마트교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와 일반교실을 주로 사용하는 교사로 대상을 구분하여 스마트 수업을 위해 요구되는 스마트기기에 대한 요구사항, 학생들의 변화에 대한 교사의 기대 수준 등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스마트교실 및 스마트기기에 대한 활용 및 만족 정도를 통해 현재 설치된 스마트기기에 대한 수준을 분석하였다. 교사들은 스마트기기에 대한 막연한 기대효과를 갖고 있으며, 활용도 높은 기자재와 주변 기기와의 호환성 개선, 수업에 적합한 전자칠판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정보검색, 동영상 등 기본적인 활용 수준으로 교사에게 익숙한 전자칠판의 기능 향상이 교육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rt classrooms have been set up nationwide to utilize smart devices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knowledge- based society, As this trend might quickly spread, we have investigated the utilization levels, and issues around the facilities from the experienced teachers. In order to study the im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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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디지털 세대가 스마트기기를 자유자재로 활용하지만[2][7][8] 학교에서는 그에 대한 올바른 사용방법을 가르칠 수 있는 여건조차 갖추고 있지 못하다[10][11]. 스마트교실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예산이 필요로[8] 하는 점을 고려할 때 현재 구축된 스마트교실의 설비와 활용 방안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업의 주최가 되는 교사의 스마트수업에 필요로 하는 요구 사항을 바탕으로 스마트기기의 지원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 스마트교실 업무 담당 여부는 ASL에 영향을 준다.
  • 가설2 : 스마트교실에서 활용 빈도가 가장 높은 기자재(전자칠판, 스마트패드) 간에는 ASL에 영향을 준다.
  • 가설3 : 전자칠판의 해상도는 ASL에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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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기반사회에서 21세기의 정보화 시대는 어떠한 화두를 가지고 있는가? 지식기반사회에서 21세기의 정보화 시대는 이제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라는 화두를 갖고 사회의 관심과 집중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부에서는 새로운 발전방향에 따른 교육정책으로 스마트러닝을 추진하고 있으며, 각급 학교에 스마트교실을 구축하여 디지털세대에 맞춘 스마트교육 학습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 스마트교육으로 대변되는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최근 스마트교육으로 대변되는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는 학생 주도 학습으로 디지털기기를 기반으로 하는 학습 방법과 학습자료를 사용하는 다양한 교수매체 활용을 통한 보다 질 높은 수업을 할 수 있는 수업 여건을 제공한다. 이러한 교수 매체의 지속적인 변화는 교단선진화, 디지털 학습자료 개발,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등을 통해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2][3][4][5][12][13][15].
2014년 1학기 중 스마트교실을 사용하면서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개선을 희망하는 문항을 질문한 조사결과는? 2014년 1학기 중 몇 차례의 스마트교실을 사용하면서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개선을 희망하는 문항으로 복수 응답으로 질문되었다. 조사결과는 스마트기기를 보관하는 보관함의 개선(15.3%), 스마트기기 간의 호환성의 개선(44.6%), 스마트 콘텐츠의 부족(32.2%), 스마트기기 사용을 위한 액세서리의 부족(7.9%)으로 스마트기기 간의 호환이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면담을 한 교사들은 개선의 시급성을 지적하고 있으며, AS의 중요성과 해결 방안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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