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科學技術學硏究 = Journal of science & technology studies, v.19 no.3, 2019년, pp.201 - 246
정한별 (한국과학기술원 과학기술정책대학원)
Information technology is sometimes considered as a cause that puts education in a big crisis, or it can be seen as a savior. In 2011, the Korean government announced that it would innovate education and build a talented nation by bringing IT into schools of public education system through the SMAR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무크의 기대 효과는? | 정보통신기술은 그 특징을 십분 활용해 기존의 교육환경이 감당해온 것보다 더욱 먼 거리에 있는 사람들을 더욱 많이, 한 번에 연결해 낼 것이라는 기대를 받았다. 가령, 무크(Massive Open Online Course, MOOC)는 장소와 시간에 상관없이 네트워크에 접속만 할 수 있다면 가상세계의 교실로 수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여 동시에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고 기대 받았다. 뉴욕타임즈가 2012년을 ‘무크의 해’라고 명명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에드엑스(edX), 코세라(Coursera) 등의 서비스를 활용해 실제로 수업을 들었다(Pappano, 2012). | |
혼합형과 정착형 미래교실의 차이점은? | 혼합형과 정착형 미래교실은 비교적 가까운 미래에 만들어질 수 있는 교실로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교구, 기반인프라, 그리고 공간구성을 통해 구분된다. 혼합형 교실은 현재 이루어지는 활동을 보조하는 기술의 개별 도입으로 만들어질 수 있는 반면, 정착형 교실은 교실을 처음 설계할 때부터 기술요 소의 도입을 고려해야만 만들 수 있다. 후자에 가까울수록 교실 내부의 방향성(교사가 있는 공간이 교실의 ‘앞’이 되는 배치)이 사라지고, 기계들은 더욱 다양한 감각과 수단을 통해 학생의 ‘몸’에 개입 한다. | |
정보통신기술을 적극 공교육의 학교들로 끌어들여 교육을 혁신하고 인재대국을 건설하겠다는 취지로 한국 정부가 2011년에 발표한 것은? | 정보통신기술은 교육을 큰 위기에 빠트리는 위험물질 취급을 받기도 하고, 위기에서 구원하는 구원자로 비추어지기도 한다. 한국 정부는 2011년 스마트교육 정책을 통해 정보통신기술을 적극 공교육의 학교들로 끌어들여 교육을 혁신하고 인재대국을 건설하겠다고 발표했다. 스마트교육은 타블렛 PC나 노트북과 같은 기기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표준 교실 모델을 정립해 각 학교에 확산, 정착시키고자 했다. |
계보경, 이은환, 오명선 (2011), 미래학교 디자인 가이드라인: Philosophy and direction of future school,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계보경, 이은환, 김재옥, 박성규, 김현석, 심형렬, 이성민 (2013a), 꿈과 끼를 살리는 스마트한 교실 만들기 1.0,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계보경, 이은환, 김재옥, 박성규, 김현석, 심형렬, 이성민 (2013b), 스마트교실 환경구축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계보경, 이은환, 김재옥, 박성규, 심형렬, (2013c), 통하는 우리학교 스마트하게 운영하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부 (2018), 신민철 교사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디지털 신기술 접목한 실감형 수업 디자인, 행복한 교육, Vol 431, 25-29쪽.
교육부 (2019.11.7.), 고교 서열화 해소 및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방안, 보도자료.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2018), 교육통계 분석자료집: 유?초?증등 교육통계편.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교육과학기술부 (2011. 6. 29), 인재대국으로 가는 길: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국가통계포털 (2019.7.15.), 대구광역시달성군기본통계: 읍면동별 세대 및 인구.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558&tblIdDT_55801_B001005
권성호, 이준, 강경희, 신상희, 고범석 (2006), u-러닝 코리아 로드맵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김두연 (2011),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2011. "미리 가본 미래학교" 정책설명회, 1-16쪽,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발표자료.
김현진 (2017), 미래학교 설립 및 운영 모델 탐색, KERIS 미래교육 심포지엄: 미래교육 방향, 현장에서 답을 찾다, 17-41 쪽,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발표자료.
박인우, 김갑수, 김경, 전주성, 고범석 (2006), 유비쿼터스 환경을 지향하는 미래교실 구성 방안.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박인우, 임병노, 이영준, 유헌창, 김현진, 정종원, 고범석 (2009), 테크놀로지 기반 첨단 미래학교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A초등학교 (2012.10.16), 스마트교육의 요람 A초: 스마트 CEO 연수(중등 교장교감) 실시, 보도자료.
A초등학교 (2018) ALL TOGETHER SW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통한 SW교육 확산 및 일반화.
전자신문 (2012. 6. 10), 알고 싶어요, 한국의 스마트 교실!.
중앙일보 (2018. 12. 13), 산골학교에 첨단 IT 교육, 게임하듯 즐거운 교실 아이들... 수학 성적도 쑥쑥.
클래스팅 (2018), 클래스팅 AI 소개서.
Arnold, M. (1996), "The High-Tech, Post-Fordist School", Interchange, Vol. 27, NO. 3-4, pp. 225-250.
Barber, M., Donnelly, K. and Rizvi, S. (2013), "An Avalanche Is Coming: Higher Education and the Revolution Ahead", Institute for Public Policy Research https://www.ippr.org/files/images/media/files/publi cation/2013/04/avalanche-is-coming_Mar2013_10432.pdf
Biesta, G. (2009), "Good Education in an Age of Measurement: On the Need to Reconnect with the Question of Purpose in Education", Educational Assessment Evaluation and Accountability, Vol. 21, No. 1, pp. 33-46.
Bork, A. (1995), "Distance Learning and Interaction: Toward a Virtual Learning Institutio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Vol. 4, No. 3, pp. 227-244.
Carr, N. (2012). "The Crisis in Higher Education", MIT Technology Review, November/December, pp. 32-40. https://www.technologyreview.com/s/429376/the-crisis-in-higher-education/
Cuban, L. (1986), Teachers and Machines: The Classroom Use of Technology since 1920, Teachers College Press.
Ertmer, P. A. (2005), "Teacher Pedagogical Beliefs: The Final Frontier in Our Quest for Technology Integratio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Vol. 53, No. 4, pp. 25-39.
Ertmer, P. A. and Ottenbreit-Leftwich, A. T. (2010), "Teacher Technology Change: How Knowledge, Confidence, Beliefs, and Culture Intersect",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Vol. 42, No. 3, pp. 255-284.
Ertmer P. A., Ottenbreit-Leftwich, A. T., Sadik, O., Sendurur, E., Sendurur, P. (2012), "Teacher Beliefs and Technology Integration Practices: A Critical Relationship", Computers & Education, Vol 59, pp. 423-435.
Ferster, B. (2014), Teaching Machines: Learning from the Intersection of Education,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Foucault, M. (1979), Discipline and Punish: The Birth of the Prison, Vintage books
Goldin, C and Katz, L. F. (2007), The Race between Education and Technology, Belknap Press.
Harden, N. (2012). "The End of the University as We Know It", The American Interest Vol. 8, No. 3. https://www.the-american-interest.com/2012/12/11/the-end-of-the-university-as-we-know-it/
Hughes, T. (1983), Networks of Power: Electrification in Western Society, 1880-1930,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Khan, S. (2012). The One World School House: Education Reimagined, Twelve
Losh, E. (2014), The War on Learning: Gaining Ground in the Digital University, Cambridge, MA: The MIT Press.
Marx, L. (1964), The Machine in the Garden: Technology and the Pastoral Ideal in America, Oxford University Press
Noble, D. F. (2003), Digital Diploma Mills: The Automation of Higher Education, Monthly Review Press.
Pappano, L. (2012. 11. 2). The year of the MOOC. The New York Times. https://www.nytimes.com/2012/11/04/education/edlife/massive-open-online-courses-are-multiplying-at-a-rapid-pace.html
Ramiel, H. (2017). "User or Student: Constructing the Subject in Edtech Incubator", Discourse: Studies in the Cultural Politics of Education, Vol. 40, No. 4, pp. 487-499.
Selwyn, N. (2006) "Exploring the 'Digital Disconnect' between Net-Savvy Students and Their Schools", Learning, Media and Technology, Vol. 31, No. 1, pp. 5-17.
Selwyn, N. (2007) "The Use of Computer Technology in University Teaching and Learning: a Critical Perspective",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Vol. 23, No. 2, pp. 83-94.
Sims, C. (2017), Disruptive Fixation: School Reform and ten Pitfalls of Techno-Idealism, Princeton University Pres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