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과학 교사의 교수 실행과 과학교육에서 스마트교육 적용 방안에 대한 의견 조사
Investigation of Teaching Practices using Smart Technologies and Science Teachers' Opinion on Their Application in Scienc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5 no.5, 2015년, pp.829 - 840  

양찬호 (서울대학교) ,  조민진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과학 수업의 사례를 분석하고, 스마트교육의 실행에서 과학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과 교육 요구, 과학교육에서 스마트교육의 적용 방안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 지역의 과학 교사 모임에서 스마트교육 관련 소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 7명이었다. 교사들이 수업에 사용한 교수학습 자료를 수집한 후 스마트기기를 사용한 실제 수업에 대해 1차면담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 자료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과학교육에서 스마트교육의 요소별 정의를 정교화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차면담에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응답내용을 귀납적으로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모든 교사들이 필요할 때 즉시적 상호작용 요소를 활용하였으나, 질의응답이 일어나는 정도의 단순한 수준이었다. SNS, 위키 기반의 서비스를 이용한 협력적 상호작용 요소를 활용하는 경우는 적어서 스마트기기가 상호작용 지원을 위해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지 않았다. 또한, 대부분의 교사들이 학습자 수준에 따른 개별화 측면에서 학생들의 학습 결과를 수집하여 피드백을 하였으나, 학습자의 맥락, 상황 및 위치 인식 요소에 대해서는 인식하지 못하였다. 모든 과학 교사들은 학습 기회의 확대요소를 수업에서 주로 활용하였으나, 자기주도 학습 지원 요소에 대해서는 인식하지 못하였다. 과학 교사들은 현재 학생들에게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거나 학습자의 수준을 판단하기 위해 스마트기기를 활용하고 있으나, 향후 스마트교육이 학생들의 협력적 상호작용과 자기주도 학습을 돕는 방향으로 발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많이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를 위한 교사 연수와 환경적인 지원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교육에서 스마트교육을 정착시키고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teaching practices of science teachers using smart technologies and investigated their difficulties in implementing smart education and their educational needs. We also studied their opinions on the application of smart technologies in science education. The participan...

주제어

참고문헌 (35)

  1. Bogdan, R. C., & Biklen, S. (2006).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methods.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2. Charitonos, K., Blake, C., Scanlon, E., & Jones, A. (2012). Museum learning via social and mobile technologies: How can online interactions enhance the visitor experienc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3(5), 802-819. 

  3. Chun, S.-Y., Jeon, M.-A., & Bang, I.-J. (2014). Analysis of the effects on using digital textbook in the classroom for smart education.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7(3), 137-161. 

  4. Gim, W.-H., Seo, J.-H., & Kim, Y.-J. (2011). A study on the use of ICT in middle school science class.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51, 181-204. 

  5. Huang, Y. M., Lin, Y. T., & Cheng, S. C. (2010). Effectiveness of a mobile plant learning system in a science curriculum in Taiwanese elementary education. Computers & Education, 54(1), 47-58. 

  6. Ihm, H. J. (2014). A study of the elementary english digital textbook-based instruction and learning model for multiliteracy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5(1), 261-275. 

  7. Jo, J., & Lim, H. (2012). A conceptual model of smart education considering teaching-learning activities and learner's characteristic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5(4), 41-49. 

  8. Johnson, L., Adams, B. S., Cummins, M., Estrada, V., Freeman, A., & Ludgate, H. (2013). NMC horizon report: 2013 higher education edition. The New Media Consortium. 

  9. Joo, J. W., & Lee, Y. H. (2012). A study of possibilities on the photographic education method by smart-phone, especially in social network services. The Society of Korean Photography, 26, 47-60. 

  10. Joo, Y. J., & Lim, E. (2015). Factors influencing learners' satisfaction of using digital textbooks in a middle school science class.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Instruction, 19(2), 239-257. 

  11. Jung, M.-S., & Lee, D.-S. (2014).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teaching experiences of leader teachers in smart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2(3), 85-104. 

  12. Kang, J.-H. (2011). A study on utilizing SNS to vitalize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9(5), 265-274. 

  13. Kil, S., An, J., Min, K., Ryu, N., & Park, S. (2012) A study on practical use of smart pad as a learning assistant device: In computer practice classes. Design Convergence Study, 11(2), 3-16. 

  14. Kim, M., & Choi, J. (2012).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geographic learning model using smartphone GPS. Social Studies Education, 51(3), 73-85. 

  15. Kim, M. Y., & Bae, Y. (2012). Development of a smart education model for field application of smart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13(5), 77-92. 

  16. Kim, T. J. (2014). New educational model with QR code and smart phone. Korean Journal of Russian Language and Literature, 26(2), 3-34. 

  17. Kim, Y., & Shon, J. G. (2011). A study of design of K-12 e-learning system for utilization smartphon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12(4), 135-143. 

  18.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KERIS) (2013). A study of instructional models using digital textbooks: Secondary school education, CR 2013-6, Seoul, Korea. 

  19. Kwon, S., Lee, J., Han, S., Koo, Y. M., Han, I., Bhang, S., & Park, S.-A. (2014) Teachers perception on smart education: Based on the analysis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6(1), 65-89. 

  20. Lee, J., & Choi, J. (2012). Implementation of application for vocabulary learning through analysis of users needs using smart phon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5(1), 43-53. 

  21. Lee, S.-K., & Ryu, H. (2013). Suggestion on the key factors of smart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7(2), 101-113. 

  22. Leem, J., & Ahn, S. (2014). A qualitative study on educational usefulness and problems of smartpad-based instruc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75-87. 

  23. Lim, B., Leem J., & Sung, E. (2013). What is the concept of smart education and the typology of smart education content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9(3), 459-489. 

  24. Lim, G. (2010). A case study on a learning with social network services on smartphones: Communication contents and characteristics analyses of the application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2(4), 91-114. 

  25. Lim, H.-Y., & An, H.-S. (1999). Development of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program in multimedia environment and its effects on science achievement and attitude towards science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9(4), 595-603. 

  26. Liu, T.-C., Peng, H., Wu, W.-H., & Lin, M.-S. (2009). The effects of mobile natural-science learning based on the 5E learning cycle: A case study.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2(4), 344-358. 

  27.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Science curriculum. No. 2009-41, Seoul, Korea. 

  2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A strategy of promoting smart education, Seoul, Korea. 

  29. Park, J.-H., & Park, D.-W. (2011). Suggestion of new educational model with smart phone and QR code: Integration of mobile device, QR code and the book-typ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16(10), 155-164. 

  30. Park, J. Y., & Kim, H. (2011). A study on art marketing trends to improve brand awareness: Around domestic a science museum app UI design. Korea Science & Art Forum, 8, 89-102. 

  31. Park, S.-K. (2013). An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SMART learning-based science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4(7), 727-737. 

  32. Shih, J.-L., Chuang, C.-W., & Hwang, G.-J. (2010). An inquiry-based mobile learning approach to enhancing social science learning effectiveness.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3(4), 50-62. 

  33. Yang, Y. K., & Lee, B. Y. (2014). The study of development for science convergence edutainment smart contents based on storytelling. Korea Science & Art Forum, 15, 319-331. 

  34. Yoo, K.-J.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rogram by using smart phones and tablet PC and its effects on scientific thinking of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7(3), 85-110. 

  35. Yoo, M.-H., & Park, H-J. (2011). The effects of science class using multimedia materials on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scienc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5(2), 1-1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