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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상품 구매조건의 선호가치에 따른 최적 여행상품 가격설계 연구
Optimal Pricing Design Based on Preference Values of Purchasing Restrictions for Tour Products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1 no.1, 2014년, pp.27 - 40  

황명선 (롯데관광개발(주)) ,  김수영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윤문길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ur products have been recognized as a perishable asset. For tour operation companies (TOCs), improving profitability is a core decision problem for their business. Since package tour products, typical products of TOCs, are perishable after the tour was departed, TOCs have been tried to increase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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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상품 판매는 기본적으로 한 사람을 기준으로 원가를 산정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독 여행의 취소수수료가 없고 사전구매 조건이 없는 정상가격의 상품을 기준상품으로 하여 구매조건에 따른 할인가격 설계를 분석한다. 즉, 기준상품과 동등한 효용을 나타내는 다양한 구매조건별 할인가격에 대하여 분석한다.
  • 본 연구는 여행상품의 구매조건에 대해 고객이 인지하는 선호가치를 고려하여 최적의 가격을 설계하기 위한 연구이다. 제 2장에서는 여행상품 가격결정 문제에 대해 기존 연구를 중심으로 문헌연구를 실시한다.
  • 기존의 여행상품 가격결정 과정은 원가기반으로 설정된 가격에 대해 시장의 경쟁 환경을 반영하여 판매가격을 결정하여 운영하여 왔으나, 최적 할인 가격 결정을 위한 체계적인 가격결정 과정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여행상품 가격 설계를 다양한 구매조건에 대하여 고객이 느끼는 선호가치를 고려하여 결정하기 위한 체계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특히, 국내 여행시장의 현황을 분석하여 여행상품 가격설계 시 고려되는 주요 속성을 선정하고, 각 속성 수준에 대해 고객이 느끼는 선호가치를 반영하여 다양한 할인가격을 설계 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여행상품에 대한 기준가격이 결정된 상황에서 구매조건에 대한 고객의 선호가치를 고려하여 할인 가격을 설계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그러나 가격변동은 수요의 변동을 가져올 수 있고, 구매시점별 수요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으며, 경쟁 상품의 가격변화 등에 따라 상품가격은 탄력적으로 변동되어야 한다.
  • 사전판매 할인가격은 높은 가격을 지불할 수 있는 고객을 보호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구매조건을 부과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여행상품의 구매조건에 따라 할인가격이 결정되는 환경에서 구매조건의 선호가치 분석을 통한 가격설계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즉, 구매조건과 가격할인과는 상충관계가 존재하는 데, 고객이 인지하는 구매조건의 선호가치를 고려하여 고객의 선택 가능성이 높은 최적가격을 설계하는 문제를 다룬다.
  • 속성수준에 대한 고객의 구매효용은 다 기준 의사결정 방법, 컨조인트 분석방법 등 다양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하여 여행상품 구매조건에 대한 고객의 구매 효용을 분석한다. 컨조인트 분석은 어떤 제품 또는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개별 속성(attribute)에 소비자가 지각하는 효용을 추정하여 선택될 제품이나 서비스를 예측하는 방법이다[11].
  • 연구하여, 가격에 고객의 인지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연구하였다. Mangion et al.
  • 이채은[7]은 여행객의 소비성향에 따른 여행 상품 속성 선택에 관한 연구에서 소비성향의 중요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들 연구는 여행상품 가격결정의 주요 요인에 도출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이휘영, 윤문길[8]은 우리나라 여행사의 수익경영 적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제시하였다. 즉, 여행상품이 소멸성 상품임을 인지하여 최대의 수익이 얻어질 수 있도록 출발일 이전에 다양한 가격에 대한 좌석통제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Witte[20]는 수리모형을 이용하여 여행상품의 최적 가격을 결정 하는 방법을 제시하였고, 윤문길 등[6]의 연구에서도 수리모형을 이용하여 패키지 여행상품의 최적 가격결정 모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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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상품은 어떤 자산인가? 관광상품은 재고로 보관할 수 없는 대표적인 소멸성 자산이다. 관광기업의 입장에서 소멸성 자산의 관리를 효과적으로 하는 것이 수익성 확보를 위한 핵심 업무라고 볼 수 있다.
관광기업의 입장에서 무엇이 수익성 확보를 위한 핵심 업무인가? 관광상품은 재고로 보관할 수 없는 대표적인 소멸성 자산이다. 관광기업의 입장에서 소멸성 자산의 관리를 효과적으로 하는 것이 수익성 확보를 위한 핵심 업무라고 볼 수 있다. 대표적인 관광기업인 여행사의 경우 여행상품을 구성하는 요소인 항공사, 호텔, 식당 및 관광지 등을 사전 계약에 의해 확보한후 상품을 구성하여 판매하고 있다.
여행사에서는 여행 출발 시점까지 최대의 매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전에 다양한 할인가격 및 판촉활동을 해 오고 있으나, 체계적인 가격차별화 정책은 운용되지 않고 있는 이유는? 이 과정에서 여행사는 항공사와 호텔과 짧게는 3개월, 길게는 1년 전부터 장기적인 계약에 의해 항공좌석 또는 호텔객실을 확보하고, 확보된 공급제약 범위 내에서 여행상품을 구성하게 된다[4]. 따라서 판매하는 여행상품이 모두 판매되지 않는 경우에는 확보된 항공좌석이나 호텔객실을 판매하지 못하게 되어 손실을 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여행사에서는 여행 출발 시점까지 최대의 매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전에 다양한 할인가격 및 판촉활동을 해 오고 있 으나, 체계적인 가격차별화 정책은 운용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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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박광식, 윤문길, "항공사 마일리지 적립의도에 따른 FFPs 보상서비스 선호가치 분석", 경영과학, 제27권, 제3호(2010), pp.149-160. 

  2. 양길승, 관광경제학원론, 백산출판사, 2008. 

  3. 오현준, 허희영, "기획여행상품의 원가구성요소분석 및 표준원가산출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5권, 제1호(2007), pp.221-248. 

  4. 윤대순, 여행사 경영론, 지문사, 2002. 

  5. 윤문길, 이휘영, 송윤숙, "항공사 이산형 동적 가격결정 및 좌석통제 문제", 경영과학, 제29권, 제2호(2012), pp.91-103. 

  6. 윤문길, 한도희, 정재원, 김수영, 임재진, 임혜영, 이현구, 신선융, 관광기업 이윤극대화를 위한 최적가격 모형 개발 및 적용, 문화체육관광부, 2013. 

  7. 이채은, "해외여행 관광객의 소비성향이 여행상품속성 선택에 미치는 영향", 대한관광경영학회지, 제24권, 제2호(2009), pp.199-218. 

  8. 이휘영, 윤문길, "한국지역의 여행사 수익경영모델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1권, 제4호(2009), pp.337-357. 

  9. 최영성, 엄선호, "여행상품 가격수용범위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23권, 제1호, pp.7-22. 

  10. Dana, Jr. J.D., "Advance-purchase discounts and price discrimination in competitive markets,"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106, No.2(1998), pp.395-423. 

  11. Green, P.E. and V. Srinivasan, "Conjoint analysis in marketing : new developments with 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practice," The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4(1990), pp.3-19. 

  12. Green, P.E., A.M. Krieger, and Y. Wind, "Thirty years of conjoint analysis : reflections and prospects," Interfaces, Vol.31, No.3 (2001), pp.56-73. 

  13. Li., L., "Dynamic pricing model for airline revenue management under competition," Systems Engineering-Theory and Practice, Vol.27, No.11(2007), pp.15-25. 

  14. Lindberg, K., B.G. Dellaert, and C. Romer Rassing, "Resident tradeoffs : a choice modeling approach,"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6, No.3(1009), pp.554-569. 

  15. Mangion M., R. Durbarry, and M.T. Sinclair, "Tourism competitiveness : price and quality," Tourism Economics, Vol.11, No1(2005), pp.45-68. 

  16. Maxwell, S., "Rule-based price fairness and its effect on willingness to purchase,"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Vol.23(2002), pp.191-212. 

  17. Middleton, V.T.C., Marketing in travel and tourism, Butterworth-Heinemann, 2001. 

  18. Sun, X., Y. Jiao, and P. Tian, "Marketing research and revenue optimization for the cruise industry : A concis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30, No.3(2011), pp.746-755. 

  19. Talluri, K.T. and G.J. Van Ryzin, The theory and practice of revenue management, Springer, 2005. 

  20. Wiite, A., Using Competition and Market Information to Optimize a Tour Operator's Pricing Decisions, Erasmus University,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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