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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및 6대 광역시 디지털 브랜드 슬로건 홍보정책에 대한 지역주민 의식수준 연구
A study on Citizens Awareness Level of Seoul and 6Metropolitan's Digital Brand Slogan Promotion Polic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2, 2014년, pp.129 - 142  

이은경 (용인송담대학교 컬러리스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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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시대로 접어들면서 대부분의 도시들이 지역 브랜드화 정책에 발맞추어 지방경제를 활성화하고 경쟁력있는 명품도시를 만들기 위해 일제히 디지털 홍보정책으로 브랜드 슬로건(Brand slogan)을 내 걸었다. 무한 경쟁시대에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속적인 디지털 브랜드 홍보정책을 펼쳐온 결과, 지역 브랜드 슬로건 디지털 홍보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인지도나 만족도는 대체로 높았으나 지역별 특성의 반영이나 차별화된 아이덴티티(Identity) 디자인이 아쉽다는 의견이 7개 도시에서 공통적으로 지적되었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및 전국 6개 광역시 브랜드 슬로건 디지털 홍보 정책에 대한 지역 시민들의 의식수준을 분석하여 도시브랜드 슬로건 디지털 홍보정책의 문제점을 도출할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연구로, 추후 우리나라 도시브랜드 슬로건 개발 및 디지털 홍보 관리 정책에 일조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ge of local government has set in, most of the cities have made the brand slogan to create a competitive luxury city and to enable the local economy to keep pace for digital promotion policy with the regional branding. Age of limitless competition, local governments have continued to digital p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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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쟁적인 도시 브랜드화 바람을 타고 디지털 홍보정책으로 개발된 브랜드 슬로건들이 지역마다 얼마나 잘 관리되고 있고 정착되어 있는지에 대하여 각 지역 주민들의 의식조사를 실시함으로써 브랜드 디지털 홍보 관리 정책의 현주소를 재평가해 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2013년 현재, 이러한 도시 브랜드 슬로건이 개발ㆍ홍보되고 활용된 지 약 10여 년이 지난 시점에서, 각 지방단체들의 브랜드 관리 현황을 재조명해 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해서 기업들은 브랜드의 이름을 정하고 자신들의 고객들에게 드러내고 인식시키고 싶어 하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브랜드 콘셉트로 설정,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브랜드 로고와 심볼, 컬러, 캐릭터, 슬로건 등을 만들어 이를 고객과의 다양한 접점을 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전달하고자 노력한다.2) 이런 시각적인 요소들을 디자인 차원에서 통일하는 것을 비주얼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으며 디지털 홍보정책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 이에 따라 265개 지방자치단체의 브랜드 슬로건 디지털 홍보정책 중 최초로 개발된 서울특별시와 광역자치단체인 6개 광역시의 브랜드 슬로건을 대상으로 지역 주민 의식조사를 실시하여 그 관리 현황을 알아보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차후 도시 브랜드의 활성화를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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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의 지방자치단체는 정책에 대해 어떠한 역할을 했는가? 국가 간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자본, 관광, 소비, 주거 등을 두고 국가보다도 지방의 브랜드가 국제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주목받고 있다. 과거의 지방자치단체는 정부가 수립한 정책을 그대로 수용하고 실행하기만 하면 되었기 때문에 독자적인 정책을 만들거나 책임을 질 필 요가 없었다. 하지만 90년대 후반 지방자치제도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지자체 스스로 지방 경제 활성화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되면서 차별화된 지방 이미지와 정체성을 만들기 위한 디지털 홍보정책은 경쟁적이며 무분별한 지역 브랜드 남발로 이어졌다.
지역 브랜드는 지방에서 어떤 방식으로 개발되었는가? 하지만 90년대 후반 지방자치제도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지자체 스스로 지방 경제 활성화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되면서 차별화된 지방 이미지와 정체성을 만들기 위한 디지털 홍보정책은 경쟁적이며 무분별한 지역 브랜드 남발로 이어졌다. 지역 브랜드는 지방의 자산과 경쟁시장, 소비자 시장에 대한 충분한 조사를 바탕으로 해당 지방의 핵심가치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하는데, 지방 간 특수성을 담지 못한 채 무차별적으로 개발된 것이다.
지역 특색을 살리기 위한 브랜드화 정책은 취지와는 다르게 어떻게 개발되었는가? 디지털 홍보정책으로서 브랜드화 정책은 우리 지역만의 특색을 가진 고유 브랜드를 갖고자 하는 열망에서부터 시작되어 그 지역만의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일조하고 자 하는 취지에서 개발되고 운영되어 왔다. 그러나 브랜드 개발의 방법이나 형식이 국가 브랜드나 지역 브랜드, 심지어 우리 고장의 작은 동 단위 브랜드까지 똑같은 포맷(Format)을 가지고 개발되어 천편일률적인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글로벌(Global)이라는 미명 하에 영문일색의 브랜드 슬로건은 차별화를 위해 도입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비슷한 색채와 비슷한 이미지의 브랜드 슬로건 디지털 홍보정책으로 무색하게 만들어 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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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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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ae Soo Hwang, Ki Hyuk Lee, A study on the mobile security model for secure smartwork, Review of KIISC 21(3), pp.22-3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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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Smartwork promotion plan,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2010 

  14.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National Information white papers,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1 

  15. FIPS PUB 199,Standards for Security Categorization of Federal Information and Information Systems, NIST, 2006. 

  16. FIPS PUB 200,Minimum Security Requirements for Federal Information Systems and Organizations, NIST, 2006. 

  17. ISO/IEC 27000,Information technology - Security techniques - 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s - Overview and Vocabulary, ISO,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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