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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분야 국제표준(ISO/TC223) 현황분석 및 효율적 대응방안
Analysis and Efficient Response ISO/TC223(Societal Security) for National Disaster Management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6 no.1, 2014년, pp.1 - 9  

유병태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안전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w paradigm to the technological advancement and policies for disaster management is required for the fast change of the social framework such as climate change, urbanization, and aging. In these circumstances, enhancing the capacity of disaster management of national has become important issues,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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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주요 국제표준화 기구 및 선진국의 표준화 정책동향 등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국가표준기본계획에 반영하며, 우리나라의 국가표준 현황에 대한 장ㆍ단점을 분석하고 환경변화 등에 대응하는 체계적인 국가표준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미래사회 성장 동력 등 정부 정책방향과 연계하여 국책과제 등을 충실히 지원하는 등 기본계획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표준의 다기능적 특성과 새로운 패러다임 트렌드를 반영하고 경제ㆍ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국가 표준의 역할을 확립하기 위하여 우리나라만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국가표준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한계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사회안전분야 표준화 정책을 살펴보고 재난 및 사회안전분야 국제표준(ISO/TC223) 동향 및 표준 제정현황에 대한 조사·분석, 국제표준의 도입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표준화 정책을 살펴보고 재난 및 사회안전분야 국제표준(ISO/TC223) 국제동향 및 제정 현황에 대한 조사·분석, 국제표준의 도입 필요성 및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러한 조사·분석 결과들을 바탕으로 선진국 수준의 작동하는 통합적 재난관리체계 표준화 수립을 위하여 재난 및 사회안전 분야 국제표준의 효율적 대응 및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국가표준기본법」 제7조에 따르면 정부는 국가표준 관련 계획과 시책 등을 종합한 제도의 확립 및 향후 5년간 우리나라의 국가표준 발전목표와 정책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범정부적 정책과제를 제시하기 위하여 국가표준기본계획을 5년 단위로 수립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즉 주요 국제표준화 기구 및 선진국의 표준화 정책동향 등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국가표준기본계획에 반영하며, 우리나라의 국가표준 현황에 대한 장ㆍ단점을 분석하고 환경변화 등에 대응하는 체계적인 국가표준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미래사회 성장 동력 등 정부 정책방향과 연계하여 국책과제 등을 충실히 지원하는 등 기본계획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표준의 다기능적 특성과 새로운 패러다임 트렌드를 반영하고 경제ㆍ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국가 표준의 역할을 확립하기 위하여 우리나라만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국가표준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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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진행된 재난분야 국제표준에 관한 국제동향 및 대응 필요성에 대한 논의 및 연구에는 어떤 예가 있는가? 국내에서는 2006년부터 재난분야 국제표준에 관한 국제동향 및 대응 필요성에 대한 논의 및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박정우(2007) 및 류지협(2008)은 재난관리 분야의 표준화 및 사회기반시설물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재난관리분야 표준화 및 선제적 대응을 위한 기반 마련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이영재(2009)는 국가 재난관리 효율화를 위해 표준화된 중앙 및 지방정부 차원의 재난관리 세부 실행지침 및 재난상황관리 체계 마련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이영재(2010)은 기업의 자율적 재해경감제도 활성화 전략계획 및 산업 별 재해경감활동 계획 세부지침을 제시하였다. 정덕훈 (2012)은 국제표준제정 3건에 대한 소개 및 국내 국내 도입 방안과 재난상황 및 긴급 상황의 국가간 정보공유의 표준화에 관한 신규의제 발굴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6][7][8][5].
ISO/TC223; Soci etal Security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는 2006년부터 재난분야 중심의 사회안전 전반에 걸친 국제표준(ISO/TC223; Soci etal Security)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3].
지역 또는 자치단체 재난안전관리 기준을 뛰어 넘는 복합적 대형 재난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도시화 및 고령화 등 급속한 사회구조의 변화로 인하여 재난 발생 시 그 피해는 대형화·복합화 되고 있다. 즉, 극한 복합재난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2011년 우면산 산사태, 동일본 대지진, 2012년 구미 불산 유출사고, 2013년 지상 최악의 피해라고 일컫는 필리핀 하이옌 태풍 등의 지역 또는 자치단체 재난안전관리 기준을 뛰어 넘는 복합적 대형 재난이 발생하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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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Yoo, B.T., Oh, K.H.(2013), "Developing on the Public Announcement Pro of Emergency Management Capability in Local Governments", Korean Review of Crisis & Emergency Management, Vol 9(5), pp. 57-70. 

  2. Oh, K.H., Yoo, B.T., Park, S.H., Lee, J.S.(2013), "A Study on Standard Research Classification of Disaster Safety Research Arena", Korean Review of Crisis & Emergency Management, Vol 9(11), pp. 31-48. 

  3. Cheung, C.S., Cheung, Y. H., K, H.J., and Kim, Y. H., "Societal Security standard and IT Disas ter Prevention Cluster", Spring Conference of 2009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6, pp. 392-395. 

  4. Korea Standards Information Center(www.standard.go.kr) 

  5. Jung, D.H(2012), "A research on the domestic adaptation regard to international standard 22320, 22300, 22301",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6. Park, J.W, "Disaster: Introduction of Disaster Management Standard", Risk Management, Vol. 106, pp. 12-15. 

  7. R, J.Y(2008), "A Necessity of Disaster Management Standard for the Efficient Management System of Civil Infrastructures", KSCE Vol 1, pp. 130-136. 

  8. Lee, Y.J.(2009), "Development of a Strategic Plan for Enterprise Disaster Mitigation Institution Vitalization and Guideline of Industrial Disaster Mitigation Plan",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9. KISTEP(2007), "Linkage Strategy between National R&D Programs and Standardization", pp. 10. 

  10. The Ministry of Knowledge and Economy (MKE)(2010), "The 3th National Standard Master Plan(2011-2015)" 

  11. ISO/TC223(2013), "The 15th Plenary ISO/TC223 in Delft meeting Report of ISO/TC 223 WG 1", pp. 2-6. 

  12. ISO/TC223(2013), "The 15th Plenary ISO/TC223 in Delft meeting Report of ISO/TC 223 WG 2", pp. 2-6. 

  13. ISO/TC223(2013), "The 15th Plenary ISO/TC223 in Delft meeting Report of ISO/TC 223 WG 3", pp. 2-7. 

  14. ISO/TC223(2013), "The 15th Plenary ISO/TC223 in Delft meeting Report of ISO/TC 223 WG 4", pp. 2-3. 

  15. ISO/TC223(2013), "The 15th Plenary ISO/TC223 in Delft meeting Report of ISO/TC 223 WG 6", pp. 2-6. 

  16. ISO/TC223(2013), "The 15th Plenary ISO/TC223 in Delft meeting Report of Resolutions", pp. 1-2. 

  17. Yoo, B.T., Yang, J.M., and Oh, K.H(2013), "Trend Analysis and Activating Study on International Societal Security Standard for Chemical Accidents Prevention ", Korean Society of Societal Security Vol. 6, No.2, pp. 10-11. 

  18. ISO(2012), "ISO22301 Societal security-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systems-Requirements", pp. 6. 

  19. Lee, H.B(2011), "The Impact of the Japanese earthquake", KERI Column, Vol(3), pp. 1. 

  20. Bang, K.S(2013). "Over the Plan B : The Necessary of Business Continuous Plan", Disaster and Insurance Vol. 1, pp. 15 

  21.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2013), "The Legislativebill on the support of voluntary activities of enterprises for disaster re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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