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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가치, 긍정적 감정 및 구매압박감이 의류제품의 e-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hopping Value, Positive Emotion and Urge to Buy Impulsively on E-impulse Buying for Apparel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8 no.1, 2014년, pp.87 - 96  

강은미 (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유정 (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박은주 (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shopping is traditional method to purchase products in a modern society. Fashion products are one of the most popular product categories sold and impulsively bought online. This study examined the causal relationship of shopping value, positive emotion, urge to buy impulsively, and e-impulse buy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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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들의 쇼핑가치가 쇼핑할 때 느끼는 긍정적 감정, 구매압박감을 통해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의류제품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 관련 마케터들에게 e-충동구매와 연관된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들의 쇼핑 가치, 긍정적 감정, 구매압박감, 충동구매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개념적 모형을 제시하였고 이를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들이 의류 제품을 구매할 때 쇼핑가치(쾌락적 쇼핑가치, 실용적 쇼핑가치)가 높을수록 긍정적 감정을 많이 느꼈으며 이중에서도 쾌락적 쇼핑가치가 실용적 쇼핑가치보다 긍정적 감정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제품 구매 시 소비자들의 쇼핑가치, 긍정적 감정, 구매압박감, e-충동구매간의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도출한 가설을 중심으로 [Fig.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특히, 의류제품은 대표적인 경험적 제품으로 충동구매와 같은 여러 유형의 쾌락적 소비자 행동을 유발한다(Park & Kim, 2008; Son & Youn, 2012). 인터넷 쇼핑몰 마케터들은 소비자와 직접 대면할 수 없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특성들이 무엇인지, 인터넷 구매를 자극할 수 있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고자 노력하고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소비자의 쾌락적 쇼핑가치가 높을수록 긍정적 감정을 많이 느낄 것이다.
  • 가설 2: 소비자의 실용적 쇼핑가치가 높을수록 긍정적 감정을 많이 느낄 것이다.
  • 가설 3: 소비자가 긍정적 감정을 많이 느낄수록 구매압박감을 많이 경험할 것이다.
  • 가설 4: 소비자가 긍정적 감정을 많이 느낄수록 e-충동구매를 많이 할 것이다.
  • 가설 5: 소비자가 구매압박감을 많이 느낄수록 e-충동구매를 많이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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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쾌락적 쇼핑가치를 지닌 소비자들은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가? 패션제품의 인터넷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특성 중 하나인 쇼핑가치는 쇼핑이라는 상황에서 소비자가 지니고 있는 가치로 쾌락적 쇼핑가치와 실용적 쇼핑가치의 두 차원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들의 쇼핑가치는 소비자들이 쇼핑과정에서 느끼는 즐거움, 흥분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쾌락적 쇼핑가치를 지닌 소비자들은 실용적 쇼핑가치를 지닌 소비자들보다 흥분, 신뢰감 등의 긍정적 감정을 더 많이 느꼈고 불쾌감은 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Park & Kang, 2005; Park et al., 2006; Park & Yoh, 2010; Park, 2012; Yuksel, 2007).
의류 제품의 인터넷 쇼핑 과정에서 쾌락적 쇼핑가치가 높은 소비자들은 어떠할수록 높은 구매 빈도를 나타내는가? , 2006). 의류제품의 인터넷 쇼핑과정에서 쾌락적 가치가 상대적으로 높은 소비자들은 인터넷 사용기간이 길수록, 여성보다는 남성이,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연령이 낮을수록, 소득이 높을수록 의류제품의 구매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Lee, 2005). 또한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제품을 구매할 때도 쾌락적 쇼핑가치가 높은 소비자들은 실용적 쇼핑가치가 높은 소비자들에 비해 쇼핑몰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더 많이 받았으며 쇼핑과정에서 흥분, 신뢰감, 불안감은 더 느꼈으나 불쾌감은 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고, 구매의도도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ark & Kang, 2005).
쇼핑가치는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가? 패션제품의 인터넷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특성 중 하나인 쇼핑가치는 쇼핑이라는 상황에서 소비자가 지니고 있는 가치로 쾌락적 쇼핑가치와 실용적 쇼핑가치의 두 차원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들의 쇼핑가치는 소비자들이 쇼핑과정에서 느끼는 즐거움, 흥분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쾌락적 쇼핑가치를 지닌 소비자들은 실용적 쇼핑가치를 지닌 소비자들보다 흥분, 신뢰감 등의 긍정적 감정을 더 많이 느꼈고 불쾌감은 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Park & Kang, 2005; Park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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