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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쇼핑 동기가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과 베트남 소비자를 중심으로
Effects of Consumers' Shopping Motivation on the Consumer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Comparison of Chinese and Vietnamese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8, 2016년, pp.71 - 80  

원성빈 (남서울대학교 국제유통학과) ,  손증군 (남서울대학교 국제유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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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자상거래 및 온라인 쇼핑 분야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소비자의 온라인 환경에서의 쇼핑 동기로 편의적, 쾌락적, 경제적 동기의 3가지 요인을 도출하여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도를 매개변수로, 구매의도종속변수로 연구모델을 설정하였다. 또한 중국과 베트남 2개 국가 소비자들의 성향차이를 조절변수로 설정하고 소비자의 쇼핑 동기가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의 쇼핑 동기 중 편의적 동기를 제외한 쾌락적, 경제적 동기 변수는 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소비자의 쇼핑 동기 중 모든 변수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넷째, 소비자의 쇼핑동기가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중국과 베트남 소비자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중국시장과 베트남시장에 진출하는 기업들에게 현지화에 대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based on the previous research which proved that "seeking convenience", "seeking low-cost" and "pleasures of shopping" are the major shopping motivation of online shopping. Research is conducted by using the trust as mediator, purchase intention as dependent variable. Also, differenc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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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와 같은 이론적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차원의 소비자 쇼핑 동기 요인들에 관해 중점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효용적 차원에서 편의적, 경제적 동기 요인이 그리고 경험적 차원에서 쾌락적 동기요인이 소비자들의 온라인 채널 신뢰도 및 온라인 쇼핑채널을 통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첫째, 기존 온라인 쇼핑 동기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온라인 쇼핑 동기요인을 선정하고 이러한 쇼핑동기가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온라인 쇼핑의 신뢰도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온라인 쇼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고, 소비자의 쇼핑동기가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도와 구매의도에 중국과 베트남 소비자 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이는 온라인 쇼핑의 활성화 수준이 두 국가에서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의 파급과 관련하여 상대적으로 초기 단계에 있는 베트남과 활성화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중국 소비자들 간에 성향의 차이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40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통합모형의 분석과 더불어 중국과 베트남 소비자를 구분하여 가설 검증을 실시하였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쾌락적 동기 또한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도 및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판단하였다. 쾌락적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은 쇼핑 자체를 즐기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5].
  • 본 연구는 중국과 베트남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소비자의 쇼핑 동기가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에서 설정된 가설과 관련하여 나타날 수 있는 중국과 베트남 두 국가 소비자들의 성향 차이를 알아보고자 노력하였다. 이는 온라인 쇼핑의 활성화 수준이 두 국가에서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의 파급과 관련하여 상대적으로 초기 단계에 있는 베트남과 활성화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중국 소비자들 간에 성향의 차이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 둘째, 온라인 쇼핑의 신뢰도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온라인 쇼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고, 소비자의 쇼핑동기가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도와 구매의도에 중국과 베트남 소비자 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위와 같은 이론적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차원의 소비자 쇼핑 동기 요인들에 관해 중점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효용적 차원에서 편의적, 경제적 동기 요인이 그리고 경험적 차원에서 쾌락적 동기요인이 소비자들의 온라인 채널 신뢰도 및 온라인 쇼핑채널을 통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또한 온라인 쇼핑의 파급수준과 관련하여 상대적으로 초기 단계에 있는 베트남과 활성화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중국 소비자들 간에 성향의 차이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쇼핑동기가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중국과 베트남 소비자 간의 차이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쾌락적 가치는 쇼핑의 목적 자체를 달성하는 것 보다는 더욱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것으로, 이러한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자는 쇼핑 자체를 즐기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보고되었다[5].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쾌락적 동기를 쇼핑에 참여하며 즐거움을 얻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온라인 쇼핑 자체에 대해 흥미를 느끼는 동기로 규정하였다.
  •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중국과 베트남 소비자들에 관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온라인 쇼핑 기업들의 중국, 베트남, 또는 이와 유사한 동아시아 국가 진출전략 수립 시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 전자상거래 시장의 초기성장단계인 베트남 소비자들의 성향파악을 통해 향후 라오스, 미얀마, 몽골 등 동아시아 국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학문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중국시장과 베트남시장에 진출하는 기업들에게 현지화에 대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안하고, 온라인 쇼핑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 추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관점에서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온라인 쇼핑 동기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온라인 쇼핑 동기요인을 선정하고 이러한 쇼핑동기가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온라인 쇼핑의 신뢰도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 첫째, 중국과 베트남에 진출하고자 하는 온라인 쇼핑사이트들의 신뢰도 강화 전략에 관한 것이다. 두 국가에서 모두 저렴한 가격 전략 또는 가격대비 소비자 인지 가치 극대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설 설정

  • H1: 소비자의 편의적 동기는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소비자의 경제적 동기는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소비자의 쾌락적 동기는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소비자의 편의적 동기는 온라인 쇼핑을 통한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소비자의 경제적 동기는 온라인 쇼핑을 통한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소비자의 쾌락적 동기는 온라인 쇼핑을 통한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주) 대각선 진한 부분은 AVE값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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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bin et al.에 의하면 소비자의 효용적 동기는 무엇인가? Babin et al.[5]에 의하면 소비자의 효용적 동기는 최소한의 제약수준에서 효율적 또는 시기적절한 구매를 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효용적 가치는 목표 지향적이며 합리적 구매와 관련성이 높고, 이러한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소비자들은 필요에 의한 쇼핑을 행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5].
많은 외국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중국과 베트남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중국과 베트남 온라인 쇼핑 시장은 전체적인 규모로 볼 때, 매우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매력적인 시장이기 때문에 많은 외국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 쇼핑이 급성장하고 국민 소득수준이 증대되면서 소비자의 쇼핑욕구 또한 다양해지고, 개성화되어 가고 있다.
중국 소비자와 함께 베트남 소비자들의 성향 파악을 하고자 한 점에서 본 연구가 기존 연구들과 차별성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먼저, 기존의 관련분야에 대한 많은 논문들에서 집중적으로 연구되어온 중국 소비자와 함께 베트남 소비자들의 성향을 파악하고자 한 점에서 기존 연구들과의 차별성이 언급될 수 있다. 전자상거래 시장의 초기성장단계인 베트남 소비자들의 성향파악을 통해 향후 라오스, 미얀마, 몽골 등 동아시아 국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학문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중국시장과 베트남시장에 진출하는 기업들에 게 현지화에 대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안하고, 온라인쇼핑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 추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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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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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손증군, O2O 특성이 매력도, 신뢰도와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중 외식산업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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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손증군, "소셜커머스와 온라인 쇼핑몰의 수용의도와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 pp.352-360, 2014. 

  24. 조세형, 이충무, "온라인 구매사이트의 정보콘텐츠가 정보서비스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영화상품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323-335, 2012. 

  25. 송지준,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 분석방법, 21세기사, 2009. 

  26.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03/09/0200000000AKR20150309111000084.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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