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인 창조기업 특성과 경영성과와의 관계 연구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Financial Performance and Characteristics of Self-Employed Creative Company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40 no.2, 2014년, pp.250 - 256  

장영순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  육헌영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디지털경영학과) ,  서종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create more jobs and cope with big change of economic paradigm, a self employed creative company is suggested as an alternative mean. The understanding of relationship between performance and characteristics of self employed creative company will be helpful in establishing and efficient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1인 창조기업의 성과요인에 대한 연구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과 기반을 확보할 수 있는 정책 수립과 집중 지원 영역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 2장에서는 1인 창조기업의 개념과 정의, 국내 현황에 대해 제시하고 제 3장에서는 1인 창조기업의 성과요인에 대한 연구모형과 조사방법론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향후 일반 기업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높은 기업군으로서 점차 확대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내실화된 기업의 형태를 갖추고 있는 1인 창조기업 경영성과의 영향 요인을 찾는 출발 연구로 의미가 있다 하겠다. 다만 1인 창조기업의 태동기간이 짧은 관계로 구체적인 경영성과를 발생하고 있는 기업을 찾는데 한계가 있어 실제 경영성과와 요인 분석에는 한계가 있었으며 향후 실질적인 매출을 기반으로 이를 실증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연구가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1인 창조기업가가 운영하고 있는 업체로부터 연령, 업종, 학력, 거주지역별로 무작위 추출을 통해 선정된 206개 기업을 대상으로 1인 창조기업가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설문과 경영성과를 파악할 수 있는 설문을 실시하였다. 1인 창조기업인의 특성을 대변할 수 있는 문항과 기업인의 일반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문항들과 함께 경영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항목으로 조사가 이루어졌다.
  • 이 절에서는 제 4.1절에서 파악한 1인 창조기업가의 특성이 경영성과 및 지속적인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 연구의 대상이 되는 국내 1인 창조기업의 경영성과는 아직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어 정량적 성과를 얻는데 한계가 존재하므로 각 기업가에게 설문을 통해 정성적으로 성과를 측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awkins(2001)가 주장한 발전의 핵심요소는 무엇인가? 이에 선진국들은 수학 및 과학 중심적인 분석적 능력에서 창의성, 상상력이 중심이 되는 혁신적 사고인 창조성이 생산요소의 중요한 원동력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Hawkins(2001)는 창조성을 배양하고 창조적 인간을 유치하는 능력이 발전의 핵심요소라고 주장하였으며 Florida(2002)는 창조계급의 생산성이 다른 집단보다 높다는 점을 보였다. 실제로 UNCTAD(2008)에 의하면 2000년대의 창조적 재화 및 서비스의 국제 거래 성장률은 8.
세계 경제는 무엇에서 무엇으로 전환되고 있는가? 세계 경제는 실물중심의 산업경제에서 정보중심의 지식경제를 거쳐 최근에는 창조경제로 급격하게 전환되고 있다. 따라서 시장경제의 핵심이었던 가격, 품질 등이 기업 간에 차별성이 없어지고 생산성 향상이 더 이상 발전하기 어려운 극단에까지 도달하였다.
1인 창조기업은 어떤 분야에 종사하는 기업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가? 6만 개 수준으로 증가하였다. 이는 전체 경제활동인구의 1% 수준이며 주로 지식서비스업 분야에 종사하는 기업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An, Y. S. (2002), A Study on Outcome Factor of Software Venture Company, Kukmin University. 

  2. Choi, G.-G. and Kim, H.-K. (2013), A Case Study of the One-Man Start-Up Business : THE han Experiences's Start-Up and M&A, Asia Pacific Journal of Small Business, 35(1), 85-121. 

  3. Florida, R. (2002), The Rise of The Creative Class : And How It's Transforming Work, Leisure, Community and Everyday Life, Basic Books. 

  4. Hawkins, J. (2001), The Creative Economy : How People Make Money From Ideas, Penguin Books. 

  5. Ku, M. M. (2012), A Study on the Sustainable Growth of Creative Micro Businesses in Creative Industry, Journal of Human Contents, 27, 155-170. 

  6. Sim, J.-H. and Choi, M.-G. (2009), A Case Study on Entrepreneurial Motivations of Independent Creative Firms, Journal of Academia-Industrial Technology, 10(11), 3363-3372. 

  7. UNCAD (2008), Creative Economy Report 2008-The Challenge of Assessing the Creative Economy : toward Informed Policy-making.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