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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적 계층 및 직종별 프렌드십 수준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Friendship Level by Hierarchy and Occupation and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tress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9 no.1, 2014년, pp.1 - 20  

오수진 (을지대학교 대학원 의료경영학과) ,  김영훈 (을지대학교 대학원 의료경영학과) ,  김한성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분류체계관리실) ,  최영진 (을지대학교 대학원 의료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friendship level within a hospital organization and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tress. Focusing on the hierarchy and occupation of a hospital, different from previous introductory studies. As a study tool, structured q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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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병원 조직 내 프렌드십 수준의 차이에 따라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직무스트레스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종전의 총론적인 연구와는 달리 조직구성원들의 계층과 직종에 따라 프렌드십 수준의 차이를 규명하고, 그 차이 수준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직무스트레스의 관계를 심도 있게 분석하여 조직성과 지향적인 인적자원관리 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 자료수집 방법은 연구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구조화된 설문도구를 활용하여, 응답자의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상급종합병원의 간호직, 행정직 및 의료기술직으로 한 것은 병원조직의 특성상 상하 간의 위계현상이 뚜렷한 사회계층현상의 위계구조를 가지고 있고, 직종간 전문지식의 차이 혹은 직무상 권력의 차이 등으로 의사소통과 의식구조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병원 조직 내 프렌드십 수준의 차이에 따라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직무스트레스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종전의 총론적인 연구와는 달리 조직구성원들의 계층과 직종에 따라 프렌드십 수준의 차이를 규명하고, 그 차이 수준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직무스트레스의 관계를 심도 있게 분석하여 조직성과 지향적인 인적자원관리 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병원 조직 내 프렌드십 수준의 차이에 따라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직무스트레스에 어떤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종전의 총론적인 연구와는 달리 병원조직의 위계구조와 직종간전문지식의 차이 및 직무상 권력의 차이 등으로 의사소통과 의식구조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조직구성원들의 계층과 직종에 따라 프렌드십 수준의 차이를 규명하였고, 그 차이 수준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직무스트레스의 관계를 심도 있게 분석하여 조직성과 지향적인 인적자원관리 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병원 조직 내 프렌드십 수준의 차이에 따라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직무스트레스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종전의 총론적인 연구와는 달리 조직구성원들의 계층과 직종에 따라 프렌드십 수준의 차이를 규명하고, 그 차이 수준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직무스트레스의 관계를 심도 있게 분석하여 조직성과 지향적인 인적자원관리 과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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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 내 건설적인 프렌드십 형성은 어떤 점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처럼 조직 내 건설적인 프렌드십 형성은 구성원의 심리적인 측면에서 안정과 활력을 불어넣어 줄 뿐 아니라 실제적인 업무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황재문, 2009). 또한 활발한 협력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업무 생산성·고객만족도·집단 창의성을 제고할 수 있으며, 조직 내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건실한 조직을 만들 수 있다.
조직 내 프렌드십이란? 조직 내 프렌드십(workplace friendship)이란 직장에서 함께 일하는 동료와의 신뢰와 헌신, 애정의 바탕 위에 관심사와 가치를 공유하는 배타적이지 않은 상호보완적인 관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강진구 외, 2009). 하루의 절반을 일터에서 보내는 현대의 직장인들에게도 직장 상사나 부하, 직장동료, 선후배들과의 프렌드십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조직 내 건설적인 프렌드십 형성이 조직에게 어떠한 장점을 가져다 줄 수 있는가? 또한 활발한 협력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업무 생산성·고객만족도·집단 창의성을 제고할 수 있으며, 조직 내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건실한 조직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인재를 확보하고 유지하는 데도움이 되며, 조직 일체감과 조직의 가치를 공유하게 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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