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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동기유형 및 수학 학습 동기의 관계 분석
Relationships among Academic Stress, Academic Motivation Types and Mathematics Learning Motiv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6 no.1, 2014년, pp.157 - 180  

김부미 (원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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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수학 학습 동기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학생들의 학업동기유형이 학업스트레스와 매개하여 수학 학습 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조모형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상관분석 결과, 학업스트레스는 수학 학습 동기와는 부적 상관을 보였고, 학업동기유형 중 무동기와 통제동기와는 정적 상관을, 자율동기와는 부적 상관을 보였다. 또한 수학 학습 동기는 무동기와 통제동기와는 각각 부적 상관을, 자율동기와는 정적 상관을 보였다. 그러나 성취수준별 상관분석 결과, 수학 학습 동기와 통제동기는 상집단에서만 부적 상관을 보였고 하집단에서는 상관이 유의하지 않았다. 구조모형분석 결과, 중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와 수학 학습 동기는 학업동기유형에 의해 완전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성취수준 상집단, 하집단, 남학생 집단, 여학생 집단 모두에서 학업동기유형 중 통제 동기는 수학 학습 동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스트레스가 학업동기유형을 매개하여 수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성취수준 상, 하 집단, 남녀 학생 집단에서 설명력의 차이가 나타났다. 성취수준 상집단에서 하집단보다 학업스트레스가 모든 학업동기유형을 더 많이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하집단은 상집단보다 학업스트레스와 학업동기유형이 수학 학습 동기를 더 많이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보다 여학생 집단에서 학업스트레스가 무동기와 자율동기를 더 많이 설명하고, 학업스트레스와 학업동기유형이 수학 학습 동기를 설명하는 정도도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stress and mathematics learning motiva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motivation types. It also tested differential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variables in the high vs. low academic achievement level groups and the boy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학습 동기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이종희·김부미(2010)는 수학 학습 동기를 수학 교과에서 학생 스스로 어떤 특정 목표를 지향하고 선호하며 이를 지속적으로 학습하려고 하며 열성적으로 헌신할 수 있는가에 대한 자기 반응, 자기 관찰, 자기 판단이라고 정의한다. 그리고 수학 학습 동기의 구성요소를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 수학 불안의 세 요소로 보았다.
학업동기 유형의 6가지를 설명하시오 무동기는 자기결정성 연속선상의 한쪽 극단(자기결정성이 전혀 없는 위치)에 위치하는 학업동기유형으로서 행동하려는 의지가 결핍되어 있는 상태이다. 무동기 상태인 학생들은 행동을 전혀 하지 않거나 아니면 하고자하는 의도가 전무한 상태에서 어떤 일을 행한다. 무동기 상태에 있는 학생들은 행동에 가치를 부여하지 않고(Ryan, 1995), 그 일에 자신이 적임자라고 생각하지도 않으며(Bandura, 1986), 원하는 결과를 얻으리라고 기대하지도 않는다(Seligman, 1975). 외적 조절 동기는 첫 번째 외재적 동기에 속하는 행동의 원인으로서, 규칙에 따라야 하니까 혹은 처벌을 피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취하는 것이다. 즉, 자기결정성의 부재에서 수행되는 행동으로 외재적 동기화의 가장 극단적인 형태이다. 단순히 교사나 부모와 같은 권위자들이 제시하는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교사에 의해서 특정 행동을 할 것을 강요받았기 때문에 그 행동에 참여하게 된 경우 혹은 그들의 부모가 약속한 보상을 받기 위해서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하는 경우이다. 내사된 조절 동기는 두 번째 외재적 동기에 속하는 유형으로서,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거나 비판을 회피하기 위하여 행동하는 것이다. 즉, 어떤 행동에 대한 내적 자아존중감에 기초한 압력 즉 죄의 회피 그리고 수치심을 통해 형성된다(deCharms, 1968; Deci & Ryan, 1985; Ryan, 1982). 예를 들면, 한 학생이 공부하지 않을 때 죄의식을 느끼기 때문에 시험 전에 열심히 공부하는 경우이다. 이것은 그가 행동을 함으로써 얻어지는 기쁨으로 인해 행동을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외재적 동기로 구분되어 질 수 있다. 그러나 어느 정도 자기결정성이 반영되어져 있으므로 내재적 동기의 측면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내사된 조절 동기는 행동에 대한 내적인 압력과 관계가 있을 지라도 근본적으로 타율적 압력에 기초한다. 부과된 원인의 예들로는 “선생님이 나를 좋은 학생으로 생각해주기를 원하니까”, “내가 하지 않으면 내 자신에 대해 못마땅함을 느낄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나를 좋아해주기를 원하니까” 등의 반응을 들 수 있다. 확인된 조절 동기는 외재적 동기의 세 번째 유형으로서, 스스로 그 행동이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면 부여된 목표나 개인적인 중요성 때문에 스스로 행동을 취하게 되는 경우이다. 이는 그 자체에 대한 기쁨이나 자기만족보다는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하기 때문에 외재적 동기중 하나로 분류되어진다. 그러나 외적 조절 동기와 내사된 조절 동기보다는 훨씬 더 내재적 동기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확인된 조절 동기가 내재 동기와 다른 점은 내재 동기는 기쁨이나 즐거움과 같은 감정들을 내포하고 있지만, 확인된 조절 동기는 그러한 느낌들을 내포하지 않는다. 확인된 조절 동기의 예로는 “내가 그 주제를 이해하길 원하니까”, “나는 새로운 것을 배우기를 원하기 때문에”, “실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공부한다.” 등의 반응을 들 수 있다. 통합된 조절 동기는 외재적 동기의 네 번째 유형으로서, 개인이 자신에 완전히 동화되어 선택한 조절에 의해 행위를 하지만 여전히 행위자체의 고유한 속성 때문에 행동을 하는 것은 아닌 상태다. 조절이 내재화되면 개인은 자신의 가치나 정체성의 다른 측면들과 조화를 이루는 조절을 함으로써 그 행동의 원인을 완전히 수용한다(Deci & Ryan, 2000). 통합된 조절 동기의 예는 “공부하는 것이 나에게 가치 있는 일이라고 믿기 때문에 공부한다.”, “사회에 필요한 사람이 되고 싶어서 공부한다.” 등의 반응을 들 수 있다. 내재 동기는 즐거움과 재미 때문에 행동을 취하는 것으로서 철저한 자기결정성의 원리에 의해 내적 즐거움 혹은 재미를 위해서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Ryan & Connell, 1989). 최고의 자기결정성을 갖는 학업동기유형이다.
학습 동기란?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도록 원동력이 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자신이 의도한 학업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행위를 조직하고 실행해나가는 자기 능력에 대한 판단이다(Bandura, 1986). 특히, 학습 동기는 학생들이 공부하는 내용에 주의를 어떻게 집중시키고 어려운 과제에 어떻게 끈기를 가지고 매달리게 하고 그러한 과제에 어떻게 스스로 열성적으로 헌신할 수 있게 만들 것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것이다(김아영, 2002). 이종희·김부미(2010)는 수학 학습 동기를 수학 교과에서 학생 스스로 어떤 특정 목표를 지향하고 선호하며 이를 지속적으로 학습하려고 하며 열성적으로 헌신할 수 있는가에 대한 자기 반응, 자기 관찰, 자기 판단이라고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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