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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역 효율화를 위한 접근관제구역 통합운용 개념 연구
Integrated Operation Concept of Terminal Control Areas for Efficient Use of Airspace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1, 2014년, pp.108 - 113  

장만희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  조상훈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  이은주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  강자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유병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crease in the number of aircraft caused the air traffic congestion and flight delays. If timely action to reform the air traffic system is not taken, these may result in added economic impact. As a result, the air traffic management should be changed in an innovative manner to moderniz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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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미국 등 항공 선진국에서 공역의 효율적인 지원을 위한 해결방안으로 지속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공역 재구성 및 통합 사례를 살펴보고 접근관제구역 및 모든 공역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접근관제 공역통합 개념의 장단점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에 FAA는 두 공역의 통합은 항공감시시스템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뉴욕, 뉴저지, 필라델피아 접근관제 공역의 확장을 가능하게 하고 관제사들이 이상적인 항공기분리 표준을 적용할 수 있는 통합관제 개념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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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럽 공역의 문제점은? 유럽에는 약 40개의 항공교통관제기관에서 15개 구역의 공역을 관리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짧은 거리를 운항할 때도 여러 기관을 거쳐야 하는 문제점이 존재하고 있었다. 예를 들어, 브뤼셀에서 로마까지 비교적 짧은 거리를 운항하는데 9개 관제기관의 관제를 받는다.
자연 재해에 취약한 통합관제시설로 인해 실제로 어떤 일이 발생했었는가? . 2003년 미국 SCT는 캘리포니아 산불로 ATC Zero를 선언하고 모두 대피한 사례가 있다. SCT는 통합관제로 ATC를 운용하였기 때문에 해당 관제권의 관제업무를 수행할 수 없어 IFR 항공기들은 16시간 동안 비행을 할 수가 없었으며 대형 항공사들의 경우에 100편이 넘는 운항이 취소되었다.
FAA의 접근관제 통합 개념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FAA의 접근관제 통합 개념은 각 주요 공항들에 대한 TRACON을 구분하여 운영하되 하나의 접근관제소를 다른 지역의 접근관제소와 같이 동일 장소에 배치하는 방식(Co-located)과 통합 관제 공역 내 주요 공항들에 입항하는 항공기와 출항하는 항공기를 구분하여 섹터를 지정하고 이를 하나로 병합하는 방식(Consolidated) 두 가지로 구분된다. 예를 들면 Table 1 중에서 남 캘리포니아 TRACON(SCT)은 동일 장소 배치 방식의 TRACON이고, 북 캘리포니아의 TRACON은 병합 방식의 TRACON이다[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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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탈시스템", http://www.airportal.co.kr, 2014.3 

  2. 한국항공진흥협회, "2012년 항공운송산업 전망", 2012. 

  3.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통계자료", 2012. 

  4. 한승철, 이은주, 유병선, 강자영, "효율적 공역관리를 위한 ATM 통합화 동향 분석", 한국항공운항학회 2012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2. 

  5. 국토교통부, "원거리 비상용 접근 관제 시스템 구축방안 연구보고서", 2012. 

  6. 이은주, 안재모, 강자영, "효율적 항공교통관리를 위한 통합 ATM 연구", 제8회 국방기술 학술대회, 2012. 

  7. Truitt, T., McAnulty, D. M., & Willems, B. "Effects of collocation and reduced lateral separation standards in the New York Integrated Control Complex (DOT/FAA/CTTN04/ 08)", FAA William J. Hughes Technical Center, 2004. 

  8. FAA, "NY/NJ/PHL Airspace Redesign Implementation Schedule", April 2012. 

  9. MLIT, "Air Traffic Services system,", 2012. 

  10. Katsuhiro Yamaguchi, "Evolution of Metropolitan Airports in Japan", 2013. 

  11. MLIT, "Air Traffic Services", 2014. 

  12. NATS, "NATS En-Route plc. 10 Year Business Plan 2011-2020", 2010. 

  13. EUROCONTROL, "Flexible Use of Airspace (FUA)", 2011. 

  14. EUROCONTROL, "Evaluation of Functional Airspace Block(FAB) Initiatives and their contribution to Performance Improvement", 2008. 

  15. FAA, "NEW YORK Integrated Control Complex(NYICC)", 2003. 

  16. GAO, "Alternative Financing Approaches", 2003. 

  17. Ruth E. Marlin, "Unnecessary Risk: The Need for Comprehensive and Transparent Risk Analysis in Considering Air Traffic Control Facility Consolidation",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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