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0 no.2, 2014년, pp.154 - 166
김복남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김순옥 (신한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core of accreditation for nursing education is to improve the ability and quality of graduates through a CQI system based on outcomes. For program outcomes of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criterion,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among education assessment, objectiv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기관은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논리적인 개념의 정립과 그에 따른 전반적인 평가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 교육기관이 프로그램을 실제로 운영하였을 때에는 프로그램 실행평가를 통하여 프로그램 계획 단계에서 기대하고 결정한 사항이 어느 정도 충족되고 있는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프로그램 단계별로 달성해야 하는 목표는 재학 중에는 교과과정과 외국어능력, 체험활동, 봉사활동 등의 비교과과정별 목표를 달성하고, 졸업 시에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하고, 졸업 후에는 프로그램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이때 PO의 달성 여부를 학생의 교과목 학점 취득 및 이수여부 만으로 평가하기는 곤란하며, PO의 달성도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체계와 평가방법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교육기관은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논리적인 개념의 정립과 그에 따른 전반적인 평가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 |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의 의미는 무엇인가? |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는 학습자가 학생들이 무엇을 아는가의 문제보다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것으로서 실제 삶과 연관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념을 분석하여 실천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2]. 교육과정 구성방향이 "실무능력 강화"로 변화하면서 전통적인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 배제되었던 실천, 일, 경험, 실천지 등을 주요개념으로 하는 역량기반교육으로 전환하고[3], 교육받은 결과로서 실제로 무엇을 행할 수 있는 능력에 관심을 두고, 수행을 강조함으로써 교육평가 방식 또한 그러한 역량을 평가하는 수행평가 (performace assessment)가 정착되고 있다[4]. | |
최근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은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가? | 최근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2주기 간호교육인증평가를 통하여 학습성과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체계 적용을 요구하고 있다. 즉, 간호학 학사학위 교육기관은 학생들이 '일반간호사의 직접간호 수행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반드시 갖추어야 할 7가지의 핵심역량과,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학생이 졸업 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의미하는 교육의 직접적 목표인 프로그램 학습성과(Program Outcome, PO) 12가지를 달성하여야 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학습성과 기반의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체계를 갖추어야 한다[1]. |
Song JE, Park JW, Yoo MS. Nursing program learning and development of assessment system- centrally about improvement of applying skills of the nursing process based on critical thinking skills-the first time learning and research-based nursing curriculum presentation competition.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ABONE); 2013.
Park MJ. A new approach to curriculum development in higher education: Competence-ba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08;26(4):173-197.
Baek SG. Principles of performance assessment. Seoul: Kyoyookbook; 2000.
Stiggins RJ. Student-centered classroom assessment.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 Prentice Hall; 1994.
Kim JG. Curriculum and assessment. Seoul: Dongmunsa; 2009.
McMillan JH. Classroom assessment: Principles and practice for effective instruction. 3rd ed. Boston: Pearson Education Inc.; 2004.
Besterfield-Sacre M, Shuman LJ, Wolfe H, Atman CJ, Mc- Gourty J, Miller RL, et al. Defining the outcomes: A framework for EC-2000.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2000;43 (2):100-110. http://dx.doi.org/10.1109/13.848060
Choi HS. Curriculum and education evaluation. Gyeonggi-do: Kyoyookbook; 2008.
Bloom BS, Engelhart MD, Committee of College and University Examiner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Handbook I: Cognitive domain. New York: David McKay; 1956.
Goodrich H. Understanding rubrics. Educational Leadership. 1997;54(4):14-17.
Marzano RJ, Pickering D, McTighe J. Assessing student outcomes: Performance assessment using the dimensions of learning model.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993.
Arter JA, McTighe J. Scoring rubrics in the classroom: Using performance criteria for assessing and improving student performance. Thousand Oaks, CA.: Corwin; 2001.
Krathwohl DR, Bloom BS, Masia BB.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Handbook II affective domain. New York, NY: David McKay; 1963.
Arranz P, Ulla SM, Ramos JL, Del Rincon C, Lopez-Fando T. Evaluation of a counseling training program for nursing staff.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ing. 2005;56(2):233-239. http://dx.doi.org/10.1016/j.pec.2004.02.017
Kim IS, Jang KS, Lee MH, Ha NS, Hong YM, Lee TH. New nursing management. Seoul: Hyunmoonsa; 2009.
Stuart GW, Sundeen SJ. Principles and practice of psychiatric nursing. 2nd ed. Toronto: Mosby; 1983.
Yim HB, Koh OJ, Cho H, Kim HK, Chong SO, Shon JN. Study on perceived concept about therapeutic communication of nurses working in psychiatric war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996;5(1):88-99.
George JB. Nursing theories: The base for professional nursing practice. 5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2002.
Hwang E-M. Non-verbal behavior for effective communication. Textlinguistics. 2008;24:313-335.
Ju JS. The effects of the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and human relationship [master's thesis]. Daegu: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5.
Choi EY.(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skills group on high school students' self-concept and communication ability [master's thesis]. Busan: Kosi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4.
Hyland T. Reconsidering competence.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1997;31(3):491-503. http://dx.doi.org/10.1111/1467-9752.0007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