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2, 2017년, pp.135 - 145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program outcomes assessment system based on Course Embedded Assessment for nursing education. Methods: This study was conducted in accordance with the procedures of the developmental research method. Results: The major results are as follows. 1)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과기반평가란? | 교과기반평가(Course Embedded Assessment [CEA])는 교수·학습과정에서 코스 목적, 목표 및 학생들의 수행결과를 프로그램학습성과에 대응시켜 평가하는 것으로(Han, 2009), 미국의 각 대학이나 프로그램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CEA는 시험문제나 수행과제와 같은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개별 학생들의 평가를 실시한다는 점에서 기존 수업평가와 동일하나, 위 결과를 근거로 학생집단의 학습성과 성취수 준을 평가하는 이차적 과정이 추가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Gerretson & Golson, 2004; Han, 2009). | |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국내논문 7편, 해외논문 12편과 8개 대학의 Office of assessment의 자료인 이유는? | 검색된 해외학술지 논문은 1999년부터 2014년까지 발표된 것으로 이중에서 동일한 저자가 같은 주제로 여러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경우 하나의 논문만을 선정하였다. 논문제목, 키워드, 초록, 원문을 읽은 후 본 연구의 목적을 만족하는 논문 9편을 선정하였고, 이들 논문의 참고문헌에 있는 3편의 논문을 추가하였다. 또한 CEA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언급되고 있는 미국 대학 홈페이지의 Office of assessment에 제시된 자료를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국내논문 7편, 해외논문 12편과 8개 대학의 Office of assessment의 자료이다. | |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교육은 무엇으로 부각되었나? |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교육은 지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활용하는 핵심역량 개념이 키워드로 부각되었다.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간호사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학습 성과를 제시하여 성과기반 교육체제를 구축하는 동시에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선체제를 마련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ABONE], 2014). |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2015, January). Standard of Accreditation Engineering Education (KEC2015). Retrieved January 6, 2015, from the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Web site: http://www.abeek.or.kr/intro/stendard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2008, October). The Essential of Baccalaureate Education for Professional Nursing Practice. Retrieved July 6, 2014, from the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Web site: http://www.aacn.nche.edu/education-resources/BaccEssentials08.pdf
Ammons, J. L., & Mills, S. K. (2005). Course Embedded Assessments for evaluating cross-functional integration and improving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Issues in Accounting Education, 20(1), 1-19.
Bae, H. S. (2008). Theory-driven educational program evaluation. Seoul: Wonmisa.
Gerretson, H., & Golson, E. (2004). Introducing and evaluating Course Embedded Assessment in general education. Assessment Update, 16(6), 4-6.
Goodrich, H. (2000). Using rubrics to promote thinking and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57(5), 13-18.
Han, J. Y. (2009). The review on adaptation of Course Embedded Assessment for program outcome assessment in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Engineering Education, 12(3), 96-106.
Kang, J. C., & Lee, S. S. (2011). Design Based Research (DBR) as field research method to improve instructions.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Methodology, 23(2), 323-354.
Kim, B. K., & Park, J. Y. (2008). A study on assessment method of program outcomes. Journal of Korean Engineering Education, 11(4), 46-51.
Kim, C. S. (2007). A study of strategic approach for course and program outcomes assessment. Journal of Korean Engineering Education, 10(2), 73-86.
Kim, J. G. (2014). A development on the Course Embedded Assessment model for program outcome assessment in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Computer & Communication Research, 10(1), 67-79.
Kim, M. L., Yoon, W. Y., Kim, D. H., & Chung, J. T. (2007). Model development and strategy plan for implementing program outcomes and assessment. Journal of Korean Engineering Education, 10(4), 29-42.
Kim, S. (2012). The concept and necessity of learning outcom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4(2), 89-92. http://dx.doi.org/10.3946/kjme.2012.24.2.89
Kim, S. H., Kim, S. Y., Seo, M. W., & Yang, G. S. (2009). Development of standards for meta evaluation.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Evaluation, 22(3), 557-585.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4, September).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presentation. Paper presented at the workshop of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Seoul.
Lee, J. Y. (2014, October). An application of Course Embedded Assessment to NCS based engineering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Conference, Seoul.
Mertler, C. A. (2001). Designing scoring rubrics for your classroom. Practical Assessment Research & Evaluation, 7(25), 1-10.
Moskal, B. M. (2000). Scoring rubrics: What, when and how?. Retrieved July 3, 2014, from http://PAREonline.net/getvn.asp?v7&n3
Moskal, B. M., & Leydens, J. A. (2000). Scoring rubric development: Validity and reliability. Retrieved July 3, 2014, from http://pareonline.net/getvn.asp?v7&n10
Polit, D. F., & Beck, C. T. (2006). The content validity index: Are you sure you know what's being reported? critique and recommendations. Research in Nursing and Health, 29(5), 489-497.
Reeves, T. C. (2000). Enhancing the worth of instructional technology research through "design experiments" and other development research strategies.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Instructional Technology Research for the 21st Century, 27, 1-15.
Saaty, T. L. (1994). Highlights and critical points in the theory and application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74(3), 426-447.
Shin, H. J., Kim, S. P., & Kang, W. H. (2008). An analysis for the Course Embedded Assessment tool to validate program outcom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7(4), 82-95.
Soung, Y. M. (2012). Development of a rubric for assessing students' science writ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Whitfield, D. (2003). From university wide outcomes to Course Embedded Assessment of CS1. Journal of Computing Sciences in Colleges, 18(5), 210-220.
Yoon, S. Y. (2013, July). Classification of learning outcomes in the field of nursing. Paper presented at the workshop of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Daejeon.
Zimmaro, D. M. (2004). Developing grading rubrics. Retrieved October 12, 2014, from http://bsuenglish101.pbworks.com/f/rubricshandout.pdf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