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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정보센터 웹사이트 이용자의 컨텐츠 특성에 대한 지각이 이용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Career Development Center Website Users' recognition on Contents Characteristics on User Response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6 no.2, 2014년, pp.111 - 117  

서다혜 (남서울대학교 취업정보센터) ,  강혜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초록

이 연구에서는 취업정보센터 웹사이트 이용자의 컨텐츠 특성(사용자 편의성, 정보성, 고객서비스성)에 대한 지각이 이용자 반응(이용자 만족도, 이용자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로 첫째, 취업정보센터 웹사이트 컨텐츠 특성들은 이용자 만족도를 36.4%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대적 영향력은 정보성, 사용자편의성, 고객서비스성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취업정보센터 웹사이트 컨텐츠 특성들은 이용자 애호도를 36.2%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대적 영향력은 정보성, 고객서비스성, 사용자편의성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취업정보센터 웹사이트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애호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컨텐츠에 대한 고려가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s of Career Development Center website users' recognition on contents characteristics (User Convenience, Information, Customer Service) on user responses (User Satisfaction, User Loyalty). According to the research result, first, Career Developm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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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설문의 지역적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여 본 연구의 표본의 대표성을 확신하기에는 다소 부족하고 또한 결과에 대하여 취업정보센터 웹사이트 이용자를 전반적으로 확대, 일반화 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본다. 둘째, 본 연구는 취업정보센터 웹사이트 컨텐츠 특성이 이용자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을 확인하는데 주요 목적을 둔 실증연구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취업정보센터 웹사이트 이용자들의 이용 전, 후 비교를 통하여 이용자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새로운 요인을 추가 도출하고, 취업정보센터 웹사이트 이용자 반응에 대한 측정항목의 정교화와 척도 개발에 있어 지속적 검증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와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정보나 서비스 즉, 웹 사이트 구성요소의 질적 측면에 해당하는‘컨텐츠 특성’에 대한 지각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고, 웹 사이트‘컨텐츠 특성’이 ‘웹 사이트에 대한 이용자 반응’에 어떠한 영향력을 갖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이를 통해 취업정보센터 웹 사이트를 구성과 운영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를 통해 취업정보센터 웹사이트 컨텐츠 특성(사용자편의성, 정보성, 고객서비스성)에 대한 지각이 이용자반응 (이용자 만족도, 이용자 애호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취업정보센터가 정보제공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서 웹사이트가 어떤 기준을 두고 이용자를 위하여 개발되고 서비스되어야 할 것인가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들 수 있다.
  • 이 연구에서는 취업정보센터 웹사이트 이용자의 컨텐츠 특성에 대한 지각이 이용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이에 대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와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정보나 서비스 즉, 웹 사이트 구성요소의 질적 측면에 해당하는‘컨텐츠 특성’에 대한 지각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고, 웹 사이트‘컨텐츠 특성’이 ‘웹 사이트에 대한 이용자 반응’에 어떠한 영향력을 갖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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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텐츠란? 컨텐츠란 사전적 의미로는 내용, 목차 등을 일컫는다. 웹사이트 컨텐츠란 ‘웹사이트 상에서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부가가치가 있는 정보’를 뜻하며, 인터넷이 성장하면서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되고 있어 컨텐츠는 단순한 정보차원의 의미를 넘어선다.
취업정보센터 웹사이트의 문제점은? 그러나 취업정보센터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학생들에게 있어 친근하고 편리한 정보원천으로서 우수한 웹사이트를 구축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실제 취업정보센터 웹사이트를 살펴보면 민간 취업전문업체의 취업정보에 의지한 단편적인 정보제공과 함께 학교에 추천 의뢰된 채용공고의 게재, 구인/구직 등록 등의 수준에서만 제공되고 있다. 이에 각 학교별 특성에 맞는 정보제공이 이루어지지 않고, 학생들은 학교의 취업정보센터 웹사이트를 점점 외면하며 일반 취업 사이트로 옮겨가고 있는 실정이다.
취업정보센터 웹사이트의 주요컨텐츠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인 취업정보센터 웹사이트의 주요 컨텐츠는 학생들의 취업을 지원하는 기능과 그와 관련된 정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취업지원을 위한 인터페이스, 정보를 이용한 서비스(맞춤형정보, 멀티미디어 자료, 기타 부가적인 서비스)등과 관련된 구성요소를 일컫는 용어로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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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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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S. B. Kim, "A study of user loyalty and revisit intention influenced by the satisfaction with internetnews," M.S. thesis, Sook-Myung University, Seoul, 2005. 

  22. D. H. Seo, "A study on the effects of career developement center website users' recognition on contents characteristics on user responses," M.S. thesis, KOREATECH University, Cheona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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