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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정보사이트의 웹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 역할 연구
A Study on Web Service Quality and Role of Relationship Quality of Job Information Sites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0 no.2, 2012년, pp.219 - 230  

조철호 (대구한의대학교 보건치료대학 의료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getting a gob is emerging as a hot social issue, and specialized sites offering job information are rapidly increasing. On the contrary of quantitative increase, job information sites have lots of problems with respect to satisfying customer's needs. This study is designed to explore we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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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사이트마다 고유 특성이 있으므로 사이트별로 고객만족도나 관계품질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짧은 시점의 일정 표본을 대상으로 한 횡단적인 연구이다. 셋째, 본 연구는 이용자 설문을 바탕으로 하였기 때문에 사이트 고유의 전략적 측면은 고려되지 않았다.
  • 첫째, 기존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취업정보사이트의 고유의 웹서비스품질 요인을 탐색하고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들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둘째, 취업정보사이트의 웹서비스품질, 고객만족, 관계품질 및 재이용의도의 구성개념들을 추출하여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정함과 더불어 매개변수로서 관계품질의 중요성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취업정보사이트를 운영하는 관련 기관에 운영전략과 관련한 유용한 시사점과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기존의 취업정보사이트 관련 연구는 대부분이 시스템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을 뿐이며(이혜정, 2003; 이재봉, 2006, 윤정한과 박만곤, 2009), 웹서비스품질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고객만족, 장기적인 거래를 위한 관계품질, 재이용의도와 연결하는 인과적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에 대한 초기적 연구로서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못했던 취업정보사이트의 고유한 웹서비스품질 요소를 실증적으로 발견하고, 웹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인과적 관계는 물론, 서비스품질과 재이용의도사이에서 바람직한 장기적 거래관계 정립에 중요한 요인인 관계품질(신뢰, 관계몰입)의 매개적 역할과 중요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본 논문은 희소성과 차별성을 가진다.
  • 둘째, 취업정보사이트의 웹서비스품질, 고객만족, 관계품질 및 재이용의도의 구성개념들을 추출하여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정함과 더불어 매개변수로서 관계품질의 중요성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취업정보사이트를 운영하는 관련 기관에 운영전략과 관련한 유용한 시사점과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취업정보사이트의 웹서비스품질 요소를 실증적으로 발견하기 위한 초기연구로서 웹서비스품질, 고객만족, 관계품질(신뢰, 관계몰입), 재이용의도간의 인과적 관계를 검정하고 신뢰와 관계몰입의 매개적 역할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고객과의 지속적이고 장기적 관계에 따른 수익성 제고를 위하여 다음의 시사점을 제시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웹디자인은 사용자가 사이트가 이용하면서 느끼는 주는 전반적인 느낌으로서 사이트가 제공하는 기능성과 전반적인 인터페이스의 호감으로 요약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신뢰는 고객들이 취업정보사이트의 이용목적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어지는 웹사이트 및 개인정보의 관리적 차원에 대한 전반적인 믿음으로 정의된다. 신뢰는 취업정보의 제공이라는 특성상 의사결정과 이에 따른 행동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 적절히 제공되고 믿을 만한 것들인지의 여부를 포함한다.
  • 이처럼 기존의 다른 웹사이트에 대한 정보품질분석 및 만족에 관한 연구는 다수 있었지만, 취업정보사이트라는 특이성을 가진 웹사이트에 대한 서비스품질의 발견과 요인분석에 관련한 연구는 거의 없었으며, 이를 고객만족, 관계품질 및 충성의도 간의 인과관계 측면에서 연구한 사례는 거의 찾아볼 수 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와 문헌을 참고하여 취업정보 웹사이트 서비스 특성을 반영한 서비스품질차원을 도출하여 이용자가 느끼는 성과에 대한 지각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취업정보 웹사이트 서비스품질을 지금까지 정리된 기존연구와 예비조사를 토대로 하여 고객화, 웹디자인, 상호작용, 정보제공의 4개 요인으로 잠정적으로 요약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 본 논문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취업정보사이트의 고유의 웹서비스품질 요인을 탐색하고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들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둘째, 취업정보사이트의 웹서비스품질, 고객만족, 관계품질 및 재이용의도의 구성개념들을 추출하여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정함과 더불어 매개변수로서 관계품질의 중요성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1~H1.4 취업정보사이트의 4개 웹서비스품질(고객화, 웹디자인, 상호작용, 정보제공)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H2.4 취업정보사이트의 4개 웹서비스품질(고객화, 웹디자인, 상호작용, 정보제공)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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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만족이란? 고객만족은 고객의 실제 경험과 기대간의 불일치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감정과 구매경험 전의 감정이 결합하여 발생하는 종합적인 심리상태를 의미한다(Oliver, 1980). 고객만족을 설명하려는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나 가장 일반적인 모델은 기대-성과 불일치 패러다임으로서 고객만족을 결정하는 변수가 무엇인가를 규명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사전기대와 제품성과간의 불일치가 고객만족 또는 불만족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취업정보사이트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취업정보에 대한 사회적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취업정보사이트들도 수적으로 증가하고 다양해지고 있고 있다. 취업정보사이트는 정보제공의 지역적 범위에 따라 전국구와 지역구로 구분되며, 제공되는 정보에 따라크게 포털과 전문 사이트로 구분될 수 있다. 포털은 단순한 취업정보 제공 차원을 넘어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작성법, 직업 트렌드 분석, 일자리 박람회, 창업정보 등 광범위한 자료를 제공하는 반면에 전문사이트는 대부분 미디어·의료·게임 등 특정 분야에 대한 취업정보를 주로 제공한다.
취업정보사이트의 고유한 웹서비스품질 요소 발견과 관계품질 역할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본 논문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취업정보사이트의 고유의 웹서비스품질 요인을 탐색하고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들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둘째, 취업정보사이트의 웹서비스품질, 고객만족, 관계품질 및 재이용의도의 구성개념들을 추출하여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정함과 더불어 매개변수로서 관계품질의 중요성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취업정보사이트를 운영하는 관련 기관에 운영전략과 관련한 유용한 시사점과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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