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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1 no.2, 2014년, pp.39 - 48
손원표 (동부엔지니어링(주) 기술연구소) , 최장원 ((사)한국도로교통협회 도로포장팀) , 강전용 (동부엔지니어링(주) 기술연구소) , 박경석 (동부엔지니어링(주) 기술연구소) , 최흥순 (서울특별시 도시교통본부 주차계획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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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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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에서 차량속도, 통과교통, 교통사고 등의 감소효과가 두드러 지는 것은 어떤 사업을 시행하여 그런 것인가? | 해외사례의 경우 차량 주행속도의 저감, 통과교통 억제 등의 기법을 통하여 보행자와 차량간 충돌에 의한 교통사고 위험요소를 저감시키고 주거지역의 교통환경을 개선시키고자 선진화된 교통문화 수준을 반영하여 지역주민이 공감하고 동참하는 사업을 시행함으로써 차량속도, 통과교통, 교통사고 등의 감소효과가 두드러지고 있다. | |
국내 보행자 교통사고 약 69%가 12m이하 도로인 집산 도로 및 국지도로에서 발생하고 있는 이유는? | 자동차의 증가로 도시간선도로의 정체가 점차가중되면서 차량들이 주거지 내의 생활도로로 무질서하게 진입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국내 보행자 교통사고 약 69%가 12m이하 도로인 집산 도로 및 국지도로에서 발생하고 있다. | |
생활지역으로의 진입체계를 고려하여 주거 및 생활권을 지원하며 이동성보다는 접근성을 위주로 하는 집산도로와 국지도로를 포함하는 존(zone)을 교통정온화 사업의 주요 대상범위로 설정한 이유는? | 도로의 기능별 구분에 따라 도시지역 도로는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국토해양부, 2009)에 의거 자동차전용도로, 주간선도로, 보조간선도로, 집산도로, 국지도로로 구분하고 있 으며, ‘생활도로 존30 시범사업’ 결과에서도 알 수있듯이, 국내외 연구에서는 주행속도를 30㎞/h 정도로 운영시 안전성 확보와 경제적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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