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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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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통정온화 구역 내 도로의 위계에 부합하는 기법의 차별적 적용방안 마련을 위하여 사례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국내여건을 고려한 교통정온화 기법의 적용성과 효과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였다.
  • 교통정온화 기법은 적용 및 운영 사례를 통하여 안전성 등 효과가 이미 검증되었으며 도로 · 교통의 선진국인 유럽 및 미국, 일본 등 전 세계적으로 전파되어 사업화되고 있으므로, 한국형 교통정온화는 기법의 개발 측면이 아닌 국내 여건에 부합되는 도로의 기능 및 규모에 따른 기법의 적용방안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 국내 도로 · 교통환경 및 주거환경, 도로구조 등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통량, 도로의 기능, 사고특성, 토지이용계획, 도로시설물 등의 측면에서 안전한 보행환경, 쾌적한 생활환경, 편안한 가로환경의 조성을 목표로 한국형 교통정온화의 정체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도로 · 교통 여건과 생활환경을 고려하여 차량의 주행속도를 저감시키고, 통과교통을 억제하여 생활환경과 가로환경을 개선하고 보행자와 차량이 공존하는 한국형 교통정온화 기법의 적용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인간중심, 친환경, 경관디자인을 반영한 도로 · 교통문화를 정착시키고 저탄소 녹색성장의 세계적 트렌드에 부응하고자 한다.
  • 또한, 한국형 교통정온화 기법 적용을 위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국내외 사례 및 현황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함으로써 기법의 적용을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전국 8개 지역, 총 33개소에 대하여 제한속도 30㎞/h로 운영되고 있는 보행우선구역, 어린이보호구역 및 생활도로구역에 연속으로 과속방지턱이 설치된 도로구간에서 차량의 주행속도를 조사하고 제한속도에 부합하는 설치간격을 산정하기 위한 모형을 개발하였고, 기존 연구의 보완을 위하여 통계적 유의성 확보를 위한 실험횟수를 각 개소 당 30회 이상으로 설정하였으며, 과속방지턱을 통과하는 차량의 감속도를 이용하여 과속방지턱이 연속으로 설치되는 경우에 있어 감속효과를 유지할 수 있는 최대 설치간격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도로 · 교통 여건과 생활환경을 고려하여 차량의 주행속도를 저감시키며, 통과교통을 억제하여 생활환경과 가로환경을 개선하고 인간중심, 친환경, 경관디자인을 반영한 도로 · 교통문화 정착을 위하여 보행자와 차량이 공존하는 한국형 교통정온화 기법의 적용기준(안)을 세가지로 제시하였다.
  • 사업지를 선정하여 해당 지역의 교통정온화 사업이 발주 후 최적의 기법 적용을 위하여 설계 실무자, 전문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설계절차별 기법의 효과측정을 실시하고자 하며, 지역특성 및 주민의 요구에 맞는 최적의 기법 적용을 목적으로 효과 측정지표를 개발하여 적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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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에서 차량속도, 통과교통, 교통사고 등의 감소효과가 두드러 지는 것은 어떤 사업을 시행하여 그런 것인가? 해외사례의 경우 차량 주행속도의 저감, 통과교통 억제 등의 기법을 통하여 보행자와 차량간 충돌에 의한 교통사고 위험요소를 저감시키고 주거지역의 교통환경을 개선시키고자 선진화된 교통문화 수준을 반영하여 지역주민이 공감하고 동참하는 사업을 시행함으로써 차량속도, 통과교통, 교통사고 등의 감소효과가 두드러지고 있다.
국내 보행자 교통사고 약 69%가 12m이하 도로인 집산 도로 및 국지도로에서 발생하고 있는 이유는? 자동차의 증가로 도시간선도로의 정체가 점차가중되면서 차량들이 주거지 내의 생활도로로 무질서하게 진입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국내 보행자 교통사고 약 69%가 12m이하 도로인 집산 도로 및 국지도로에서 발생하고 있다.
생활지역으로의 진입체계를 고려하여 주거 및 생활권을 지원하며 이동성보다는 접근성을 위주로 하는 집산도로와 국지도로를 포함하는 존(zone)을 교통정온화 사업의 주요 대상범위로 설정한 이유는? 도로의 기능별 구분에 따라 도시지역 도로는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국토해양부, 2009)에 의거 자동차전용도로, 주간선도로, 보조간선도로, 집산도로, 국지도로로 구분하고 있 으며, ‘생활도로 존30 시범사업’ 결과에서도 알 수있듯이, 국내외 연구에서는 주행속도를 30㎞/h 정도로 운영시 안전성 확보와 경제적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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