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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1 no.2, 2014년, pp.62 - 71
조준한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박웅원 (교통안전공단 안전연구처) , 김민우 (교통안전공단 안전연구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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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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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에서 말하는 교통사고 감소대책 4E1V란? | 교통안전에서 말하는 교통사고 감소대책 4E1V, 즉 단속(enforcement), 교육(education), 공학(engineering), 긴급구조(Emergency), 차량(Vehicle)을 의미한다. 이 중에서 단속과 교육은 오래전부터 사고예방 관점, 공학과 긴급구조는 사고원인·처리 관점, 차량은 차체 안전성 향상 관점에서 다양한 교통안전대책이 수립되었다. | |
2011년 발표된 OECD 교통안전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인구 10만명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몇 명인가? | 6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OECD 교통안전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인구 10만명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10.50명으로, OECD 평균인 7.08명보다 1. | |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예방적 차원의 실질적인 세부전략 수립이 필요한 이유는? | 2012년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사망자수 분포를 살펴보면, 인적요인에 해당하는 안전운전불이행 비율이 각각 56%, 72%를 차지한다. 특히 전체 사망자수 5,392명 가운데 안전운전불이행 사고(3,872건)가 신호위반사고(389건)보다 무려 10배나 높게 나타났다. 이는 교통사고 원인이 복합적이고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 운전자 부주의에 의한 사고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운전자의 안전운전의식과 방어운전습관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예방적 차원의 실질적인 세부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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