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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상정보와 연계한 교통안전예보지수 개발 및 활용방안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raffic Safety Forecast Index Based on Weather Informations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1 no.2, 2014년, pp.62 - 71  

조준한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박웅원 (교통안전공단 안전연구처) ,  김민우 (교통안전공단 안전연구처)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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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SNS, 스마트폰 앱, 네비게이션 등을 통해 교통안전예보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제공매체는 시간과 장소를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활용성이 매우 높다.
  • 본 연구는 교통사고에 대한 대물피해 심각도를 표현하는 EPDO 개념을 착안하여 인명피해 심각도를 개발하였다. 즉, 인명피해환산법(ECLO, Equivalent casualty loss only)은 교통사고자료에서 제공하는 4가지 인명피해수준(부상자, 경상자, 중상자, 사망자)을 ‘부상’ 기준으로 상대적 가중치를 부여하여 개발하였으며, 기본개념은 식(2)와 같다.
  • 다만, 고속도로에 국한해서 지점검지기와 TCS자료를 통해 구간별 교통량 산출이 가능하다. 본 연구는 대국민 교통안전예보 서비스를 고려하되, 자료수집이 가능하고 공간적인 변수로 활용이 가능한 기상정보를 연계하여 교통사고 위험도를 교통안전예보 개념으로 정립하였다. 세부적인 교통안전예보 개념은 다음 장에서 언급하기도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교통사고, 기상자료 등 데이터 융합을 통해 적재적소에 교통안전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대국민 서비스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즉, 일기예보와 같이 매일 교통사고 위험도를 미리 알려주는 교통안전예보지수를 개발하고 이를 다양한 제공매체와 연계한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위에서 언급한 맞춤형 교통사고 예방대책 가운데, 본 연구는 ‘교통안전예보’라는 개념과 활용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교통사고, 기상자료 등 데이터 융합을 통해 적재적소에 교통안전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대국민 서비스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즉, 일기예보와 같이 매일 교통사고 위험도를 미리 알려주는 교통안전예보지수를 개발하고 이를 다양한 제공매체와 연계한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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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안전에서 말하는 교통사고 감소대책 4E1V란? 교통안전에서 말하는 교통사고 감소대책 4E1V, 즉 단속(enforcement), 교육(education), 공학(engineering), 긴급구조(Emergency), 차량(Vehicle)을 의미한다. 이 중에서 단속과 교육은 오래전부터 사고예방 관점, 공학과 긴급구조는 사고원인·처리 관점, 차량은 차체 안전성 향상 관점에서 다양한 교통안전대책이 수립되었다.
2011년 발표된 OECD 교통안전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인구 10만명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몇 명인가? 6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OECD 교통안전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인구 10만명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10.50명으로, OECD 평균인 7.08명보다 1.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예방적 차원의 실질적인 세부전략 수립이 필요한 이유는? 2012년 법규위반별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사망자수 분포를 살펴보면, 인적요인에 해당하는 안전운전불이행 비율이 각각 56%, 72%를 차지한다. 특히 전체 사망자수 5,392명 가운데 안전운전불이행 사고(3,872건)가 신호위반사고(389건)보다 무려 10배나 높게 나타났다. 이는 교통사고 원인이 복합적이고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 운전자 부주의에 의한 사고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운전자의 안전운전의식과 방어운전습관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예방적 차원의 실질적인 세부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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