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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 장애인콜택시 운행 특성 분석
Analysis of Taxi Services for Disabled People in Incheon City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1 no.3, 2014년, pp.51 - 58  

석종수 (인천발전연구원 도시기반연구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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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기종점을 파악할 수 있고, 이용 희망시간이나 배차시간이 정확하게 기록된 자료 7만 1,593건 중 배차요청시간보다 일찍 도착하거나 정확하게 도착한 자료 2만 598건을 제외한 5만 995의 자료를 분석하여 동별 장애인콜택시 대기시간을 분석하였다. 여기서 대기시간은 배차를 요청한 시간과 실제 배차가 이루어진 시간의 차이를 장애인들이 대기한 시간으로 간주하였다.
  • 기종점을 파악할 수 있는 8만 6,544건의 자료 중 호출시간이나 배차시간이 잘못 기록된 자료 1만 4,951건을 제외한 7만 1,593건을 이용하여 시간대별 이용건수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인천광역시에서 운행되고 있는 장애인콜택시의 운행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2012년 1월부터 3월까지 3개월 동안의 인천광역시 장애인콜택시 콜센터의 전산자료 17만 1,328건을 분석하였다. 원시 자료 17만 1,328건 중 단순 문의전화나 고객문의, 예약취소, 오류가 난 자료 등 비정상 자료 7만 9,831건을 제외한 총 9만 1,488건을 분석했다.
  • 인천광역시에서 운행되고 있는 장애인콜택시의 운행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2012년 1월부터 3월까지 3개월 동안의 인천광역시 장애인콜택시 콜센터의 전산자료 17만 1,328건을 분석하였다. 원시 자료 17만 1,328건 중 단순 문의전화나 고객문의, 예약취소, 오류가 난 자료 등 비정상 자료 7만 9,831건을 제외한 총 9만 1,488건을 분석했다.
  • 전체 분석 대상 9만 1,488건 중 출발지를 파악할 수 없는 자료와 도서지역인 강화군과 옹진군이 출발지인 자료 4,844건을 제외한 8만 6,644건을 분석하여 기종점을 조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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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인콜택시 이용자의 지체 장애인 비율은? 장애인콜택시 이용자의 30.6%는 지체 장애인이고 30.1%는 뇌병변 장애인으로 두 장애 유형이 전체 이용자의 60.
장애인콜택시의 이용 목적중 어떠한 목적이 제일 많은가? 장애인콜택시의 이용 목적을 보면 귀가를 위한 이용이 전체의 38.7%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병원 진료를 위한 이용이 전체의 37.
인천광역시 내 장애인콜택시 이용 목적중 병원 진료 목적의 비율이 높은 목적지는? 일신동, 구월동, 신흥동, 부평6동 등은 병원 진료 목적의 비율이 높은 목적지이며, 논현고잔동, 만수1동, 삼삼1동, 십정2동 등은 귀가 목적의 비율이 높은 목적지다. 부평1동, 연수3동, 작전1동, 간석3동 등과 같은 목적지는 병원 진료 목적의 이용과 귀가 목적의 이용 양쪽 모두가 많은 목적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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