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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1 no.4, 2014년, pp.57 - 63
백남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도로교통정보사업단) , 김종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도로교통정보사업단) , 김영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 안선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도로교통정보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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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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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가 한편의 시에 비유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자전거는 ‘한편의 시(詩)’에 비유된다. 시가 문학에서 표현할 수 없는 것(inexpressible)을 표현 하는 것(expressing)처럼 자전거가 도시교통에서 접근할 수 없는 곳을 접근하게 해 준다는 것이다. | |
자전거정책의 시행착오에 대한 정리 문건 중 주목할만한 John Pucher의 의견은 무엇인가? | 자전거정책의 시행착오에 대한 정리문건 중에서 우리가 주목할 것은 John Pucher(2000)가 유럽의 자전거도시에서 내린 결론이다. 즉, 현대도시의 자동차 도로를 위한 도로 환경에서도 사람들이 자전거를 많이 함께 타면 자전거는 안전해진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시민참여를 이끌어 내야 도시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 교통정책을 성공할 수 있다. | |
자전거와 보행 관점에서 여러 정책을 통합 조율하는 전담조직이 어려운 경우 해결책은 무엇인가? | 자전거와 보행 관점에서 녹지정책, 복지정책, 대중교통정책 등을 통합 조율하는 전담조직이 필요하다. 전담조직이 어렵다면 미국이나 프랑스처럼 자전거 보행 코디네이터(bicycle pedestrian coordinator)를 최상위 정부기관부터 구청단위 기초 지차체까지 두는 것도 한 방법이다. 시설 구축 업무와 정책기획 업무의 상호 유기적인 연계를 기하고, 일반적인 부서 특성 및 한계에 영향을 받지 않고 보행과 자전거 활성화 업무를 전반적으로 아우를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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