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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1 no.6, 2014년, pp.50 - 56
유진화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처) , 한다정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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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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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이용자의 요구수준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철도, 공항 등 지역간 대중교통의 시설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이용자의 요구수준 또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신설 KTX역과 공항 내 편의시설의 고급화에 따라 기존 여객자동차터미널 시설 및 서비스 낙후 문제가 크게 대두되고 있으며 인터넷 예약 지불 서비스가 보편화 되고 있는 철도 및 공항과 달리 현장 지불체계에 의존함에 따라 서비스 개선에 대한 이용자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 |
고속, 시외버스의 승객은 지속적으로 감소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지역 간 통행수요를 담당하는 대중교통수단인 고속과 시외버스는 여객의 승하차, 수송, 대기 및 차량의 정비 등을 위해 필연적으로 터미널 시설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1990년대 들어 승용차의 보급 확대와 철도시설의 도입 증가로 인해 고속, 시외버스의 승객은 지속적으로 감소되고 있으며 여객자동차터미널시설은 통행수요 감소에 따른 경영상태 악화로 상당수가 시설낙후, 편의시설 부족 등 이용객에 대한 터미널 시설의 서비스가 열악한 상황이다. 특히 대도시 일부 터미널을 제외한 지방소도시의 터미널의 경우 적정 운행노선의 부족과 부재, 타 교통수단과의 연계성 미흡 등 이용객을 위한 서비스도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 |
터미널내 기본 시설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이용률과 이용빈도가 모두 높은 것은 터미널내 기본 시설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시설로는 매표창구, 화장실, 대합실, 대합실의자 등이 해당되는 것으로 타났다. 반면 문화시설, 안내데스크, 수유 시설, 사무실, 택배/수화물 관리실 등은 이용률, 이용 빈도 모두 낮게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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