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정서표현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 기질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Mothers' Emotion Expression on Preschool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 Focusing on the Mediation of Children's Temperament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2 no.3, 2014년, pp.137 - 146  

김정민 (Seoul National University Zelkova Center for Child Educare Service and Research) ,  김지현 (Department of Child Development & Education, Myongj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mothers' emotion expression, preschool children's temperament, and preschool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75 5-year-old children from five child-care centers located in Seoul. The collected data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Kenny(1986)의 매개변인 탐색을 위한 전략 즉, 첫째, 독립변인이 매개변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쳐야 하며, 둘째,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쳐야 하며, 셋째, 독립 변인 통제 시 매개변인이 종속변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쳐야 하며, 종속변인에 대한 독립변인의 효과가 매개변인 통제 시 사라지거나 감소해야한다는 조건에 근거하여 먼저 어머니의 정서표현이 유아의 기질에 미치는 영향과 어머니의 정서표현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정서조절에 대한 어머니의 정서표현의 영향력이 유아의 기질에 의해 매개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어머니의 정서표현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에 따라, 유아의 기질이 반응적인지 통제적인지에 따라 변인간의 관계와 매개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어머니의 정서표현은 유아의 정서조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부정적 정서, 의도적 통제, 외향성 등의 기질을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R. M. Baron and D. A. Kenny(1986)의 매개변인 탐색을 위한 전략 즉, 첫째, 독립변인이 매개변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쳐야 하며, 둘째,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쳐야 하며, 셋째, 독립 변인 통제 시 매개변인이 종속변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쳐야 하며, 종속변인에 대한 독립변인의 효과가 매개변인 통제 시 사라지거나 감소해야한다는 조건에 근거하여 먼저 어머니의 정서표현이 유아의 기질에 미치는 영향과 어머니의 정서표현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정서조절에 대한 어머니의 정서표현의 영향력이 유아의 기질에 의해 매개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정서표현이 유아의 기질과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유아의 정서조절 대한 어머니의 정서표현의 영향력이 유아의 기질에 의해 매개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그리고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정서조절에 대한 어머니의 정서표현의 영향력이 유아의 기질에 의해 매개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어머니의 정서표현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에 따라, 유아의 기질이 반응적인지 통제적인지에 따라 변인간의 관계와 매개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유아의 정서조절에 대한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유아의 기질의 영향에만 초점을 두는 것에서 나아가,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유아의 정서조절 간의 관계에서 유아의 기질이 담당하는 매개적 역할을 규명하고자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유아의 기질 및 정서조절 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유아의 정서조절 발달에서 어머니의 정서표현과 유아의 기질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정서표현이 유아의 기질과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유아의 정서조절 대한 어머니의 정서표현의 영향력이 유아의 기질에 의해 매개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만 5세 유아 7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어머니 보고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조절의 정의는? 사람들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타인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정서를 적절하게 표현하고자 노력하며, 정서를 조절하는 방법을 배워나간다. 정서조절은 자신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정서적 반응을 감독하고, 평가하고, 수정하는 내․외적인 과정들(R. A.
어머니가 유아의 정서조절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것을 보여주는 선행연구의 내용은? Spinard, 1998) 것이다. 부모의 정서표현과 유아의 정서조절 간의 관련성을 살펴본 선행연구에 따르면,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은 유아의 정서조절과 정적으로 관련되며, 반면 부정적 정서표현과 정서성 및 낮은 정서 조절 수준은 유아 및 아동의 정서조절과 부적으로 관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N. Eisenberg et al.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이 유아기 동안 중요성이 매우 커지는 이유는?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은 유아기 동안 그 중요성이 매우 커지는데, 이는 이 기간 동안 유아의 정서성 발달이 보다 복잡해짐과 동시에 사회적 요구 또한 증가하기(S. A. Denham, 1998) 때문이다. 유아는 신체, 인지, 언어 영역에서의 급속한 발달을 토대로, 자신의 정서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들을 획득하게 된다(C.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An, R., & Kim, H.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gender, age, temperament, mothers' emotionality, and emotional development. The Korean Home Education Economics Associations, 45(2), 133-145. 

  2.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3. Blair, K. A., Denham, S. A., Kochanoff, A. & Whipple, B. (2004). Playing it cool: Temperament, emotion regulation, and social behavior in preschoole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2, 419-443. 

  4. Cole, P. M., Dennis, T. A., Smith-Simon, K. E., & Cohen, L. H. (2008).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strategy understanding: Relations with emotion socialization and child self-regulation, Social Development, 18, 324-352. 

  5. Denham, S. A. (1998). Emotion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NY: Guildford. 

  6. Denham, S. A., & Kochanoff, A. (2002). Parental contributions to preschoolers' understanding of emotion. Marriage and Family Review, 34, 311-343. 

  7. Denham, S. A., Zoller, D., & Couchoud, E. A. (1994). Socialization of preschoolers' emotion understanding. Developmental Psychology, 30, 928-936. 

  8. Eisenberg, N., Cumberland, A., & Spinard, T. L. (1998).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Psychological Inquiry, 9(4), 241-273. 

  9. Eisenberg, N., Cumberland, A., & Spinard, T. L. Fabes, R. A., Shepard, S. A., Reiser, M., Murphy, B. C., Losoya, S. H., & Guthrie, I. K. (2001a). The relations of regulation and emotionality to children'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2(4), 1112-1134. 

  10. Eisenberg, N., & Fabes, R. A. (1994).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temperament and anger behavior.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38-156. 

  11. Eisenberg, N., Fabes, R. A., Bernzwei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 (1993).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4, 1418-1438. 

  12. Eisenberg, N., Fabes, R. A., Murphy, B., Maszk, P., Smith, M., & Karbon, M. (1995). The role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in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A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66, 1360-1384. 

  13. Eisenberg, N.,Gershoff, E. T., Fabes, R. A., Shepard, S. A., Cumberland, A., Losoya, S. H., Guthrie, I. K., & Murphy, B. C. (2001b). Mother's emotional expressivity and children' behavior problems and social competence: Mediation through children's regul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7, 475-490. 

  14. Fabes, R. A., & Eisenberg, N. (1992). Young children's coping with interpersonal anger. Child Development, 63(1), 116-128. 

  15. Fabes, R. A., & Eisenberg, N., Jones, S., Smith, N., Guthrie, I., Poulin, R., Shepard, S., & Friedman, J. (1999). Regulation, emotionality, and preschoolers' socially competent peer interaction. Child Development, 70(2), 432-442. 

  16. Halberstadt, A. G., Cassidy, J., Stiter, C. A., Parke, R. C., & Fox, N. A. (1995). Self-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context: Psychometric support for a new measure. Psychological Assessment, 7(1), 93-103. 

  17. Hwang, S.-Y., & Bang, H-J. (2012). The effects fo attachment and temperament on the emotional and social competence of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9(3), 147-165. 

  18. Kim, E. K., & Song, Y. H. (2008).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mother's childhood experience, mother's emotional regulation style, mother's attitude toward her child'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preschoolers' emotional ability,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4(1), 43-64. 

  19. Kopp, C. B. (1989). Regulation of distresses and negative emotions: A developmental 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25, 343-354. 

  20. Kwon, Y. H. (2011). Children's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in relation to their negative emotionality, emotional regulation, and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0(5), 927-940. 

  21. Lee, H. R., & Choi, B.-G. (2005). The relarion between preschoolers' individual and parents' characterisrtics and preschoolers' emotional understanding and regulation. The Korean Home Education Economics Associations, 43(5), 1-14. 

  22. Lee, J. H., & Moon, H. J. (2008). Effects of children's emotionality, emotion regulation, and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on children's peer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4), 1-14. 

  23. Lee, K.-N. (2009). The effects of maternal emotion expression, temperament and self-esteem on emotion regulation amo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8(6), 1209-1219. 

  24. Lemerise, E. A., & Arsenio, W. F. (2000). An integrated model of emotion processes and cognition in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Child Development, 71, 107-118. 

  25. Lim, H. S., & Park, S. Y. (2001). Child's sex, temperament, mother's emotion regulation and parenting as related to child's emotion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3(1), 37-52. 

  26. Lim, Y. (2002). Children's peer competence in relation to maternal parenting styles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The Korean Home Education Economics Associations, 40(1), 113-124. 

  27. Park, J.-A. & M. J. Chung (2007). Moderating effects fo mothers' behavior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of preschoolers with anxiety disorders and their dysfunctional emotion regulatio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4(1), 43-64. 

  28. Rothbart, M. K. (1996). Children's Behavior Questionnaire (Version 1). 

  29. Shields, A., & Cicchetti, D. (1997). Emotion regulation among school-age childre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ew criterion Q-sort scale. Developmental Psychology, 33(6), 906-916. 

  30. Spinard, T. L., Eisenberg, N., Cumberland, A., Fabes, R. A., Valiente, C., Shepard, S. A., Reise, M., Losoya, S. H., & Guthrie, I. K. (2006). Relation of emotion-related regulation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 longitudinal study. Emotion, 6(3), 498-510. 

  31. Thompson, R. A. (1994). Emotion regulation: A theme in search of definition. In N. Fox(Ed.),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of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Serial No. 240), 25-52. 

  32. Valiente, C., Eisenberg, N., Shepard, S. A., Fabes, R. A., Cumberland, A. J., Losoya, S. H., & Spinard, T. L. (2004). The relations of mothers' negative expressivity to children's experience and expression of negative emotion.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5, 215-235. 

  33. Yagmurla, B., & Altan, O. (2010). Maternal socialization and child temperament as predictors of emorion regulation Turkish preschoolers.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9, 275-296. 

  34. Yeo, E., & Lee, K. (2009).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emotionality, mother's emotionality, mother's emotion-related socialization behaviors an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9(4), 1-1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