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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이식 고속열차 승강문 스텝의 안전성 확인을 위한 해석적 연구
Analytical Study to Check Safety of Folding-type Staircase in High Speed Rolling Sto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2 = no.81, 2014년, pp.87 - 93  

이원대 (HEUNG IL Industrial Co., Ltd.) ,  박상규 (HEUNG IL Industrial Co., Ltd.) ,  이경규 (HEUNG IL Industrial Co., Ltd.) ,  이정훈 (KOREA RAILROAD Corp.)

초록

국내에서 운행중인 프랑스 알스톰에서 도입된 고속철도차량인 KTX의 승강문 접이식 발판이 유럽 표준 규격인 EN14752를 따르고 있으나 접이식 스텝 동작 시 발판 형성 폭이 200mm가 되어 국내 20세에서 60세의 발평균 사이즈인 253mm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신체구조 상 신체 하중은 발 뒤축에 대부분 걸리므로 현재의 발판은 승하차 시 전도나 미끄러짐이 발생 할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하고 있으며, 실제 발생을 하고 있다. 이에 기존 차량 조건 내에서 발판의 폭을 확대하여 스텝 개념설계(안)의 구조해석을 수행하고 이의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TX, running in Korea but imported from Alstom Co. in France, has folding type staircases complying with European standard EN 4752. However, when operating, the step size is only 200mm, while the Korean standard step size is 253mm, a standard reflecting the average value of persons aged 20~60.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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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탑승객이 많을 때나 급히 탑승을 할 때에는 전도나 미끄러짐의 위험이 있으며, 특히 비나 눈이 내려 발판이 젖어 있을 때에는 위험도는 더욱 높아지게 된다. KTX 승강문 발판에 대한 강도 해석을 최근 신정훈 등[3]이 수행하였고 본 논문에서는 기존 차량 조건 내에서 발판의 폭을 확대한 스텝 개념설계(안)의 구조해석을 수행하고 이의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 3’과 같이 발판의 폭이 200mm, 첫 번째 고정 발판과의 각도는 42°이므로 EN14752 설계 규정을 만족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발판의 폭을 확대 할 때에는 발판이 펼쳐진 상태에서는 운행을 할 수 없도록 닫힘 감지 장치 등의 안전장치가 구비되어야 하며, 본 본문에서는 최대 돌출 가능한 폭과 강도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9’에서 규정하고 있는 구조적 안전성 판단기준은 최초 하중 인가 시의 변형은 고려하지 않으며, 변형이 없어야 한다고만 규정되어 있어 본 해석에서는 안전율을 2이상으로 정하였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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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승강장의 높이 규정은 어떠한가? 국내 승강장의 높이에 대한 규정은 도시철도건설규칙 및 철도건설규칙에 따라 레일 상면으로부터 고상 승강장은1,135mm, 저상 승강장은 500mm이다.[1]
KTX에 적용되어 있는 접이식 발판의 폭이 성인 평균 발 크기보다 작아서 생기는 문제점은? KTX에 적용되어 있는 접이식 발판은 승강문 시스템의 유럽 규격인 EN14752에 따라 제작이 되어 있으나 차량 외부로 돌출되는 발판의 폭이 200mm여서 국내 20세에서 60세 성인 남성의 평균 발 크기인 253mm[2]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걸을 때 신체 하중은 대부분 발 뒤축에 걸리므로 탑승 시 발판에 안전하게 신체 하중을 실을 수가 없다. 탑승객이 많을 때나 급히 탑승을 할 때에는 전도나 미끄러짐의 위험이 있으며, 특히 비나 눈이 내려 발판이 젖어 있을 때에는 위험도는 더욱 높아지게 된다. KTX 승강문 발판에 대한 강도 해석을 최근 신정훈 등[3]이 수행하였고 본 논문에서는 기존 차량 조건 내에서 발판의 폭을 확대한 스텝 개념설계(안)의 구조해석을 수행하고 이의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KTX의 승강문 스텝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KTX의 승강문 스텝은 ‘Fig. 1’과 같이 저상 승강장에서 차량의 바닥면까지 3개의 발판을 이용하여 탑승을 하며, 차량 내부에 고정되어 있는 2개의 발판과 차량 외부로 개폐되는 1개의 접이식 발판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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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H.S. Chang, J.W. Jung, W.H. Choi (2012) The basic study About Height of Platform and Train Step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5), pp. 833-837. 

  2. http://sizekorea.kats.go.kr 

  3. J.H. Shin, N.K. Kim, T.Y. Nam, B.O. Choi (2012) A simulation study on the safety design of a linkage type foot-step in railway application,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12(11), pp. 1997-2000. 

  4. N.W. Baek, S.J. Lee (2007) Railroad Dictionary, Golden Bell, Seoul, pp. 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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