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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전소자를 이용한 철도차량용 스마트 좌석 기술 적용성 검토
Study on Smart Seat Technology for Railroad Vehicles Using Piezoelectric Sensors 원문보기

비파괴검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34 no.5, 2014년, pp.390 - 396  

강동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융합신기술연구팀) ,  김헌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대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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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압전소자를 이용한 철도차량용 스마트 좌석 기술에 대한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스마트 좌석 기술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였고, 실제 철도차량용 좌석을 단순화한 축소 모형을 제작하여 압전소자를 적용한 후 스마트 좌석의 기능에 대한 시뮬레이션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실시간 착석 확인 및 도착알림기능이 포함된 압전소자기반 스마트 좌석 시스템의 실현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실용화를 통해 검토 업무 효율화를 통한 고소철도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on smart seats for railroad vehicles was conducted using piezoelectric (PZT) sensors. For this purpose, the concept of passenger friendly smart seats was defined, and a PZT sensor was selected as the optimum sensor based on this concept. Using PZT sensors, simulation tests were performed u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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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제안한 스마트 좌석 시스템은 좌석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승객의 착석 유무를 확인하고 이를 승차권 발매 정보와 실시간으로 비교하여 승차 정보를 판단한 후 그 결과를 승무원에게 가시화하여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검표가 가능하도록 하는데 첫 번째 목적이 있다. 그리고, 실시간 열차 위치 정보와 승객의 발매 정보에 기초한 최종 목적지 정보와의 상호 비교를 통해 열차가 목적지에 도착하기 일정시간 전 승객에게 도착알림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두 번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두 가지 목적을 도식화하여 표현하면 Fig.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좌석 시스템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적합한 센서를 도출하였다. 또한, 실제 철도 운영 환경을 모사한 축소 모형에 대한 모의시험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스마트 좌석 시스템의 철도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아래와 같다.
  • 본 연구에서 제안한 스마트 좌석 시스템은 좌석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승객의 착석 유무를 확인하고 이를 승차권 발매 정보와 실시간으로 비교하여 승차 정보를 판단한 후 그 결과를 승무원에게 가시화하여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검표가 가능하도록 하는데 첫 번째 목적이 있다. 그리고, 실시간 열차 위치 정보와 승객의 발매 정보에 기초한 최종 목적지 정보와의 상호 비교를 통해 열차가 목적지에 도착하기 일정시간 전 승객에게 도착알림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두 번째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좌석 시스템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적합한 센서를 도출하였다. 또한, 실제 철도 운영 환경을 모사한 축소 모형에 대한 모의시험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스마트 좌석 시스템의 철도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으로 승객의 착석 정보 확인 및 도착알림 서비스가 가능한 승객 편의형 스마트 좌석 시스템의 철도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승차권 발매 정보와 각 좌석의 착석 정보와의 비교를 통해 부정승차 등의 식별이 가능한 알고리즘을 도출하였으며 실시간 열차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승객에게 맞춤형 도착알림 서비스가 제공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 본 절에서는 스마트 좌석 시스템의 실현 가능성 검증을 위해 축소 모형 시험체를 통한 모의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시험은 본 연구에서 제안한 시스템의 기술적 가능성 검증이 목적이므로 실제 철도운영 환경의 핵심기능을 기술적으로 단순화하여 모사한 시편시험의 형태로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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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객실 내에서 PDA 등 개인용 휴대단말기를 활용한 불시점검 형태로 진행되는 검표업무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발권시스템의 무인화와 함께 역 개찰구에서의 검표 업무 또한 실시간 좌석 발매 정보를 바탕으로 객실 내에서 PDA 등 개인용 휴대단말기를 활용한 불시점검 형태로 전환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 방법의 경우 단순히 티켓 발권 정보만을 휴대단말기로 송출하는 형태이므로 승무원이 실제 좌석 점유 상황과의 육안 비교를 통해 부정승차를 식별해야 하는 노동 집약적인 방법으로 효율성이 매우 낮아 식별에 많은 시간과 노동력이 소요된다. 또한, 열차 운행 중에도 실시간 판매되는 철도 승차권의 특성으로 승·하차 정보는 계속 업데이트 되므로 검표 업무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서는 보다 자동화 된 형태의 착석확인 식별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티켓 발권 시스템은 시간 경과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최근 철도 시스템의 고속화에 따라 티켓 발권 시스템 역시 SMS 티켓, 홈 티켓 등 자기발권(self-ticketing) 중심으로 점차 변화하고 있어 발권 시스템의 무인화가 가속되고 있다. 발권시스템의 무인화와 함께 역 개찰구에서의 검표 업무 또한 실시간 좌석 발매 정보를 바탕으로 객실 내에서 PDA 등 개인용 휴대단말기를 활용한 불시점검 형태로 전환되고 있다.
발권 시스템의 무인화에 따라 검표 업무는 어떻게 변화했는가? 최근 철도 시스템의 고속화에 따라 티켓 발권 시스템 역시 SMS 티켓, 홈 티켓 등 자기발권(self-ticketing) 중심으로 점차 변화하고 있어 발권 시스템의 무인화가 가속되고 있다. 발권시스템의 무인화와 함께 역 개찰구에서의 검표 업무 또한 실시간 좌석 발매 정보를 바탕으로 객실 내에서 PDA 등 개인용 휴대단말기를 활용한 불시점검 형태로 전환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 방법의 경우 단순히 티켓 발권 정보만을 휴대단말기로 송출하는 형태이므로 승무원이 실제 좌석 점유 상황과의 육안 비교를 통해 부정승차를 식별해야 하는 노동 집약적인 방법으로 효율성이 매우 낮아 식별에 많은 시간과 노동력이 소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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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J. Kim, J.-H. Kim, S.-T. Kim, M.-K. Son and C.-C. Park, "Consideration for application of passenger seat/saloon display system to the HEMU(High Speed EMU)," Proceedings of the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2457-2463 (2010) 

  2. S. M. Oh, M. S. Sohn and I. C. Choi, "A study on an efficient double-fleet operation of the Korean high speed rai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0, No. 6, pp. 742-750 (2007) 

  3. M. K. Park and S. G. Kim, "A feasibility investigation of adoption for the seat-type express electric railway on the railroad in metropolitan area - Focus on the double tracked Seoul-Chuncheon line," Proceedings of the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434-1444 (2008) 

  4. J. H. Lee, B. S. Jin, I. K. Kim, Y. K. Ji, C. Lee and M. H. Yoon, "Structural modeling of ride comfort for high speed rail passengers using a quantification method," Proceedings of the Spring Conference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pp. 240-245 (2012) 

  5. S. H. Kim and S. H. Hong, "A nonlinear programming model for the solution of the train seat capacity distribution problem," Proceedings of the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72-79 (2001) 

  6. S. H. Kim and S. M. Oh, "A train seat capacity distribution model to multiple origindestina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5, No. 2, pp. 77-83 (2002) 

  7. Y. H. Yoon, G. L. Yoon, W. H. Han, J. H. Yoo and J. H. Chun, "A study on occupants kinematics and injury assessment of domestic train seats based on Europe train interior safety standard," Proceedings of the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 597 (2008) 

  8. M. S. Kim, "Piezoelectric mechanical vibration energy harves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 32, No. 5, pp. 603-610 (2012) 

  9. S. K. Lee, J. Y. Cho, Y. H. Lee, S. M. Jeon, H. J. Cha and W. K. Moon, "Quantitative alpha fetoprotein detection with a piezoelectric microcantilever mass sens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 structive Testing, Vol. 31, No. 5, pp. 487-493 (2011) 

  10. S. J. Kim, Y. J. Kang, K. M Hong, J. H. Lee and N. J. Choi, "Performance comparison between optical fiber type ESPI and bulk type ESPI for the internal defect in pressure vess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 32, No. 2, pp. 177-184 (2012) 

  11. S. Hur, Y. D. Jung, Y. H. Lee, W. J. Song and W. D. Kim, "Fabrication of biomimetic MEMS acoustic sensor and analysis of its frequency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 31, No. 5, pp. 522-528 (2011) 

  12. K. L. Ha and Y. Cao, "Piezoelectric polymer ultrasound transducers and its biomedical applica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 32, No. 5, pp. 585-59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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