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학교 과학 소화순환호흡배설 단원 수업 후 학생들의 시스템적 사고와 교사의 반성적 사고 분석
An Analysis of Students' Systemic Thinking and Teachers' Reflective Thinking after the Lesson of Digestion, Circulation, Respiration and Excretion of Middle School Science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6 no.2 = no.68, 2014년, pp.401 - 420  

김동렬 (대구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middle school students' systemic thinking to express organic relations between different organ systems about the movement of food and air and teachers' reflective thinking about science teaching through their reflective journals after the lesson of digestion, circulatio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이 과학 교과과정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과학 교과과정은 관찰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가설설정, 그리고 실험하기와 같은 학생들의 과학탐구기능들을 향상시키는데 주로 목표를 두고 있으며 과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함께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Ormanci & Oren, 2011). 이런 맥락에서 과학 교과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이 획득한 지식을 사용하여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과학 현상을 탐구하고 자신의 환경을 이해하고자 한다. Gunes and Gunes(2005)에 의하면 한 개인이 자기 자신과 자신의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든 생물과 생물들의 환경을 통합적으로 살펴보는 생물학적 주제들에 관하여 배울 필요가 있다.
과학 교과과정의 주요 목표는 무엇인가? 과학 교과과정은 관찰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가설설정, 그리고 실험하기와 같은 학생들의 과학탐구기능들을 향상시키는데 주로 목표를 두고 있으며 과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함께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Ormanci & Oren, 2011). 이런 맥락에서 과학 교과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이 획득한 지식을 사용하여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과학 현상을 탐구하고 자신의 환경을 이해하고자 한다.
‘우리 몸의 구조’ 단원이 자기 자신에 대해 배우는데 도움을 주는 핵심 생물학 주제인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우리 몸의 구조’ 단원은 개인들이 자기 자신에 대해 배우는데 도움을 주는 핵심적인 생물학주제들 중의 하나이다. Demirci-Guler(2008)는 과학 교과과정 중 가장 중요한 단원중 하나는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우리 몸의 구조 단원이며 교사들과 학생들이 과학교육과정의 한 단원으로서 우리 몸 안의 계통들에 관한 지식을 가지는 것은 중요하다고 보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Ahn, Bu-Geum(2002). A study of the reflective thinking through teacher-training program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science education, based on the constructivism,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9(2), 87-114. 

  2. Ben-Zvi Assaraf, O. & Orion, N.(2005). Development of system thinking skills in the context of earth system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5), 518-560. 

  3. Ben-Zvi Assaraf, O. & Orpaz, T.(2010). The 'Life at the poles' study unit: Developing junior high school students' ability to recognize the relations between earth system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40(4), 525-549. 

  4. Boersma, K..Waarlo, A. J. & Klaassen, K.(2011). The feasibility of systems thinking in biology education,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45(4), 190-197. 

  5. Campbell, N. A. & Reece, J. B.(2003). Biology. San Francisco, CA: Addison-Wesley. 

  6. Carvalho, G. S. & Clement P.(2007). Relationships between Digestive, Circulatory and Urinary Systems in Portuguese Primary Textbooks,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18(1), 15-24. 

  7. Carvalho, G. S..Silva, R..Lima, N..Coquet, E. & Clement, P.(2004). Portuguese primary school children's conceptions about digestion: identification of learning obsta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9), 1111-1130. 

  8. Cerrah-Ozsevgec, L.(2007). What do Turkish students at different ages know about their internal body parts both visually and verbally?, Journal of Turkish Science Education, 4(2), 31-44. 

  9. Cha, Jeong-Ho..Choi, Won-Soo. & Noh, Tae-Hee. (2009). Analysis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web-based reflective journals written during teaching practicum,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1), 133-141. 

  10. Clement, P.(2003). Situated conceptions and obstacles: the example of digestion and excretion, In D. Psillos.P. Kariotoglou.V. Tselfes.E. Hatzikraniotis G..Fasspooupoulos, & M. Kallery (Eds.) Science education research in a knowledge-based society, (89-98). Dordrecht, Kluwer Academic. 

  11. Demirci-Guler, M. P.(2008). The opinion of preservice teachers' what the most important subject is which should be learned in science and technology lessons, Ahi Evran University Journal of Kirsehir Education Faculty, 9(1), 113-121. 

  12. Dewey, J.(1933). How we think: A restatement of the relation of reflective thinkimg to the Sanchez, M, G.(1999). Science teachers views and practices in planning for teaching Osborne, J..Black, P..Wadsworth, P. and Meadows, J.(1994). The Earth in Space (Primary SPACE Project Research Report), Liverpool: Liverpool University Press. 

  13. Enochson, P. G. & Redfors, A.(2012). Students' ideas about the human body and their ability to transfer knowledge between related scenarios, European Journal of Health and Biology Education, 1(1&2), 3-29. 

  14. Gunes, M. H. & Gunes, T.(2005). Difficulties and their reasons in learning biology concepts in primary school students, Gazi University Kirsehir Faculty of Education, 6(2), 169-175. 

  15. Hogan, K.(2000). Assessing students' systems reasoning in ecology,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35(1), 22-28. 

  16. Kim, Dong-Ryeul(2011). Effects of storytelling-based science class on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structures and functions of a human body, Biology Education, 39(1), 18-30. 

  17. Knippels, M. C.(2002). Coping with the abstract and complex nature of genetics in biology education. The yo-yo learning and teaching strategy. Utrecht, The Netherlands: CD- $\beta$ Press. 

  18. Korkmaz, H.(2004). Alternative assessment approaches in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Ankara: Yeryuzu Publishing. 

  19. Kwon, Yong-Ju.Kim, Won-Jeong.Lee, Hyon-Yong.Byun, Jung-Ho & Lee, Il-Sun(2011). Analysis of biology teachers' systems thinking about ecosystem, Biology Education, 39(4), 529-543. 

  20. Lee, Hyo-Nyong.Kwon, Yong-Ju.Oh, Hee-Jin & Lee, Hyun-Dong(201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educational program to increase high school students' systems thinking skills -focus on global warming-,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2(7), 784-797. 

  21. Martinez-Losada, C. & Garrido, M.(2011). What do Children Aged Four to Seven Know about the Digestive System and the Respiratory System of the Human Being and of Other Animal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15), 2095-2122. 

  22. Mathai S. & Ramadas J.(2009). Visuals and Visualisation of Human Body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3), 439-458. 

  23. MOEST(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8). Science curriculum for Middle school. Seoul, Republic of Korea: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4. MOEST(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2011). Science curriculum. Seoul, Republic of Korea: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5. Moon, Byoung-Chan.Jeong, Jin-Woo.Kyung, Jai-Bok.Koh, Yeong-Koo.Youn, Seok-Tai.Kim, Hai-Gyoung & Oh, Kang-Ho(2004). Related conceptions to earth system and applying of systems thinking about carbon cycle of the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8(8), 684-696. 

  26. Ormanci, U. & Oren, F. S.(2011). An 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Drawings about the Digestive System in terms of Their Gender, Grade Levels, and Opinions about the Method and Subject, International Journal of Biology Education, 1(1), 1-22. 

  27. Osborne, J..Black, P..Wadsworth, P. & Meadows, J.(1994). The Earth in Space (Primary SPACE Project Research Report), Liverpool: Liverpool University Press. 

  28. Park. S.Kim, J.Chung, D. Shin, H.Jung, J.Hur, S.Hong, D.Kim, C.Im, Y.Lee, H.Yoon, S.Lee, E.Chun, S.Choi, B.Kim, M.& Oh, S.(2012). Middle school science 2, Seoul: Kyohaksa 

  29. Riess, W. & Mischo, C.(2010). Promoting Systems Thinking through Biology Less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6), 705-725. 

  30. Reiss, M. J. & Tunnicliffe, S. D.(2001). Students' understandings of human organs and organ system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1(3), 383-399. 

  31. Reiss, M. J..Tunnicliffe, S. D..Moller Andersen, A. M..Bartoszeck, A..Carvalho, G. S..Chen, S.-Y..Jarman, R..Jonsson, S..Manokore, V..Marchenko, N..Mulemwa, J..Novikova, T..Otuka, J..Teppa, S. & Van Rooy, W.(2002). An international study of young people's drawings of what is inside themselves,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36(2), 58-64. 

  32. Rowlands, M.(2004). What do children think happens to the food they eat?.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38(4), 167-171. 

  33. Schoborn, K. J. & Boeholtz, S.(2009). Knowledge transfer in biology and translation across external representations: Experts views and challenges for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7(1), 931-955. 

  34. Surbeck, E.(1991). Assessing Reflective Responses in Journals, Educational Leadership, 48(6), 25-28. 

  35. Teixeira, F. M.(2000). What happens to the food we eat? Children's conceptions of the structure and function of the digestive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5), 507-520. 

  36. Tunnicliffe, S. D.(2004). Where does the drink go?. Primary Science Review, 85(1), 8-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