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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기반 컨조인트분석에서 선호도측정을 위한 새로운 방법
New Method for Preference Measurement in Ranking-based Conjoint Analysis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7 no.2, 2014년, pp.185 - 195  

김부용 (숙명여자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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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기반 컨조인트분석은 마케팅조사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 분석기법은 다른 기법들에 비하여 몇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응답자들이 다수의 제품프로파일들에 대한 선호도 순위를 정확하게 평가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응답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순위집합 개념을 도입한 새로운 선호도 측정방법을 제안한다. 응답자에게 순위집합들에 포함된 소수의 프로파일들에 대한 선호도를 순위로 평가하게 한 후 평가결과를 종합하여 프로파일 전체에 대한 순위를 얻는 방법이다. 이 방법에 의하면 응답자가 프로파일들에 대한 선호도 순위를 매기는 작업을 용이하게 할 수 있고 선호도 순위를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한편, 다수의 프로파일을 수용할 수 있는 순위집합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기 위하여 균형불완비블록설계를 확장하여 쌍체설계로 전환시키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제안된 측정방법을 채택한 순위기반 컨조인트분석을 여성용 향수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분석에 실제로 적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nking-based conjoint analysis is widely used in various fields such as marketing research. While the ranking-based conjoint affords several advantages over the rating-based or choice-based conjoint, it has a serious shortcoming that respondents have much difficulty in ranking the product profil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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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프로파일들을 각 순위집합에 배치하는 방법으로 우선 임의배치법을 고려할 수 있으나 이 방법에서는 각 프로파일이 전체 순위집합에 동일한 횟수씩 배치된다는 보장을 할 수 없다. 그래서 균형 잡힌 순위집합들을 구성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Kutner 등 (2005)에 수록된 BIBD 중에서 하나의 설계를 선정하여 블록을 순위집합으로 바꾸고 처리를 프로파일로 교체하는 방법이다.
  • 선호도 순위를 측정하기 위한 기존의 방법들이 몇 가지 있지만, 그 방법들은 응답자에게 과중한 부담과 피곤을 느끼게 하고, 응답자가 비교해야 할 프로파일 짝의 개수가 지나치게 많아서 평가에 과도한 시간이 요구되고, 조사지를 사용하는 선호도 측정에서는 채택하기 곤란하고, 응답자가 선호도를 정확하게 평가하기 어렵다는 단점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선호도 측정방법을 개선하기 위하여 순위집합 개념을 제안한다. 즉, 응답자가 순위를 매기기에 어렵지 않을 정도로 소수의 프로파일들을 순위집합으로 묶되, 프로파일 전체의 순위를 결정하는데 충분한 개수의 순위집합들을 구성하여 응답자에게 제시하는 방법이다.
  • 본 논문에서는 RBCA를 위한 선호도 순위를 효율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하여 연구한다. RBCA의 초기 단계에서는 분석대상 제품의 속성과 수준들을 파악하고, 요인설계에 의해 제품프로파일들을 구성하여 응답자들에게 제시하고 선호도 순위를 측정하는 작업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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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조인트분석은 무엇을 측정하며 어떠한 목적으로 사용됩니까? 마케팅조사 분야에서 발전해 온 컨조인트분석은 다양한 학문 및 산업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 분석기법은 제품(서비스, 전략, 정책, 디자인, 프로그램 등도 포함됨)의 주요 속성과 수준들에 요인설계를 적용하여 프로파일들을 구성하고 각 프로파일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측정하여, 수준별 부분 가치를 추정하고 속성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는데 사용된다. 컨조인트분석 결과는 소비자 선호도 분석, 구매행동분석, 신제품개발, 시장점유율 예측, 시장세분화, 제품특성의 최적화, 판매가격 결정, 포지셔닝과 판매촉진 등에 활용되고 있다.
컨조인트분석은 무엇을 기준으로 어떻게 분류됩니까? 컨조인트분석은 선호도 측정이나 부분가치 추정을 위해 채택된 방법에 따라 몇 가지 기법으로 분류된다. 선호도 측정방법에 따른 자료의 유형을 기준으로 등급기반, 순위기반, 선택기반 컨조인트분석으로 분류되는데, 각 기법들은 상이한 특성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등급기반 컨조인트분석에서는 응답자가 프로파일들에 대한 선호도 평가를 비교적 쉽게 할 수 있고, 부분가치 추정을 위하여 최소자승추정법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컨조인트분석 결과는 어떻게 활용됩니까? 이 분석기법은 제품(서비스, 전략, 정책, 디자인, 프로그램 등도 포함됨)의 주요 속성과 수준들에 요인설계를 적용하여 프로파일들을 구성하고 각 프로파일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측정하여, 수준별 부분 가치를 추정하고 속성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는데 사용된다. 컨조인트분석 결과는 소비자 선호도 분석, 구매행동분석, 신제품개발, 시장점유율 예측, 시장세분화, 제품특성의 최적화, 판매가격 결정, 포지셔닝과 판매촉진 등에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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